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what we have learnt thus far on the sustainable consumption of natural resources by household in Korea. We propose a two-wing model designating households as the main agent of sustainable living where both the production of human resources and the consumpt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what we have learnt thus far on the sustainable consumption of natural resources by household in Korea. We propose a two-wing model designating households as the main agent of sustainable living where both the production of human resources and the consumption of natural resources take place. In the current study, we focused on the sustainability of natural resource consumption. Undertaking an empirical study, we selected 10 major journals that represent each area of human ecological research and then, identified 120 relevant studies regarding sustainability published since 2000. First, we classified 381 keywords into three categories: production, consumption, and social environment, and the identified studies were then classified in one of the seven categories created by combinations of the abovementioned three categories: production (P), consumption (C), social environment (S), production-consumption (PC), production-social environment (PS), consumption-social environment (CS), and production-consumption-social environment (PC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sustainability of natural resources has been mainly investigated in the fields of clothing & textiles and food & nutrition. Further, consumer science research has been conducted in the area of consumption-social environment and consumption-production. The current study indicates that the field of human ecology has created and accumulated knowledge to support sustainable living. In the future, we need to conduct more integrated research across disciplines and methods and promote research interest in the underdeveloped area of sustainability research in human ecolog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what we have learnt thus far on the sustainable consumption of natural resources by household in Korea. We propose a two-wing model designating households as the main agent of sustainable living where both the production of human resources and the consumption of natural resources take place. In the current study, we focused on the sustainability of natural resource consumption. Undertaking an empirical study, we selected 10 major journals that represent each area of human ecological research and then, identified 120 relevant studies regarding sustainability published since 2000. First, we classified 381 keywords into three categories: production, consumption, and social environment, and the identified studies were then classified in one of the seven categories created by combinations of the abovementioned three categories: production (P), consumption (C), social environment (S), production-consumption (PC), production-social environment (PS), consumption-social environment (CS), and production-consumption-social environment (PC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sustainability of natural resources has been mainly investigated in the fields of clothing & textiles and food & nutrition. Further, consumer science research has been conducted in the area of consumption-social environment and consumption-production. The current study indicates that the field of human ecology has created and accumulated knowledge to support sustainable living. In the future, we need to conduct more integrated research across disciplines and methods and promote research interest in the underdeveloped area of sustainability research in human ec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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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를 위해 2000년 이후 생활과학분야에서 이루어진 가계의 지속가능한 소비와 관련된 연구를 목록화하여 그 내용을 분석하려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계의 지속가능한 자연자원 소비를 인간 삶 또는 생활의 질에 초점을 맞춘 인적 자원의 생산 활동과 더불어 자원의 생산, 개발, 재생에 초점을 맞추는 자연 자원의 소비 활동이 조화롭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정의하고자 한다[3, 22].
소비자들은 구매 의사 결정의 전 단계에 걸쳐서 지속가능한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의 단계를 개인 및 가계의 소비활동 프로세스에 따라 제안한다. 먼저, 소비자의 활동에 일관된 영향을 미치는 가치 및 태도의 형성이 선행되고, 소비자의 정보 탐색 활동은 구매로 이어질 수 있으며, 구매 후 사용 및 평가 그리고 폐기의 단계로 나누어볼 수 있다.
최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담론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Soussana 등[22]이 제안한 지속가능성의 개념을 이용하여 가계의 자연자원 소비에 있어서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생활과학적 탐구의 노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00년 이후 생활과학분야에서 이루어진 가계의 지속가능한 소비와 관련된 연구를 목록화하여 그 내용을 분석하려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계의 지속가능한 자연자원 소비를 인간 삶 또는 생활의 질에 초점을 맞춘 인적 자원의 생산 활동과 더불어 자원의 생산, 개발, 재생에 초점을 맞추는 자연 자원의 소비 활동이 조화롭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정의하고자 한다[3, 22].
이에 본 연구는 가계를 중심으로 인적 자원에 대한 재생산과 자연자원의 소비활동을 통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양날개모델(two-wing model, Figure 2)을 제안하고, Figure 2의 날개의 오른쪽 부분에서 구체화된 자연자원의 소비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생활과학 분야에서 이루어져 온 지속가능성 연구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2].
