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이버 강좌 중 사이버 위주, 사이버 중심의 완전사이버 강좌의 실효성을 점검하고, 그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연구자가 재직하는 B대학의 경우를 중심으로 면대면 중심의 일반 강좌, 그리고 부분사이버 강좌와 비교한 완전사이버 강좌의 강의평가점수 평균을 비교하고, 완전사이버 강좌를 운영하고 있는 교수들과의 면담을 토대로 그 개선 방향을 모색하였다. 연구 결과, 2011~2012학년도 4학기 동안의 강의평가점수 평균은 완전사이버 강좌가 나머지 두 유형에 비해 4학기 내내 일관되게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부분사이버 강좌의 경우는 면대면 강좌와 같은 평균점수를 나타냈다. 결국, 15주 내내 사이버 공간에서 수업이 이루어지는 완전사이버 강좌의 경우 학생들의 수업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수들과의 설문과 면담을 통해 효율적인 완전사이버 강좌의 운영을 위해서는 60명 선에서의 수강인원의 제한과 초과 시 전문조교 지원, 콘텐츠의 수시보완을 위한 전문 인력의 협력체제, 교수자들의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 학습 분량의 적정화를 위한 노력, 그리고 오프라인을 통한 상호작용의 노력 등이 우선 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사이버 강좌 중 사이버 위주, 사이버 중심의 완전사이버 강좌의 실효성을 점검하고, 그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연구자가 재직하는 B대학의 경우를 중심으로 면대면 중심의 일반 강좌, 그리고 부분사이버 강좌와 비교한 완전사이버 강좌의 강의평가점수 평균을 비교하고, 완전사이버 강좌를 운영하고 있는 교수들과의 면담을 토대로 그 개선 방향을 모색하였다. 연구 결과, 2011~2012학년도 4학기 동안의 강의평가점수 평균은 완전사이버 강좌가 나머지 두 유형에 비해 4학기 내내 일관되게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부분사이버 강좌의 경우는 면대면 강좌와 같은 평균점수를 나타냈다. 결국, 15주 내내 사이버 공간에서 수업이 이루어지는 완전사이버 강좌의 경우 학생들의 수업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수들과의 설문과 면담을 통해 효율적인 완전사이버 강좌의 운영을 위해서는 60명 선에서의 수강인원의 제한과 초과 시 전문조교 지원, 콘텐츠의 수시보완을 위한 전문 인력의 협력체제, 교수자들의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 학습 분량의 적정화를 위한 노력, 그리고 오프라인을 통한 상호작용의 노력 등이 우선 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partial-cyber and full-cyber lectures and explore directions for improvement. This study compared the mean scores of course evaluation for traditional face-to-face lectures, partial-cyber lectures of blended instruction, and full-cyber lectur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partial-cyber and full-cyber lectures and explore directions for improvement. This study compared the mean scores of course evaluation for traditional face-to-face lectures, partial-cyber lectures of blended instruction, and full-cyber lectures. Also, this study interviewed instructors of full-cyber lectures to investigate the ways to enhance the lecture quality. The findings suggest that the course evaluation scores for full-cyber university were consistently lower than those for other types of lectures for four semesters between the years of 2011 and 2012. Results also showed that mean scores of partial-cyber lectures were the same as those of face-to-face lectures. After all, class satisfaction in full-cyber courses that learning occurs in cyber space was the lowest. Instructors who taught full-cyber lectures proposed that enrollment should not be within 60 students and professional assistance should be provided for lectures exceeding 60 students. Finally, they suggested content updates through a collaborative system with professionals, instructors' efforts to enhance interaction in both online and offline contexts, and learning quantity rationaliz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partial-cyber and full-cyber lectures and explore directions for improvement. This study compared the mean scores of course evaluation for traditional face-to-face lectures, partial-cyber lectures of blended instruction, and full-cyber lectures. Also, this study interviewed instructors of full-cyber lectures to investigate the ways to enhance the lecture quality. The findings suggest that the course evaluation scores for full-cyber university were consistently lower than those for other types of lectures for four semesters between the years of 2011 and 2012. Results also showed that mean scores of partial-cyber lectures were the same as those of face-to-face lectures. After all, class satisfaction in full-cyber courses that learning occurs in cyber space was the lowest. Instructors who taught full-cyber lectures proposed that enrollment should not be within 60 students and professional assistance should be provided for lectures exceeding 60 students. Finally, they suggested content updates through a collaborative system with professionals, instructors' efforts to enhance interaction in both online and offline contexts, and learning quantity ration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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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일반 강좌처럼 완전사이버 강좌의 경우도 수강제한 인원을 60명으로 줄여야한다는 입장이었다. 그리고 부득이 현행의 수강제한 인원을 유지할 시, 교수들을 집중적으로 도와서 강의의 전반을 관리해줄 전문조교의 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완전사이버 강좌의 경우 담당 교수자에게는 수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일일이 관심을 쓰고 수시로 점검해야 하는 등 많은 부담이 발생하게 됨으로 당연한 요구사항이라고 판단이 든다.
