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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의 핵심성공요인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A Qualitative Case Study on Critical Success Factors of Digital Textbook-Based Instruc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2, 2013년, pp.49 - 60  

안순선 (서해초등학교) ,  임정훈 (인천대학교 창의인재개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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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질적 접근에 기반하여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에서 나타나는 핵심성공요인들을 귀납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로 지정된 인천의 D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으로 6차시 분의 수업을 촬영하였으며, 교사 1명과 학생 3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관찰한 수업내용과 인터뷰 자료를 통해 도출된 자료들의 내용분석 방법으로는 근거이론에 기반한 코딩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 도구로는 질적자료 분석도구인 Nvivo 8.0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의 핵심성공요인은 '멀티미디어 기능을 활용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구체적 안내 및 도움', '정보 리터러시 관련 질의응답', '물리적인 시스템과 장비의 안정성', '활발한 협력학습과 상호작용', '개별적 자기주도학습', '정서적/신체적 변화의 고려', '가용자원을 고려한 선택과 집중 전략' 등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inductively Critical Success Factors of Digital Textbook-Based Instruction based on qualitative research.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the study, D elementary school in Incheon, one of digital textbook model schools, was selected as the school for observ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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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교사의 교수학습 진행과정 및 학생들의 학습경험을 심층적으로 관찰하고 기술분석함으로써 전체 교실 환경과 교수학습 활동 맥락에서 나타나는 디지털교과서의 핵심 성공요인들을 귀납적으로 분석하는 질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을 수행하는 교사들의 교수활동과 학생들의 학습경험을 심층 적으로 관찰․기술함으로써 실제 교수학습 활동 맥락에서 나타나는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의 핵심성공요인들을 귀납적으로 분석하는 질적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 결과로 도출된 디지털교과서 핵심성공요인을 토대로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을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는 핵심성공요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T: 자 선생님이랑 교과서 103-1쪽 103-2쪽까지 넘기면 사이버가정학습 있어요. 여기서 기본학습, 이해학습을 통해서 학습을 해보구요, 다 된 사람들 시간적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요기에, 103-1쪽에 그림보이죠? 이 지도 보면서 빨간색 이동도 있고, 파란색 이동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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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교과서는 어떻게 명명되기도 하는가? 디지털교과서는 그동안 전자화된 교과서를 지칭하는 용어로 전자교과서가 사용된 이래로 현재의 디지털교과서라는 용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논의가 있어 왔다. 디지털교과서는 전자교과서(electronic textbook), 웹교과서(web-textbook), 온라인교과서(online textbook), 디지털교과서(digital textbook)등으로도 명명되기도 한다[8].
디지털 교과서가 가지고 있는 교육적 유용성에는 무엇이 있는가? 첫째, 전자화된 교과서로서 자료의 저장, 편집, 가공, 활용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둘째,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학습흥미, 동기유발이 가능하다. 셋째, 수준별 교수학습을 위한 학습자원의 제공이 가능하다. 넷째, 특수교육 대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지원도구를 제공한다. 다섯째, 교사들을 위한 다양한 학습관리․지원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디지털교과서란? 교육과학기술부(2007)에서는 디지털교과서를 교과서 내용을 디지털화하여 전자매체에 수록한 뒤 유․무선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그 내용을 읽고,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한 교과서로서, 기존 서책용 교과서의 내용은 물론 참고서, 문제집, 학습사전 등 방대한 학습 자료를 포함할 뿐만 아니라 문서자료, 동영상,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하이퍼링크 등 첨단 멀티미디어 기능과 학습자의 능력에 맞춘 진도관리, 평가 기능을 갖춘 교재로 정의한바 있는다[11]. 최근에는 멀티미디어 자료와 하이퍼링크 기능 등의 장점을 살려 학생들의 동기유발, 교과능력의 함양, 자기주도적 학습, 수준별 학습 등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기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과서로 규정하고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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