소비활동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원을 써서 없앤다는 소비 본연의 개념뿐 아니라, 자원이 생산, 교환되는 과정과, 이러한 자원의 생산과 교환 및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공동체, 문화, 교육, 제도 등과 같은 사회적 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는 것이 생태학적 접근의 전제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연자원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가계의 활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활동의 배경이 되는 생산(production), 소비(consumption), 그리고 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타 사회적 환경(social environment)의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서로 상호작용하는 이 세 가지 영역은 본 연구에서 자연자원의 지속가능성을 설명하기 위한 개념적 틀이 된다.
사회적 환경은 자연환경(physical environment)에 대응하는 용어로 에코시스템 이외의 영역이지만, 개인과 가족에 매우 밀접한 환경으로 지속가능한 소비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개인 및 가계의 생산과 소비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변 환경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영역으로 본 연구에서는 문화, 교육, 미디어, 제도 등을 사회적 환경의 큰 범위로 제시하고자 한다(Figure 6).
최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담론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Soussana 등[22]이 제안한 지속가능성의 개념을 이용하여 가계의 자연자원 소비에 있어서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생활과학적 탐구의 노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00년 이후 생활과학분야에서 이루어진 가계의 지속가능한 소비와 관련된 연구를 목록화하여 그 내용을 분석하려고 한다.
제안 방법
나머지 키워드인 정보인지, 소비자행동, 감정상태, 광고태도, 구매의도는 소비(C)의 영역에 해당하는 키워드로 분류되었고, 구체적인 소비의 하위 단계에 있어서 정보인지는 정보탐색의 단계, 소비자행동과 구매의도는 구매/사용 단계에, 감정상태와 광고태도는 태도/가치에 해당된다(Figure 7). 따라서 이 연구는 생산-소비(PC) 유형의 연구로 분석되었다.
먼저, 소비자의 활동에 일관된 영향을 미치는 가치 및 태도의 형성이 선행되고, 소비자의 정보 탐색 활동은 구매로 이어질 수 있으며, 구매 후 사용 및 평가 그리고 폐기의 단계로 나누어볼 수 있다. 또한 특정 구매 단계와 무관하게 이 모든 단계에서 일반적으로 관찰될 수 있는 환경 행동(environmentally-conscious behavior, ECB)의 범주도 구분하였다[22] (Figure 5).
본 섹션에서는 앞서 분석한 키워드에 대하여 해당 키워드를 포함하는 개별 연구를 분석의 단위로 하여 연구 단위 별 분석이 시도되었다. 생산, 소비, 사회적 환경의 3개 영역으로 구성된 개념 틀은 Figure 7와 같이 서로 겹치는 영역을 포함하여 총 7개의 영역으로 나뉘었다.
본 연구에서는 생산 혹은 소비 활동과 직접적으로 관계 없지만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제 3의 영역을 협의적 의미의 사회적 환경으로 구분하였다. 사회적 환경이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개인과 가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집단, 문화, 가치관 및 전통 등을 의미한다[15, 17].
생산 단계에 해당하는 자연 자원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분석을 위해 생산과정을 원자재의 흐름에 따라 업스트림에서 다운스트림까지 단계별로 구분하였다[19]. 생산 단계의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Figure 4에서 제시된 각 생산 단계가 지속가능하게 설계, 관리되어야 할 뿐 아니라 전체 흐름이 지속가능한 제품 생산을 위해 통합되고 조정되어야 한다.
선정된 120편의 연구논문에 대해 본 연구의 개념틀을 바탕으로 먼저 키워드 분석을 실시하였다. 학술지의 성격에 따라 국문 키워드가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존재하였기 때문에, 공통적으로 제공되는 영문키워드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앞서 시행된 전체 381개의 영역별 키워드 분류에 기반하여, 논문에서 제시하는 키워드가 위치하는 영역에 따라 개별 논문의 분류가 이루어졌다. 한 논문 당 평균적으로 3-5개의 키워드를 포함하는데, 예를 들어 Hwang [6]의 지속가능한 에너지소비 실천정보 현황 분석 연구의 경우 지속가능한 소비, 지속가능한 에너지 소비 실천정보, 에너지 효율관련 표시,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표시, 대기전력 저감 프로그램을 키워드로 제시한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연구를 수집하기 위하여 2000년 이후 2013년까지 생활과학 분야의 대표적 국내 학술지 10편에 게재된 논문을 전수 조사하여 지속가능한 자원의 활용에 해당하는 연구논문을 분류하였다(Appendix 1). 생활과학을 대표하는 학문으로 소비자학, 아동가족학, 식품영양학, 의류학 4개 분야로 한정하였으며, 생활과학분야 전반을 다루는 학회지로 대한가정학회지(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한국생활과학회지(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개를 비롯하여 각 분야별로 각각 2개의 학회지를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생활과학을 대표하는 학문으로 소비자학, 아동가족학, 식품영양학, 의류학 4개 분야로 한정하였으며, 생활과학분야 전반을 다루는 학회지로 대한가정학회지(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한국생활과학회지(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개를 비롯하여 각 분야별로 각각 2개의 학회지를 선정하였다. 각 분야별 학회지로 소비자학 분야는 소비자학연구(Journal of Consumer Studies), 소비자정책교육연구(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Review), 아동가족학 분야는 한국가족관계학회지(Journal of Family Relations), 아동학회지(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식품영양학 분야로는 한국영양학회지(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그리고 의류학 분야로 한국의류학회지(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한국의류산업학회지(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를 대상으로 하였다. 총 10개의 학회지에서 2000년 이후로 게재된 연구논문에 대하여 인터넷 사이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 RISS), 한국학술정보(Korean studies Information Service System, KISS),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KISTI)을 활용하여 연도별로 전수를 목록화하였다.
