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언론의 상업화 논의에 관한 비판적 검토 -'1933년 상업화론'과 '1960년대 후반 상업화론'의 비교
A Critical Review of Discourses on Commercialization of Korean Press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no.62 = no.62, 2013년, pp.315 - 328  

이정훈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본 연구는 한국 언론의 상업화 과정에 관한 연구들을 비교 검토하여 언론학계에서 언론의 상업화에 대해 어떤 이해를 공유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언론은 대중적 상업언론의 형식으로 존재한다. 이것은 19세기 서구의 정치경제적 변화 속에서 당시에 지배적이던 당파지와의 경쟁 속에서 지금 우리에게 익숙한 대중적 상업언론의 형태로 변모해왔고, 우리는 이 역사적 변화 과정을 언론의 상업화라고 부른다. 상업화 과정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이유는 객관주의, 전문직업인주의 등 대중적 상업언론의 성격과 관련된 대부분의 개념들이 상업화 과정에서 직업적 관행에 따라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우리 언론학계에는 언론의 상업화 과정에 대한 본격적인 역사연구가 매우 드문 편이지만 관련 연구나 유사 연구 속에서 간헐적으로 이루어져왔다. 그것은 1933년 상업화론과 1960년대 후반 상업화론으로 대별되는데, 두 주장 모두 한국의 언론이 정치적 억압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전략적 선택으로 상업화했다고 파악하고 있었다. 이것은 현재 언론의 심각한 병폐 중 하나로 지적되는 정파성과 이념적 편향성을 이해하는 데 실마리를 준다. 현재 한국 언론은 시장에서보다 자신과 정치성향이 같은 정파나 정당의 집권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경제적 혜택이 너무 많기 때문에 상업언론이면서도 당파지의 성격을 부분적으로 가지고 있다. 이런 점에서 한국 언론의 상업화는 여전히 진행 중이며 정치화와 균형을 이룬 진정한 상업화는 아직 시작하지 않은지도 모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a view to grasping how media commercialization is understood and discussed in the media-related academic community, this study compares and reviews other researches on the commercialization process of Korean press. Full-fledged studies have been rarely performed on the history of commercializ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런 취지에서 본 연구는 한국 언론의 상업화 과정에 대한 기존의 연구성과들을 비교⋅검토하여 우리 언론학자들이 한국 언론의 상업화 과정에 대해 어떤 이해를 공유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만약 한국 언론의 상업화가 정치적 순치의 대가로 주어졌거나, 최소한 정치적 통제에 직면한 언론사 주와 경영진들의 사업적인 전략과 선택의 결과로 이루어진 것이라면 언론의 상업화 과정에 대한 연구가 현재 한국 언론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정파성과 이념적 편향성의 원인을 규명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첫째, 언론의 정파성은 이념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1987년 언론 자유화 이전까지 언론에게는 자유로운 시장경쟁을 통해 부를 축적할 수 있는 체제가 제대로 주어지지 않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적 상업언론의 성격을 규정짓는 핵심 요소는? 이것은 우리가 언론의 상업화라고 부르는 대중적 상업언론으로의 변모가 19세기 서구의 정치경제적 구조변화, 즉 대중민주주의의 출현, 시장경제 체제의 등장, 계몽주의 사조의 유행에 언론이 적응한 결과였다는 것을 뜻한다. 정치정보와 경제정보를 뉴스상품으로 제작⋅판매하여 부를 창출할 수 있다는 생각, 그런 뉴스를 기꺼이 구매하고자 하는 대중의 존재, 그리고 그런 언론행위를 통해 대중이 대중민주주의의 유권자이자 시장경제의 소비자로 재생산되는 과정 등은 대중적 상업언론의 성격을 규정짓는 핵심 요소들이다.
한국 언론의 상업화 연구처럼 앞선 연구 성과가 많지 않은 경우 먼저 행해져야 할 것은? 그러나 우리 언론학계에는 언론의 상업화 과정에 대한 본격적인 역사연구가 매우 적을 뿐 아니라 심지어 상업화 시기에 대해서도 서로 다른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데, 그 주장 사이에 별다른 학술적 논쟁도 없다는 사실이 본 연구를 시작하게 만들었다.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앉은 난장이’의 비유에서도 알 수 있듯이 모든 연구에는 앞서 이루어진 연구성과에 대한 검토와 비판이 선행되어야 한다. 한국 언론의 상업화 연구와 같이 앞선 연구 성과가 많지 않은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대중적 상업언론으로의 변모는 무엇의 결과라고 볼 수 있는가? 그것은 매우 서구적이고 19세기적인 현상이었다. 이것은 우리가 언론의 상업화라고 부르는 대중적 상업언론으로의 변모가 19세기 서구의 정치경제적 구조변화, 즉 대중민주주의의 출현, 시장경제 체제의 등장, 계몽주의 사조의 유행에 언론이 적응한 결과였다는 것을 뜻한다. 정치정보와 경제정보를 뉴스상품으로 제작⋅판매하여 부를 창출할 수 있다는 생각, 그런 뉴스를 기꺼이 구매하고자 하는 대중의 존재, 그리고 그런 언론행위를 통해 대중이 대중민주주의의 유권자이자 시장경제의 소비자로 재생산되는 과정 등은 대중적 상업언론의 성격을 규정짓는 핵심 요소들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