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Psychological Well-being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4, 2019년, pp.448 - 457  

박진아 (호원대학교 간호학과) ,  홍지연 (호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이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2018년 4월 10일부터 5월 9일까지 G시 소재 2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 298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여 시행되었고 연구도구는 교수신뢰(PTS, Professor Trust Scale) 27문항, 정서조절 25문항, 자아탄력성(CD-RISC, Connor-Davison Resilience Scale) 25문항, 심리적 안녕감(Psychological Well-being Scale) 18문항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은 성별(p=.019), 학년(p=.011), 간호학과 선택동기(p=.003), 전공만족도(p<.001), 임상실습 스트레스(p=.002), 현재 건강상태(p<.001)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심리적 안녕감과 교수신뢰, 능동적 정서조절, 지지추구적 정서조절, 자아탄력성 간에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심리적 안녕감과 회피분산적 정서조절 간에는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상관관계가 있었던 변수들과 일반적 특성 중 집단 간 차이를 보인 변수들을 독립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한 결과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탄력성, 지지추구적 정서조절, 회피분산적 정서조절, 전공만족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변수의 설명력은 55.0%이었다(F=30.92, p<.001). 가장 큰 영향력이 있는 변수인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향상을 위해 교과/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학생 지도 방안을 수립해야 할 것이며, 다양한 원인으로 야기되는 부정적인 정서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개인 내적 또는 환경적, 사회적 지지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descriptive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nursing student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298 nursing college students attending two universities in G city from April 10 to May 9, 2018. The research tools were used 27 items of Pr...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시행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고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수신뢰, 정서조절, 자아탄력성 및 일반적 특성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교수신뢰, 정서조절, 자아탄력성을 파악하고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여 이와 관련된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교과/비교과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이 겪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대학생은 학업이나 장래문제와 같은 해결해야 하는 당면 과제로 인해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으며[1], 간호대학생은 타 전공 대학생보다 학업문제에 있어 스트레스 정도가 심하고 이들이 겪는 스트레스나 우울과 같은 심리적 문제는 타 전공 대학생에 비해 자살생각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2]. 특히, 간호대학생은 전공 공부와 전공 외 수업, 학교생활 등 대학생활 측면뿐만 아니라 임상실습과 관련하여 실습업무 부담, 전문지식과 기술부족, 사회적 스트레스, 과도한 과제물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3].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관련된 보고는 어떠한 게 있는가? 자아탄력성이란 스트레스, 외상 등 변화하는 상황의 요구에 대해 좌절하지 않고 조절과 대처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12]. 자아탄력성이 높은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가 낮고[11] 불안을 덜 느끼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13]. 스트레스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자아탄력성은 긍정적 정서 상태를 느끼게 하고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해 볼 수 있겠다.
심리적 안녕감은 무엇인가? 심리적 안녕감이란 개인의 삶의 질을 구성하는 심리적 부분으로 긍정적인 대인관계, 자아수용성, 자율성, 환경에 대한 지배력, 삶의 목적, 개인적 성장을 포함하는 개념으로[5] 한 개인 자신의 강점과 노력, 성장에 기초하여 사회에서 잘 기능하면서 느끼는 행복이나 만족의 정도를 의미한다[6]. 대학생들이 겪는 우울과 같은 정신건강 문제는 심리적 안녕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고[7] 간호대학생의 경우 심리적 안녕감은 대학생활적응 정도에 가장 강력하게 직접적 영향을 주고 있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Y. S. Park, "Gender differences of perceived stress type, stress response an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of Lim's character style inventory and vulnerability of personality in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0, No.1, pp.118-128,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118 

  2. S. K. Cha, E. M. Lee, "Comparison of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and students of other major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0, No.4, pp.650-658,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4.650 

  3. J. K. Kim, "Study on nursing students' stress for improvement of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0, No.1, pp.47-59,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47 

  4. A. C. M. Freitas, R. M. M. Malheiros, B. S. Lourenco, F. F. Pinto, C. C. Souza, A. C. L. Almeida, "Intervening factors in the quality of life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Nursing UFPE online, Vol.12, No.9, pp.2376-2385, 2018. 

