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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정보와 기술 = Fashi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v.10, 2013년, pp.66 - 78
추호정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이하경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백은수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권현진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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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간 물가 수준과 통화가치를 비교하는데 빅맥 지수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맥도널드의 빅맥 햄버거는 일반적으로 세계 여러 나라에서 크기․재료․품질 면에서 표준화되어 판매 되고 있기 때문에 국가 간 물가 수준과 통화가치를 비교하는데 빅맥 지수를 많이 사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새로 제시하는 브랜드 지수와 비교를 위해 빅맥 지수를 활용하고자 한다. | |
국가에 따라 나이키 제품의 평균 가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어떠한가? | 86달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것을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독일,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연합(EU)의 핵심 국가들의 경우에는 각 국가별로 물가의 차이가 어느 정도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이키 평균 가격이 189.86달러로 동일하게 나타났는데 이렇게 인접한 특정 국가들에서 가격이 표준화된 것은 국가 이상으로 블록화된 광범위한 지역을 하나의 유통망으로 보는 나이키의 가격 정책이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반면 스웨덴이나 덴마크, 핀란드와 같은 북유럽의 경우 평균 가격이 200달러 이상으로 나타나서 나이키가 상대적으로 고가에 판매되고 있었다. 북유럽국가 들의 경우 상품에 대한 부가세가 높은 편이어서 환율 등의 이유를 제외하여도 비교적 높은 가격으로 상품이 거래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
4개의 대표적 패션시장으로 무엇이 있는가? | 만약 같은 상품이 서로 다른 가격에 팔리고 있는데 그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면,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국가별로 지역화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근래에 들어 증가하고 있는 해외직접구매(한국일보, 2014)와 같은 소비자 행동을 보다 실제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패션 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4개의 대표적 패션시장(명품시장, 패스트 패션 시장, 스포츠의류 시장, 캐주얼 의류시장)에서 각각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여 이들 브랜드의 국가별 가격을 지수로 표준화함으로써 시장 별 글로벌 가격 차이를 분석하고 시장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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