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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ropose the method of optimally changing material of BIW for minimizing weight while satisfying vehicle requirements on static stiffness. First, we formulate a material selection optimization problem. Next, we establish the CAE procedure of evaluating static stiffness. Then, to en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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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7) 차량의 동강성 값은 질량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BIW의 중량을 감소시키는 설계 목적을 달성하면 동강성 특성은 향상될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설계 해를 얻는 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동강성 해석을 생략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정강성 값들이 설계 기준으로 삼은 실제 차체 모델의 정강성 값들을 유지하여야 한다는 조건을 설계 요구사항으로 고려하였다.
  • BIW(Body In White)는 자동차 전체 무게의 30% 가량을 차지하기 때문에 BIW 경량화는 자동차 경량화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요구 성능을 만족하는 범위 안에서 BIW의 소재를 강철에서 알루미늄으로 바꾸어 경량화 하는 자동최적설계를 구축하였다. 실험계획법 (Design Of Experiment; DOE)에 의해 직교배열법 (Orthogonal Array; OA)을 사용하여 실험점을 선정하고 1차 회귀(linear polynomial regression) 모델을 생성하였다.

가설 설정

  • 이것은 운전자 및 탑승자의 승차감뿐만 아니라, 안전성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설계 단계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6,7) 차량의 동강성 값은 질량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BIW의 중량을 감소시키는 설계 목적을 달성하면 동강성 특성은 향상될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설계 해를 얻는 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동강성 해석을 생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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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체의 전체 중량을 줄이기 위한 경량화 방법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가? 1) 그 중에서도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한 대책으로 자동차의 구조설계에 관한 경량화 기술의 연구와 동시에 내구성 확보 및 원가 절감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차체의 전체 중량을 줄이기 위한 경량화 방법으로는 부재의 형상이나 두께 등을 변경하는 방법과, 고강도강이나 알루미늄과 같은 이종 소재를 적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무게를 더 줄이기 위해서는 구조의 변경이나 경량소재의 도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경량화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면 주로 고강도 강재의 두께를 줄임으로써 무게를 줄이고자 하였으나2-5) 두께의 변경을 통한 경량화에는 한계가 다가오고 있다. 가공 상의 문제로도 고강도 강의 두께를 줄이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무게를 더 줄이기 위해서는 구조의 변경이나 경량소재의 도입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강성이 필요한 부분에는 강철을 사용하고, 강성에 큰 영향이 없는 부위에 경량소재인 알루미늄을 적용함으로써 BIW의 무게 저감을 달성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 BIW의 소재를 강철에서 알루미늄으로 바꾸어 경량화하는 자동최적설계를 구축한 이유는 무엇인가? BIW(Body In White)는 자동차 전체 무게의 30% 가량을 차지하기 때문에 BIW 경량화는 자동차 경량화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요구 성능을 만족하는 범위 안에서 BIW의 소재를 강철에서 알루미늄으로 바꾸어 경량화 하는 자동최적설계를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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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 S. Koo and H. J. Cho, "Weight-reduction Prediction for the Conceptual Design of Carbody with Shell Type Section Using the Material Substitution Technique," Transactions of KSAE, Vol.15, No.4, pp.17-26, 2007. 

  2. Y. Zhang, P. Zhu, G. L. Chen and Z. Q. Lin, "Study on Structural Lightweight Design of Automotive Front Side Rail Based on Response Surface Method,"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Vol.129, No.5, pp.553-557, 2007. 

  3. P. Zhu, Y. Zhang and G. L. Chen, "Metamodelbased Lightweight Design of an Automotive Front-body Structure Using Robust Optimization,"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223, No.9, pp.1133-1147, 2009. 

  4. K. H. Lee, J. K. Shin, S. I. Song, Y. M. Yoo and G. J. Park, "Automotive Door Design using Structural Optimization and Design of Experiments,"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217, No.10, pp.855-865, 2003. 

  5. M. K. Shin, B. S. Kang and G. J. Park, "Application of the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Algorithm to the Design of a Belt-integrated Seat while considering Crashworthiness,"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219, No.11, pp.1281-1292, 2005. 

  6. Y. K. You, H. J. Yim and K. C. Kim, "Development of an Optimal Design Program for Vehicle Side Body Considering the B.I.W Stiffness and Light Weight,"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729-1735, 2006. 

  7. J. Maeng and C. Cho, "Concept Car Development using Personal Digital Design Process based on Engineering Technology," Transactions of KSAE, Vol.18, No.5, pp.9-19, 2010. 

  8. Abaqus 6.8-1 Analysis User's Manual, Dassault Systemes Simulia Corp., 2008. 

  9. PIAnO (Process Integration, Automation and Optimization) User's Manual, Ver.3.3, PIDOTECH Inc., 2011. 

  10. D. C. Montgomery, Design and Analysis of Experiments, John Wiley & Sons, USA, 2005. 

  11. R. H. Myers and D. C. Montgomery,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Process and Product Optimization Using Designed Experiments, John Wiley & Sons, USA, 1995. 

  12. T. Back, Evolutionary Algorithms in Theory and Practice, Oxford University Press, Oxford,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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