따라서 자연자원의 지속가능성 이외의 공정무역, 윤리적 소비 영역은 제외하였으며, 인적자원의 지속가능성(재생산, 정신건강 등)도 연구의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그 결과, 120개의 선정된 지속가능성 관련 연구가 최종 분석의 대상으로 선정되었고, 키워드는 120개 논문으로부터 총 488개로 수집되었다. 전체 키워드의 빈도 분석 결과 환경, 녹색, 자연, 친환경, 지속가능, 재활용 등으로 나타났다(Figure 7).
녹색성장을 위한 기능성 재킷의 프로토타입 연구에서 제시한 키워드 중 본 녹색성장, 기능성 재킷, 프로토타입, 태양전지 및 light-emitting diode (LED)의 5개 키워드를 분석에 사용하였는데, 녹색 성장은 사회적 환경(S) 중 제도에 해당되었고, 나머지 4개의 키워드는 생산(P)의 영역에서 제품/서비스(기능성재킷, 태양전지, LED), 아이디어/디자인(프로토타입)에 해당되었다.
마산시 중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 인식 조사에서 제시한 키워드 중 본 연구에서 분석에 사용한 키워드는 중학교 급식 서비스, 인식, 환경 친화적 농산물로써, 각각 사회적 환경(S), 소비(C), 생산(P)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중학교 급식 서비스의 경우 사회적 환경(S) 중 교육 또는 제도에 해당되고, 인식은 소비의 영역(C)에서 소비자의 가치/태도에 해당되며, 환경 친화적 농산물은 생산(P)의 영역에서 제품/서비스에 해당된다.
생활과학분야 10개의 학술지에 수록된 자연자원의 지속가능성 연구를 다룬 연구 논문 120편에 대하여 각 분야별 비중은 생활과학전반 45편, 소비자학 10편, 아동가족학 0편, 식품영양학 9편, 의류학 56편이었다. 각 학회지별로는 한국의류산업학회와 대한가정학회, 한국의류학회가 각각 34편, 31편, 22편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연구를 수집하기 위하여 2000년 이후 2013년까지 생활과학 분야의 대표적 국내 학술지 10편에 게재된 논문을 전수 조사하여 지속가능한 자원의 활용에 해당하는 연구논문을 분류하였다(Appendix 1). 생활과학을 대표하는 학문으로 소비자학, 아동가족학, 식품영양학, 의류학 4개 분야로 한정하였으며, 생활과학분야 전반을 다루는 학회지로 대한가정학회지(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한국생활과학회지(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개를 비롯하여 각 분야별로 각각 2개의 학회지를 선정하였다. 각 분야별 학회지로 소비자학 분야는 소비자학연구(Journal of Consumer Studies), 소비자정책교육연구(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Review), 아동가족학 분야는 한국가족관계학회지(Journal of Family Relations), 아동학회지(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식품영양학 분야로는 한국영양학회지(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그리고 의류학 분야로 한국의류학회지(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한국의류산업학회지(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논문의 키워드 중 연구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지속가능성’ 관련 주요 키워드가 하나이상 들어간 논문을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학술지의 성격에 따라 국문 키워드가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존재하였기 때문에, 공통적으로 제공되는 영문키워드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영문키워드를 기재하지 않은 연구 5편을 제외하고 총 115편의 연구에서 488개의 키워드를 추출하였고 이 중, 연구방법 관련 및 기타 키워드(예를 들어, SEM, regression 등)을 제외한 총 381개의 키워드를 본 연구의 개념틀에 따른 내용 분류에 최종적으로 사용하였다. 그 결과, 381개의 키워드 중 생산 영역에 포함되는 키워드는 204개(53.
