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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자기부상철도 기술개발 동향조사 및 분석
A Study on Trend of Technology Development for Super-Speed Maglev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6, 2013년, pp.2631 - 2638  

이진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고속자기부상철도연구단) ,  한영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고속자기부상철도연구단) ,  조정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고속자기부상철도연구단) ,  이창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고속자기부상철도연구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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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특허 분석을 통하여 초고속 자기부상철도 기술과 관련된 주요 국가의 기술 개발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기술 개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초고속 자기부상철도를 구성하는 핵심기술을 14개로 분류하고, 각 기술 별로 주요 국가에서 출원된 특허의 건수, 증가율 및 점유율과 같은 양적 분석을 통하여 나라별 기술개발 현황 및 집중분야를 파악하였으며, 특허활동 집중도, 인용도 및 시장확보지수와 같은 질적 분석을 통하여 기술개발의 수준 및 시장확보력을 살펴보았다. 분석된 결과와 주요 기술의 발전 방향을 고려하여 국내 초고속 자기부상철도 기술 개발에 있어서 중점 개발하여야 할 분야 및 개발 방향 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o understand the technology development trend of super-speed maglev, the patents applied by major countries are analyzed. And based on the analyzed results, the domestic technology development direction are suggested. For patent analysis, the major technologies for super-speed magle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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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초고속 자기부상철도 관련 특허를 분석함으로써 국내 기술 개발 방향을 설정하는데 참고하고자 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 앞 절에서는 특허가 출원된 국가를 기준으로 분석함으로써 전체적인 현황을 살펴보았으나, 본 절부터는 특허를 출원한 출원인의 국적을 기준으로 분석함으로써 해당 국가의 실질적인 기술개발 수준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주요 선진국 및 국내의 초고속 자기부상철도 기술에 대해서 출원된 특허를 대상으로 양적, 질적 분석을 통해 국가별 기술개발 동향을 파악하여 국내 기술개발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초고속 자기부상철도 관련된 특허가 다시 증가하기 시작하는 2000년 이후에 출원된 특허의 출원국과 질적수준을 살펴봄으로써 최근의 선진국 기술개발 경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조사결과, 2000년 이후에 출원된 특허의 비중은 독일이 46%로 가장 많고, 미국과 일본이 각각 42%, 12%로 나타나 독일의 활동이 가장 활발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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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고속 자기부상철도 기술의 전력시스템 기술은 무엇으로 이루어지는가? 가이드웨이 기술은 가이드웨이에 부착되는 추진코일에 가해지는 추진력과 흡인력을 지탱할 수 있는 구조설계와 부상 및 안내 공극의 유지를 위한 정밀 시공 기술 등이 핵심이 된다. 전력시스템 기술은 초고속 추진을 위한 LSM 설계 및 제작 기술, 전력변환장치로서의 인버터 기술, LSM 제어를 위한 정밀위치검지기술과 전력손실저감을 위한 섹션전환기술 등으로 이루어 진다. 차량 기술은 부상, 안내, 제동을 위한 마그네트를 설계, 해석 하고 이를 제어하는 기술과 마그네트를 취부하는 대차의 설계, 제작 기술 등이 핵심이 된다.
초고속 자기부상철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러한 증속 요구를 해결하고자 하는 방안으로서 초고속 자기부상철도가 하나의 대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초고속 자기부상철도는 고출력 및 급가감속이 가능한 LSM(Linear Synchronous Motor)을 추진동력으로 이용하고, 차량이 궤도로부터 일정간격 부상한 상태로 운행하여 마찰력을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500km/h 이상의 속도로 주행이 가능하다[1-4].
초고속 자기부상철도 기술 가운데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은 무엇으로 나뉘어지는가? 초고속 자기부상철도 기술은 [Table 1]과 같이 크게 4개의 대분류 기술과 14개의 중분류 기술로 나눌 수 있다.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은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는 기술과 시스템 제어를 위한 신호 및 통신기술로 나뉘어 진다. 가이드웨이 기술은 가이드웨이에 부착되는 추진코일에 가해지는 추진력과 흡인력을 지탱할 수 있는 구조설계와 부상 및 안내 공극의 유지를 위한 정밀 시공 기술 등이 핵심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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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 Yamamura, "Magnetic levitation technology of tracked vehicles present status and prospects", IEEE Trans. on Magnetics, vol.12, No.6, pp.874-878, 1976. DOI: http://dx.doi.org/10.1109/TMAG.1976.1059125 

  2. P. Sinha, "Design of a magnetically levitated vehicle", IEEE Trans. on Magnetics, vol.20, No.5, pp.1672-1674, 1984. DOI: http://dx.doi.org/10.1109/TMAG.1984.1063552 

  3. D. Rogg, "General survey of the possible applications and development tendencies of magnetic levitation technology", IEEE Trans. on Magnetics, vol.20, No.5, pp.1696-1701, 1984. DOI: http://dx.doi.org/10.1109/TMAG.1984.1063347 

  4. A. R Eastham, W.F Hayes. "Maglev systems development status", IEEE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Magazine, vol.3, No.1, pp.21-30, 1988. DOI: http://dx.doi.org/10.1109/62.843 

  5. W. Dories, B. Viola, "Further development programme for the TRANSRAPID of the Federal Ministry of Transport, Building and Housing", Maglev 2004, vol.I, pp.23-31, 2004. 

  6. S. Miyamoto, Y. Osada, Y. Katsumi, F. Tsutomu, "The Status of the running tests of JR-Maglev", Maglev 2004, vol.I, pp.60-64, 2004. 

  7. The final stage of test line extension construction, http://www.sannichi.co.jp/linear/news/2013/02/15/16.html, 2013.2.15 

  8. Y. Okubo, "Bibliometric Indicators and Analysis of Research Systems: Methods and Examples", OECD working papers, Organizacion de Cooperacion y Desarrollo Economicos, Vol.41, 1997. DOI: http://dx.doi.org/10.1787/208277770603 

  9. H. Grupp, "The measurement of technical performance of innovations by technometrics and its impact on established technology indicators", Research Policy, vol.23, pp.175-193, 1994. DOI: http://dx.doi.org/10.1016/0048-7333(94)90052-3 

  10. F. Narin, "Measuring Strategic Competence", Tech-Line Background Paper, Imperial College Press Technology Management Series, 1999. 

  11. M. Trajtenberg, R. Henderson, A. B. Jaffe, "University versus Corporate Patents : A Window on the Basicness of Invention", Economics of Innovation and New Technology, vol.5, pp.19-50, 1997. DOI: http://dx.doi.org/10.1080/1043859970000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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