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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4, 2013년, pp.16 - 22
진성완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도현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갑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창원 (한틀엔지니어링) , 양희원 (현대자동차 고성능차개발팀) , 김대승 (현대자동차 고성능차개발팀) , 최동훈 (한양대학교 최적설계신기술연구센터)
In this study, we propose the method of optimally changing material of BIW for minimizing weight while satisfying vehicle requirements on static stiffness. First, we formulate a material selection optimization problem. Next, we establish the CAE procedure of evaluating static stiffness. Then, to en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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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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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의 전체 중량을 줄이기 위한 경량화 방법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가? | 1) 그 중에서도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한 대책으로 자동차의 구조설계에 관한 경량화 기술의 연구와 동시에 내구성 확보 및 원가 절감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차체의 전체 중량을 줄이기 위한 경량화 방법으로는 부재의 형상이나 두께 등을 변경하는 방법과, 고강도강이나 알루미늄과 같은 이종 소재를 적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 |
무게를 더 줄이기 위해서는 구조의 변경이나 경량소재의 도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경량화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면 주로 고강도 강재의 두께를 줄임으로써 무게를 줄이고자 하였으나2-5) 두께의 변경을 통한 경량화에는 한계가 다가오고 있다. 가공 상의 문제로도 고강도 강의 두께를 줄이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무게를 더 줄이기 위해서는 구조의 변경이나 경량소재의 도입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강성이 필요한 부분에는 강철을 사용하고, 강성에 큰 영향이 없는 부위에 경량소재인 알루미늄을 적용함으로써 BIW의 무게 저감을 달성할 수 있었다. | |
본 논문에서 BIW의 소재를 강철에서 알루미늄으로 바꾸어 경량화하는 자동최적설계를 구축한 이유는 무엇인가? | BIW(Body In White)는 자동차 전체 무게의 30% 가량을 차지하기 때문에 BIW 경량화는 자동차 경량화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요구 성능을 만족하는 범위 안에서 BIW의 소재를 강철에서 알루미늄으로 바꾸어 경량화 하는 자동최적설계를 구축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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