지속가능성 관련 키워드는 8명의 생활과학자가 사전에 충분히 논의하여 공유한 생활과학의 지속가능성 정의를 바탕으로‘ 자연자원의 생산, 개발 및 사용, 유지에 따른 지속가능성’에 한정하였다.
각 분야별 학회지로 소비자학 분야는 소비자학연구(Journal of Consumer Studies), 소비자정책교육연구(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Review), 아동가족학 분야는 한국가족관계학회지(Journal of Family Relations), 아동학회지(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식품영양학 분야로는 한국영양학회지(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그리고 의류학 분야로 한국의류학회지(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한국의류산업학회지(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를 대상으로 하였다. 총 10개의 학회지에서 2000년 이후로 게재된 연구논문에 대하여 인터넷 사이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 RISS), 한국학술정보(Korean studies Information Service System, KISS),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KISTI)을 활용하여 연도별로 전수를 목록화하였다.
선정된 120편의 연구논문에 대해 본 연구의 개념틀을 바탕으로 먼저 키워드 분석을 실시하였다. 학술지의 성격에 따라 국문 키워드가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존재하였기 때문에, 공통적으로 제공되는 영문키워드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영문키워드를 기재하지 않은 연구 5편을 제외하고 총 115편의 연구에서 488개의 키워드를 추출하였고 이 중, 연구방법 관련 및 기타 키워드(예를 들어, SEM, regression 등)을 제외한 총 381개의 키워드를 본 연구의 개념틀에 따른 내용 분류에 최종적으로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영문키워드를 기재하지 않은 연구 5편을 제외하고 총 115편의 연구에서 488개의 키워드를 추출하였고 이 중, 연구방법 관련 및 기타 키워드(예를 들어, SEM, regression 등)을 제외한 총 381개의 키워드를 본 연구의 개념틀에 따른 내용 분류에 최종적으로 사용하였다. 그 결과, 381개의 키워드 중 생산 영역에 포함되는 키워드는 204개(53.6%), 소비 영역에는 117개(30.7%), 사회적 환경에 포함되는 키워드는 60개(15.7%)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120개의 연구를 모두 분류하였다. 그 결과, 생산(production, P) 영역의 키워드들로만 구성되어있던 논문은 총 45편(39.2%)으로 가장 많았으며, 생산-소비 영역(production-consumption, PC) 20편(17.4%), 소비-사회적 환경 영역(CS) 18편(15.7%), 소비 영역(C) 12편(10.5%), 생산-소비-사회적 환경영역(production-consumption-social environment, PCS) 8편, 생산-소비 영역(PC) 8편(6.9%), 사회적 환경 영역(S) 4편(3.4%) 순으로 나타났다(Table 4).
생산의 영역에 해당하는 키워드는 총 204개로써, 앞서 제시한 생산 영역의 각 단계에 따른 키워드 분포를 살펴본 결과, ‘가공 및 제조’ 107개(52.4%), ‘원재료’ 59개(29%), ‘제품/서비스’ 20개(9.8%), ‘아이디어/디자인’ 10개(4.9%), ‘마케팅/판매/상점’ 5개(2.4%), ‘운송 및 유통’ 3개(1.5%) 순으로 나타났다.
생활과학 분야에서 이루어진 지속가능성 연구에서 가장 빈번하게 쓰여진 키워드는 환경이었으며 녹색(green), 자연(nature, eco-)도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가능성은 상대적으로 사용 빈도가 낮았다.
그 결과, 120개의 선정된 지속가능성 관련 연구가 최종 분석의 대상으로 선정되었고, 키워드는 120개 논문으로부터 총 488개로 수집되었다. 전체 키워드의 빈도 분석 결과 환경, 녹색, 자연, 친환경, 지속가능, 재활용 등으로 나타났다(Figure 7).
생활과학 분야에서 이루어진 지속가능성 연구에서 가장 빈번하게 쓰여진 키워드는 환경이었으며 녹색(green), 자연(nature, eco-)도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가능성은 상대적으로 사용 빈도가 낮았다.
