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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 실행연구
An Action Research on Bibliotherapy for the Improvement of Parent-child Interaction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7 no.1, 2013년, pp.149 - 173  

임성관 (휴독서치료연구소)

초록

성장기 자녀의 정신적 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모의 태도와 관심으로, 부모와 자녀의 상호관계가 좋을수록 자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연구는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 증진에 미치는 독서치료의 효과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행연구 방법을 바탕으로 부모-자녀 대상의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1차 및 2차로 나누어 총 25회에 걸쳐 수행하면서 매 과정을 상세히 관찰하고 기술하였다. 연구 결과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부모-자녀 상호작용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ttitudes and interests of parents toward having better interrelationships with their children will have the greatest positive impact on the mental health of a growing chil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licit how to effectively use bibliotherapy to promote interaction between parents and c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이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세상에 태어나 적응과 동시에 성장 및 성숙을 해야 하는 인간은 여러 대상과 상호작용을 한다. 이 과정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 필요한 측면들을 습득하고, 유지하며,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기반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생물체의 의식과 정신 측면을 연구의 중심에 두고 있는 심리학에서는 ‘대상관계이론(Object Relation Theory)’이나 ‘애착이론(Attachment Theory)’ 등을 통해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부모가 자녀를 상대로 독서치료를 한다면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는가? 부모가 자녀를 상대로 독서치료를 한다면, 누구보다도 아이의 특성 -내성적인지 혹은 외향적인지, 이기적이거나 산만하지 않은지- 등을 잘 파악할 수 있어서 자료를 선정하는데 유리하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부모와 자녀가 책을 매개로 서로를 더 잘 이해하게 되고 가까워질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이는 결국 부모와 자녀 모두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하제 2006).
부모-자녀 상호작용 증진에 미치는 독서치료 효과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는 이 연구는 어떤 과정을 걸쳐 실행되었는가? 첫째,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을 주제로 다룬 선행연구들을 이론적으로 고찰해서, 부모-자녀간 상호작용의 중요성과 독서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고찰을 통해 검증된 내용은 독서치료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근거가 되었다. 둘째,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1차 및 2차에 걸쳐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행하며, 그 과정에서 생산된 자료를 수집해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셋째, 연구는 양적 및 질적인 방법 모두를 혼합하여 실행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양적인측면의 검사 도구로는 ‘부모-자녀 상호작용 척도(Parent-Child Interaction: PCI)’를 사용했으며, 결과 분석은 SPSS/Window 20.0 프로그램에서 사전검사의 평균득점과 사후검사의 평균 득점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해 처리하였다. 질적인 측면의 검사 도구는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ParentSelf-Centered-Drawing: PSCD)’와 ‘각 세션별 참여자의 활동지와 소감문’, ‘치료사 및 보조치료사의 평가 보고서’를 활용하였다. 1차 연구에 이어 2차 연구 또한 1차 연구 때 활용한 심리 측정도구들을 활용해 사후 검증 후 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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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태희. 2010. 의사소통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자녀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만 4?5세 자녀를 대상으로.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Kim, Tae-Hee. 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Parent-Education Program for Communication on Parent-Child Interaction. M.A. thesis., Kookmin University.) 

  2. 마은숙. 2000. 중학생의 부모-자녀관계. 자아개념 및 학업성취에 관한 관계 분석.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Ma, Eun-SooK. 2000. A Study on the Relation among Parent-Child Relationship, Child's Self-Concept and Achi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M.A. thesis, Yeungnam University.) 

  3. 박경숙. 2008. 학부모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부모 효능감과 자녀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역 사회교육협의회 모델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행정대학원. (Park, Kyung-Sook. 2008. The Effects of Reading Guidance Program on the Parents Efficacy and Child-Rearing Attitudes. M.A. thesis, Hansung University.) 

  4. 윤혜경. 1999. 어머니와 유아의 책읽기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발달 촉진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Yun, Hye-Kyung. 1999. The Effectiveness of Mother-Child Picture-book Reading Program on Accelerating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Ph.D. dis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5. 전은희. 2008. 어머니-자녀 상호작용과 유아의 탄력성과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Jeon, Eun-Hee. 2008. The Relation between Mother-Child Interaction and Resilience of Young Children. Ph.D. dis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6. 하제. 2006. (아이의 마음을 열어주는 독서치료) 열려라 참깨!. 서울: 교보문고. (Haje. 2006. (Bibliotherapy to open the mind of Child) Open Sesame!. Seoul: Kyobobook. 

  7. Belsky, J., Steinberg, L. D., Houts, R. D., Fredman, S. L., DeHart, G. Cauffman, E. Roisman, G. I., Halpern-Felsher, B. L., & Susman, E. 2007. Family rearing antecedents of pubertal timing. Child Development, 78(4): 1302-1321. 

  8. Doll, B., & Doll, C. 1997. Bibliotherapy with young people: librarians and menta health professional working together. Englewood. Colorado: Libraries Unlimited. Inc. 

  9. Dumas, J. E., 1989. Let's not forget the context in behavioral assessment. Behavior Assessment, 11: 231-247. 

  10. Hetherington, M., & Clingempeel, W. G. 1992. Coping with marital transi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7. 

  11. Osofsky, J. D., & Thompson, M. D. 2000. Adaptive and maladaptive parenting :Perspectives on risk and protective factors. In J. P. Shonokoff & S. J. Meisels (Eds). Handbook of early childhood intervention (2nd ed, pp.54-75).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2. Parkdeck, J., & Parkdeck. J. 1998. Children in foster care and adoption. Westport: Green Wood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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