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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e-PBL 시스템 연구
A Study on e-PBL System for Improvemen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7 no.6, 2013년, pp.1471 - 1476  

서성원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의정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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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K대학부설과학영재교육원 학생 중 웹기반 사이버 토론 학습 프로그램인 "Science Cyber Conference" 참가자를 대상으로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전략을 적용한 시스템을 개발하여 16주 동안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PBL 전략이 '자기주도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와 더불어 PBL 수업 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웹기반 PBL 전략을 적용한 프로그램 진행 후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p<.05) 효과가 있었다. 특히 '자기주도 학습능력'은 하위 영역 7개 중 '학습자 신념'을 제외한 모든 6개의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5) 또한 웹기반 PBL 전략을 사용한 수업이 긍정적이라는 인식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amines how PBL(Problem-based Learning; PBL) system affects to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by developing and applying it to the participants of "Science Cyber Conference" - the web based on-line debating learning program - among those students of the Affiliated Institute of Sc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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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e-PBL 전략을 이용한 사이버 컨퍼런스 프로그램으로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수업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는 첫째, PBL을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p<.
  • 상기의 연구결과들을 종합하여 볼 때 영재교육에 있어서 웹기반의 PBL학습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현재 전공위주의 강의에서 탈피하여 융합 및 실제적인 문제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의 가능성을 타진하려고 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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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중심학습이란 무엇인가?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이하 PBL)은 학습자들에게 비 구조화된 실제적인 문제를 제공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이다. 의과대학에서 시작된 PBL은 많은 교육 분야에서 연구를 통하여 그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다양한 교육 현장에 적용되어 왔다.
영재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영재교육에 있어서는 과학 영재들의 창의적 문제발견·해결능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며, 과학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과학영재교육의 주요 목표라고 할 수 있다. [1],[2] 또한 영재 학생들은 다양하고 흥미 있는 주제 중심 교육 내용, 실험실습활동 및 탐구중심 수업방법, 창의적 사고력을 강조하는 수업방법을 요구하고 있다.
Delisle(1997)의 모형은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이외에도 의과 대학에서 개발된 Barrosw(1994)의 모형을 근거로 수정된 Delisle(1997)의 모형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 모형은 크게 다섯 가지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1)수업 전개, (2)문제제시, (3)문제 후속단계, (4)결과물 제시 및 발표, (5)문제 결론과 해결 이후의 활동으로 구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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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서혜애(2004). 영재교육기관 평가 편람. 한국교육개발원. 

  2. 조석희(2004). 영재교육백서. 한국교육개발원. 

  3. 김미숙, 서혜애(2005). 영재교육 강화 사업성과 지표 평가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4. Poling, C.(2005), Blog on: Building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among Staff and Students, Learning $ Leading with Technology, 32-6, 12-16. 

  5. 김경현, 정미경, 최운필(2005),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9-1, 1-14. 

  6. 태원경, 김민경(2006), 컴퓨터교과교육: 중학교 컴퓨터 교과에서의 웹기반 PBL 수업을 실제 및 평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9-4, 1-14. 

  7. 강인애 (2002). PBL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8. Kim, C.; Kim, K. S.; Yoo, K. O.; Yoo, G. H. Korean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996, 2(1), 1-25. 

  9. Diggs, L. Student Attitude Toward and Achievement in Science in a Problem based Learning Educational Experience; University of Missouri: Columbia, MO, USA, 1997. 

  10. 최봉선. Journal of Educational Development 2007, 23(1), 85-107.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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