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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7 no.1, 2013년, pp.149 - 173
임성관 (휴독서치료연구소)
성장기 자녀의 정신적 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모의 태도와 관심으로, 부모와 자녀의 상호관계가 좋을수록 자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연구는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 증진에 미치는 독서치료의 효과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행연구 방법을 바탕으로 부모-자녀 대상의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1차 및 2차로 나누어 총 25회에 걸쳐 수행하면서 매 과정을 상세히 관찰하고 기술하였다. 연구 결과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부모-자녀 상호작용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The attitudes and interests of parents toward having better interrelationships with their children will have the greatest positive impact on the mental health of a growing chil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licit how to effectively use bibliotherapy to promote interaction between parents and c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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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세상에 태어나 적응과 동시에 성장 및 성숙을 해야 하는 인간은 여러 대상과 상호작용을 한다. 이 과정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 필요한 측면들을 습득하고, 유지하며,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기반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생물체의 의식과 정신 측면을 연구의 중심에 두고 있는 심리학에서는 ‘대상관계이론(Object Relation Theory)’이나 ‘애착이론(Attachment Theory)’ 등을 통해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 |
부모가 자녀를 상대로 독서치료를 한다면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는가? | 부모가 자녀를 상대로 독서치료를 한다면, 누구보다도 아이의 특성 -내성적인지 혹은 외향적인지, 이기적이거나 산만하지 않은지- 등을 잘 파악할 수 있어서 자료를 선정하는데 유리하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부모와 자녀가 책을 매개로 서로를 더 잘 이해하게 되고 가까워질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이는 결국 부모와 자녀 모두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하제 2006). | |
부모-자녀 상호작용 증진에 미치는 독서치료 효과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는 이 연구는 어떤 과정을 걸쳐 실행되었는가? | 첫째,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을 주제로 다룬 선행연구들을 이론적으로 고찰해서, 부모-자녀간 상호작용의 중요성과 독서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고찰을 통해 검증된 내용은 독서치료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근거가 되었다. 둘째,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1차 및 2차에 걸쳐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행하며, 그 과정에서 생산된 자료를 수집해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셋째, 연구는 양적 및 질적인 방법 모두를 혼합하여 실행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양적인측면의 검사 도구로는 ‘부모-자녀 상호작용 척도(Parent-Child Interaction: PCI)’를 사용했으며, 결과 분석은 SPSS/Window 20.0 프로그램에서 사전검사의 평균득점과 사후검사의 평균 득점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해 처리하였다. 질적인 측면의 검사 도구는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ParentSelf-Centered-Drawing: PSCD)’와 ‘각 세션별 참여자의 활동지와 소감문’, ‘치료사 및 보조치료사의 평가 보고서’를 활용하였다. 1차 연구에 이어 2차 연구 또한 1차 연구 때 활용한 심리 측정도구들을 활용해 사후 검증 후 분석을 실시하였다. |
김태희. 2010. 의사소통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자녀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만 4?5세 자녀를 대상으로.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Kim, Tae-Hee. 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Parent-Education Program for Communication on Parent-Child Interaction. M.A. thesis., Kookmin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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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숙. 2008. 학부모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부모 효능감과 자녀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역 사회교육협의회 모델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행정대학원. (Park, Kyung-Sook. 2008. The Effects of Reading Guidance Program on the Parents Efficacy and Child-Rearing Attitudes. M.A. thesis, Hansung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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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은희. 2008. 어머니-자녀 상호작용과 유아의 탄력성과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Jeon, Eun-Hee. 2008. The Relation between Mother-Child Interaction and Resilience of Young Children. Ph.D. dis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하제. 2006. (아이의 마음을 열어주는 독서치료) 열려라 참깨!. 서울: 교보문고. (Haje. 2006. (Bibliotherapy to open the mind of Child) Open Sesame!. Seoul: Kyobo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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