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0 no.2 = no.88, 2013년, pp.269 - 295
권나현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정연 , 정은경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장길수 (은평구립도서관) , 윤혜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This study purported to study the use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tools in their daily life among the undergraduate and graduate students majoring science and engineering. It also examined the purposes of the uses of the major ICT tools, the differences in their information t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Quan-Haase가 미국과 캐나다의 대학생들이 메신저를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연구한 결과는? | 또한 Quan-Haase(2008)는 대학생들이 메신저를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연구하기 위하여 미국과 캐나다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메신저는 소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시키는 수단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것이 조사되었다. 대학생들은 공동과제를 위해서 메신저를 많이 사용하고는 있으나, 멀티태스킹과 팝업창으로 메신저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학업을 방해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대학도서관에서 정보서비스에 메신저를 활용하는 것은 면대면 정보서비스보다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Quan-Haase는 이와 같은 메신저 이용연구를 통해 대학생들의 사회생활을 보다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 |
넷세대 이공계열 학생의 특징은? | 따라서 차세대 과학기술분야의 정보지원서비스를 착실히 준비하기 위한 토대 작업으로, 디지털 정보기기의 확산과 더불어 태어나고 성장한 디지털 원주민인 넷세대 이공계열 학생들이 컴퓨터기기와 모바일 스마트기기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기기들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조사해 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 정보행동을 연구하는데 있어 인간의 삶의 영역이 공식영역과 비공식영역, 일과 여가로 보다 분명히 구분되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일의 영역과 일이 아닌 제반 삶의 영역의 경계가 점차 덜 극명하게 나뉘고 있는 현상을 주목해야 한다. | |
협력적 과학활동의 특징은 무엇인가? | 영국의 National E-Science Centre(2011)1)가 정의한 바에 따르면, eScience는 인터넷과 고성능 컴퓨팅을 사용해 수행되는 국제간 대규모 과학협력프로젝트를 지칭하는데, 협력, 그리드(Grid) 컴퓨팅 기술, 데이터집중을 그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협력적 과학활동의 특징은 개별 과학자들이 첨단 정보기술 및 고성능 연구망을 기반으로 복잡한 연산, 원격 장비 활용, 대용량의 분산 데이터 공유 및 관리, 시청각 장치를 통한 원격 협업을 할 수 있게 돕는다는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이와 같이 정보환경이 디지털정보기술에 기반한 개방과 공유가 강조되는 풍토로 그 패러다임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
오세나, 이지연 (2011).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포털 서비스 이용 현황에 관한 연구. 제18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23-130.
윤정옥 (2003). 맥락에 따르는 정보추구: 대학생의 과제 관련 정보탐색의 내용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2), 199-218.
이준영, 배국진, 박진서, 문영호 (2003). 국가 과학기술 연구자들의 정보이용행태 분석. 한국기술혁신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1, 401-425.
한승희, 이지연 (2006). 과학기술분야 연구자의 정보요구별 탐색행태 분석. 제13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7-22.
Carr, N. (2011). The shallows: What the Internet is doing to our brains. New York: W.W. Norton. 최지향 역 (2011).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서울: 청림출판.
Chulef, A., Read, S., & Walsh, D. (2001). A hierarchical taxonomy of human goals. Motivation and Emotion, 25, 191-232.
Davis, K. (2011). A life in bits and bytes: A portrait of a college student and her life with digital media. Teachers College Record, 113(9), 1960-1982.
Guo, Z., Lu, X., & Li, Y. (2011). A framework of students' reasons for using CMC media in learning contexts: A structural approach.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62(11), 2182-2200. http://dx.doi.org/10.1002/asi.21631
Khan, S. A., Bhatti, R., & Khan, A. A. (2011). Use of ICT by students: A survey faculty of education at IUB. Library Philosophy and Practice, 2011. Retrieved from http://unllib.unl.edu/LPP/khan-bhatti-khan.htm
Lira, E. M., Ripoll, P., Peiro, J. M., & Zornoza, A. M. (2013). The rol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group potency and group maintenance outcomes: a longitudinal study.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32(2), 147-155.
McLuhan, M. (1964). Understanding media: The extension of man. Cambridge, Mass.: MIT Press.
National E-Science Centre (2011). Retrieved from http://www.nesc.ac.uk/nesc/define.html
Nielsen Company (2012). State of the media: The social media report, 2012. Retrieved from http://www.nielsen.com/us/en/reports/2012/state-of-the-media-the-social-media-report-2012.html
Prensky, M. (2001). Digital natives, digital immigrants. On the Horizon, 9(5), 1-6. Retrieved from http://www.marcprensky.com/writing/Prensky%20-%20Digital%20Natives,%20Digital%20Immigrants%20-%20Part1.pdf
Quan-Haase, A. (2008). Instant messaging on campus: Use and integration in university students' everyday communication. The Information Society, 24, 105-115.
Recchiuti, J. K. (2003). College students' use and motives for e-mail, instant messaging, and online chat roo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Delaware.
Rowlands, I. (2011). The Google generation: Understanding information-seeking behaviours in the digital environment. CIBER. Retrieved from http://www.cilip.org.uk/get-involved/special-interestgroups/multimedia/journal/Documents/Ian%20Rowland-umbrella%202011.pdf
Savolainen, R. (1995). Everyday life information seeking: Approaching information seeking in the context of "way of life."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17(3), 259-294.
Smith, L. (2010). Reference services. In M. J. Bates & M. N. Maack (Eds.), Encyclopedia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rd ed.) (pp.4485-4491). Boca Raton, FL. CRC Press.
Vakkari, P., & Serola, S. (2012). Perceived outcomes of public librarie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34(1), 37-44. http://dx.doi.org/10.1016/j.lisr.2011.07.0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