  5. C. D. Ryff,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7, No.6, pp.1069-1081, 1989.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57.6.1069 

  6. C. D. Ryff, C. L. M. Keyes,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9, No.4, pp.719-727, 1995.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69.4.719 

  7. S. H. Shin, "Mediating effects of self-reassuring and self-attacking on relationship between mental health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8, No.1, pp.596-606, 2018.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8.18.01.596 

  8. E. A. Kim, K. S. Jang,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8, No.2, pp.312-322,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2.312 

  9. J. I. Jin, N. C. Kim, "Grit, academic resili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23, No.2, pp.175-183, 2017.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7.23.2.175 

  10. H. G. Son, S. H Kwon, H. J. Park,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5, pp.636-646, 2017.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7.18.5.636 

  11. E. J. Shin, Y. S. Park,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11, pp.5636-5645,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1.5636 

  12. C. L. Jew, K. E. Green, J. Kroger,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easure of resiliency",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Vol.32, pp.75-89, 1999. 

  13. Y. K. Lee, H. Kim, "The relationship of ego resilience and involvement with the experience of anxiety and perceived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4, pp.1953-1962,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4.1953 

  14. S. B. Yoon, The differential effect of the types and antecedents of experienced emotions on emotion regulation,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999. 

  15. J. O. Lim,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the emotional clarity, emotion regulation styl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Korea, pp.29-37, 2003. 

  16. Y. K. Yang, K. S. Han, M. H. Bae, S. H. Yang,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22,No.1, pp.23-33, 2014. DOI: http://dx.doi.org/10.17547/kjsr.2016.24.3.220 

  17. E. I. Jeong, Y. H. Par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rofessor trust scale (PTS)",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 General, Vol.28, No.2, pp.405-426, 2009. 

  18. E. M. Kim, J. Y. Hong, E. K. Lee, "Effects of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d professor trust on academic engage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5, pp.357-365, 2018.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8.19.5.357 

  19. Y. E. Lee, E. Y. Kim, S. Y. Park, "Effect of self-esteem, emotional intellig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n 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3, pp.385-393, 2017. DOI: http://dx.doi.org/10.4094/chnr.2017.23.3.385 

  20. K. M. Connor, J. R. Davidson, "Development of a new resilience scale: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CD-RISC)", Depress Anxiety, Vol.18, pp.76-82, 2003. DOI: http://dx.doi.org/10.1002/da.10113 

  21. H. S. Baek,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K-CD-RISC),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Seoul, Korea, pp.17-23, 2010. 

  22. C. L. M. Keyes, C. D. Ryff. Generativity in adult lives: Social structural contours and quality of life consequences. In D. P. McAdams & E. de St. Aubin (Eds.), Generativity and adult development: Psychosocial perspectives on caring for and contributing to the next generation, pp. 227-263.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98. 

  23. S. J. Kim, The effects of family therapists' specialty on their marital relationship and family's psychological health through their self-efficac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pp.106, 2009. 

  24. J. H. Park, E. K. Lee, "Influence of professor trust, self-directed learning and self-esteem on satisfaction with major stud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29, No.1, pp.167-178, 2018. DOI: http://dx.doi.org/10.7465/jkdi.2018.29.1.167 

  25. D. J. McAllister, "Affect-and cognition-based trust as foundations for Interpersonal cooperation in organiz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8, No.1, pp.24-59, 1995. DOI: http://dx.doi.org/10.2307/256727 

  26. Y. M. Chae, S. J. Kwak, "The relationship among adult attachment, emotion regulation styl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ol.24, No.5, pp.645-662, 2015. 

  27. Y. S. Kim, J. Y. Seo, "Construction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26, No.6, pp.1439-1452, 2015. DOI: http://dx.doi.org/10.7465/jkdi.2015.26.6.1439 

  28. F. X. He, B. Turnbull, M. N. Kirshbaum, B. Phillips, P. K. Yobas, "Assessing stress, protective factor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68, pp.4-12, 2018.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8.05.013 

  29. A. K. Harvey, "Reflection, resilience, relationships, and gratitude", American Journal of Health-System Pharmacy, Vol.75, pp.1185-1190, 2018. 

  30. B. Behzadnia, P. J. C. Adachi, E. L. Deci, H. Mohammadzadeh, "Associations between students' perceptions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s' interpersonal styles and students' wellness, knowledge, performance, and intentions to persist at physical activity: A self-determination theory approach", Psychology of Sport & Exercise, Vol.9, pp.10-19, 2018. DOI: http://dx.doi.org/10.1016/j.psychsport.2018.07.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