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4, 2019년, pp.448 - 457
박진아 (호원대학교 간호학과) , 홍지연 (호원대학교 간호학과)
This descriptive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nursing student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298 nursing college students attending two universities in G city from April 10 to May 9, 2018. The research tools were used 27 items of P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생이 겪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대학생은 학업이나 장래문제와 같은 해결해야 하는 당면 과제로 인해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으며[1], 간호대학생은 타 전공 대학생보다 학업문제에 있어 스트레스 정도가 심하고 이들이 겪는 스트레스나 우울과 같은 심리적 문제는 타 전공 대학생에 비해 자살생각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2]. 특히, 간호대학생은 전공 공부와 전공 외 수업, 학교생활 등 대학생활 측면뿐만 아니라 임상실습과 관련하여 실습업무 부담, 전문지식과 기술부족, 사회적 스트레스, 과도한 과제물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3]. | |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관련된 보고는 어떠한 게 있는가? | 자아탄력성이란 스트레스, 외상 등 변화하는 상황의 요구에 대해 좌절하지 않고 조절과 대처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12]. 자아탄력성이 높은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가 낮고[11] 불안을 덜 느끼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13]. 스트레스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자아탄력성은 긍정적 정서 상태를 느끼게 하고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해 볼 수 있겠다. | |
심리적 안녕감은 무엇인가? | 심리적 안녕감이란 개인의 삶의 질을 구성하는 심리적 부분으로 긍정적인 대인관계, 자아수용성, 자율성, 환경에 대한 지배력, 삶의 목적, 개인적 성장을 포함하는 개념으로[5] 한 개인 자신의 강점과 노력, 성장에 기초하여 사회에서 잘 기능하면서 느끼는 행복이나 만족의 정도를 의미한다[6]. 대학생들이 겪는 우울과 같은 정신건강 문제는 심리적 안녕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고[7] 간호대학생의 경우 심리적 안녕감은 대학생활적응 정도에 가장 강력하게 직접적 영향을 주고 있다[8]. |
Y. S. Park, "Gender differences of perceived stress type, stress response an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of Lim's character style inventory and vulnerability of personality in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0, No.1, pp.118-128,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118
A. C. M. Freitas, R. M. M. Malheiros, B. S. Lourenco, F. F. Pinto, C. C. Souza, A. C. L. Almeida, "Intervening factors in the quality of life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Nursing UFPE online, Vol.12, No.9, pp.2376-2385, 2018.
C. D. Ryff,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7, No.6, pp.1069-1081, 1989.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57.6.1069
C. D. Ryff, C. L. M. Keyes,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9, No.4, pp.719-727, 1995.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69.4.719
S. H. Shin, "Mediating effects of self-reassuring and self-attacking on relationship between mental health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8, No.1, pp.596-606, 2018.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8.18.01.596
J. I. Jin, N. C. Kim, "Grit, academic resili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23, No.2, pp.175-183, 2017.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7.23.2.175
H. G. Son, S. H Kwon, H. J. Park,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5, pp.636-646, 2017.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7.18.5.636
C. L. Jew, K. E. Green, J. Kroger,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easure of resiliency",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Vol.32, pp.75-89, 1999.
Y. K. Lee, H. Kim, "The relationship of ego resilience and involvement with the experience of anxiety and perceived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4, pp.1953-1962,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4.1953
S. B. Yoon, The differential effect of the types and antecedents of experienced emotions on emotion regulation,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999.
J. O. Lim,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the emotional clarity, emotion regulation styl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Korea, pp.29-37, 2003.
Y. K. Yang, K. S. Han, M. H. Bae, S. H. Yang,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22,No.1, pp.23-33, 2014. DOI: http://dx.doi.org/10.17547/kjsr.2016.24.3.220
E. I. Jeong, Y. H. Par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rofessor trust scale (PTS)",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 General, Vol.28, No.2, pp.405-426, 2009.
E. M. Kim, J. Y. Hong, E. K. Lee, "Effects of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d professor trust on academic engage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5, pp.357-365, 2018.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8.19.5.357
Y. E. Lee, E. Y. Kim, S. Y. Park, "Effect of self-esteem, emotional intellig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n 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3, pp.385-393, 2017. DOI: http://dx.doi.org/10.4094/chnr.2017.23.3.385
K. M. Connor, J. R. Davidson, "Development of a new resilience scale: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CD-RISC)", Depress Anxiety, Vol.18, pp.76-82, 2003. DOI: http://dx.doi.org/10.1002/da.10113
H. S. Baek,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K-CD-RISC),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Seoul, Korea, pp.17-23, 2010.
C. L. M. Keyes, C. D. Ryff. Generativity in adult lives: Social structural contours and quality of life consequences. In D. P. McAdams & E. de St. Aubin (Eds.), Generativity and adult development: Psychosocial perspectives on caring for and contributing to the next generation, pp. 227-263.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98.
S. J. Kim, The effects of family therapists' specialty on their marital relationship and family's psychological health through their self-efficac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pp.106, 2009.
J. H. Park, E. K. Lee, "Influence of professor trust, self-directed learning and self-esteem on satisfaction with major stud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29, No.1, pp.167-178, 2018. DOI: http://dx.doi.org/10.7465/jkdi.2018.29.1.167
D. J. McAllister, "Affect-and cognition-based trust as foundations for Interpersonal cooperation in organiz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8, No.1, pp.24-59, 1995. DOI: http://dx.doi.org/10.2307/256727
F. X. He, B. Turnbull, M. N. Kirshbaum, B. Phillips, P. K. Yobas, "Assessing stress, protective factor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68, pp.4-12, 2018.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8.05.013
A. K. Harvey, "Reflection, resilience, relationships, and gratitude", American Journal of Health-System Pharmacy, Vol.75, pp.1185-1190, 2018.
B. Behzadnia, P. J. C. Adachi, E. L. Deci, H. Mohammadzadeh, "Associations between students' perceptions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s' interpersonal styles and students' wellness, knowledge, performance, and intentions to persist at physical activity: A self-determination theory approach", Psychology of Sport & Exercise, Vol.9, pp.10-19, 2018. DOI: http://dx.doi.org/10.1016/j.psychsport.2018.07.0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