논문에서 제시하는 키워드가 생산과 소비의 영역에 분포한 연구로는 Kim과 Kim [9]의 생활과학전반 학술지에 게재된 영남지역 주부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친환경 농산물 소비행동을 분석한 연구와 Song 등[20]의 그린워싱 정보 인식에 따른 소비자의 행동구매에 대한 연구를 예로 들 수 있다. 첫 번째 연구의 키워드는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친환경 농산물, 소비 행동으로 제안되었는데, 이 중 친환경 농산물이 생산의 영역에서 제품/서비스에 해당,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소비 행동은 각각 소비의 영역에서 가치/태도와 구매/사용행동으로 분류되었다.
후속연구
소비영역의 경우 가치와 태도, 구매와 사용의 단계에 한정되어 자연자원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서로 상호작용하는 단계로서 정보의 탐색, 구매 후 평가 및 폐기에 있어서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아 이 부분에 대해 향후 연구에서 관심이 필요할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개념틀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하게 이루어져온 영역의 연구에 더욱 조명하여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 지속가능한 삶 모델 개발 및 타당성 검증을 통해 생활과학분야의 지속가능성 연구들이 도출하는 주요결과를 반영하고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는 개념체계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실증적으로 타당성이 검증된 지속가능한 생활의 개념 모델을 바탕으로 정책을 개발하여 개인과 가계의 지속가능한 삶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별된 120개의 연구에 대해 개념적으로 제안하는 지속가능한 삶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주제어별, 분야별로 연구 비중 경향을 다루었는데 향후 연구에서는 생활과학 철학에 기반한 통합적인 시각의 지속가능한 삶 모델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한다. 이는 개념적인 정의, 검증 가능한 가설로 이루어지고 궁극적으로는 가계의 ‘지속가능한 삶’을 촉진하고 인식을 도울 수 있는 적용점을 찾을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본 연구의 개념적 개념틀에서 제시한 영역별 연구현황을 살펴보면, 생산 영역에서 이루어진 자연자원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연구는 주로 제조나 원재료와 관련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아이디어/디자인, 마케팅/세일즈/상점 혹은 판매/유통의 단계에서 자원의 지속가능성을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향후 지속가능한 생산 영역 중 이 단계와 관련된 연구가 요구된다.
사회의 기초 생활 단위로서의 가계의 자연자원소비활동은 소비되는 재화를 조달하는 생산과정과 소비활동에 직접,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에 의해 영향을 주고받고 있다. 이에 개인과 가계의 생활에 영향을 주고 받는 모든 이해 관계자간의 소통과, 다양한 융합적 연구방법의 개발 및 적용이 요구된다.
이는 개념적인 정의, 검증 가능한 가설로 이루어지고 궁극적으로는 가계의 ‘지속가능한 삶’을 촉진하고 인식을 도울 수 있는 적용점을 찾을 수 있게 해줄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 지속가능한 삶 모델 개발 및 타당성 검증을 통해 생활과학분야의 지속가능성 연구들이 도출하는 주요결과를 반영하고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는 개념체계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실증적으로 타당성이 검증된 지속가능한 생활의 개념 모델을 바탕으로 정책을 개발하여 개인과 가계의 지속가능한 삶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서로 상호작용하는 단계로서 정보의 탐색, 구매 후 평가 및 폐기에 있어서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아 이 부분에 대해 향후 연구에서 관심이 필요할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개념틀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하게 이루어져온 영역의 연구에 더욱 조명하여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활과학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생활과학은 기초과학을 중심으로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응용학문의 성격을 띄고 있는데 이는 크게 의류, 식품영양, 주거, 가정경영 및 소비자, 가족 및 아동학, 가정학교육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24]. 이와 같이 인간의 삶과 밀접한 생활과학 각 개별 분야에 있어서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증가되어왔다.
인간 생태학적 틀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생활과학 연구의 주된 관점인 인간 생태학적 틀은 개인, 가계, 사회가 중심이 되어 자연환경, 사회환경, 문화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의미한다[14]. 그러나 인간 생태학적 관점의 통합적 시각의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물리적 환경의 강조로 인해 가계의 역할이 세분화되거나 지나치게 확대됨으로써 지속가능성에 대한 연구에 있어 가계가 중요한 연구대상임을 인식하지 못해왔다[8, 14].
사회적 환경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을 포함할 수 있는가?
사회적 환경이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개인과 가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집단, 문화, 가치관 및 전통 등을 의미한다[15, 17]. 구체적으로 지역적인 단위, 가족구성, 인구밀도 및 직업이나 근로내용, 주거의 상황이나 수입 등의 생활 정도, 교통시설이나 교육시설, 의료시설 등 문화ㆍ문명의 산물을 광범위하게 포함할 수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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