본 연구는 사이버 강좌 중 사이버 위주, 사이버 중심의 완전사이버 강좌의 실효성을 점검하고, 그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연구자가 재직하는 B대학의 경우를 구체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사이버 강좌 중 사이버 위주, 사이버 중심의 완전사이버 강좌의 실효성을 점검하고, 그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연구자가 재직하는 B대학의 경우를 구체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특히, 2011년~2012년 4개 학기 동안 개설되었던 전공교과목의 강의평가점수 평균을 가지고 완전사이버 강좌, 부분사이버 강좌, 그리고 오프라인 강좌에 대한 학생만족도를 비교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를 토대로 완전사이버 강좌를 담당하고 있는 7명의 교수자들에게 설문 및 직접 면담을 실시하고 개선점 및 지원 방안을 함께 모색하였다.
연구를 위해 먼저, 연구자가 재직하고 있는 B대학의 사이버 강좌 현황을 분석하였다. 특히, 2011년~2012년 4개 학기 동안 개설되었던 전공교과목의 강의평가점수 평균을 가지고 완전사이버 강좌, 부분사이버 강좌, 그리고 오프라인 강좌에 대한 학생만족도를 비교하였다.
연구를 위해 먼저, 연구자가 재직하고 있는 B대학의 사이버 강좌 현황을 분석하였다. 특히, 2011년~2012년 4개 학기 동안 개설되었던 전공교과목의 강의평가점수 평균을 가지고 완전사이버 강좌, 부분사이버 강좌, 그리고 오프라인 강좌에 대한 학생만족도를 비교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를 토대로 완전사이버 강좌를 담당하고 있는 7명의 교수자들에게 설문 및 직접 면담을 실시하고 개선점 및 지원 방안을 함께 모색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정체성의 실험 역시 자유롭다.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사람들’과 시공간의 제약 없이 대화하면서 자신의 관심에 따라 새로운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둘째, 인터페이스의 변화로 인해 사회적으로 선형적 매체의 논리성보다는 멀티미디어 화면의 미적 특성이 중요하게 등장하게 된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내용보다는 형식이, 논리적 일관성보다는 즉자적 관심이 우세하게 되는 문화가 일반화된다고 볼 수 있다.
결국, 15주 내내 사이버 공간에서 수업이 이루어지는 완전사이버 강좌의 경우 학생들의 수업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선행연구들 [5][6][9]과 유사하다고 하겠다. 또한 부분사이버 강좌의 경우는 면대면 강좌에 비해서 4학기 내내 차이를 보이지 않는 높은 강의평가결과를 보임으로써 효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부분사이버 강좌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조화시켜서 운영할 수 있으므로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선행연구들[3][9][10][13]의 연구결과와 제안들을 확인시켜주었다.
셋째, 인터넷에서의 상호작용 차원에서 익명적 관계의 만남의 방식을 통해 관계가 아닌 메시지 내용 중심으로 소통이 이루어지며, 불특정 다수가 서로 동시에 소통하는 다방적 소통(multi-way communication)을 통해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과 상충되는 의견에 대해 언제든지 반박할 수 있다. 이런 특성은 ‘가르칠 내용’이 거의 미리 정해져 있고, 보장되어 있는 교사의 제도적 권위에 의해 학습자의 의견표명이 어려운 학교교육의 일방적 성격을 변화시킬 수 있다.
완전사이버 강좌를 담당하는 교수자들 모두는 완전사이버 강좌 수업의 강의평가가 다른 강의유형에 비해 크게 낮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에 따른 마음의 부담이 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식정보화 시대에 있어서 사이버 강좌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모두가 인식을 하고 있으면서도 강의평가의 부담이 커서 많은 고민들을 하고 있었다.
완전사이버 강좌의 개선을 위한 교수들과의 설문과 면담을 통해 효율적인 완전사이버 강좌의 운영을 위해서는 60명 선에서의 수강인원의 제한과 초과시 전문조교 지원, 콘텐츠의 수시보완을 위한 전문 인력의 협력체제, 교수자들의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 학습 분량의 적정화를 위한 노력, 오프라인을 통한 상호작용의 노력 등이 우선 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인터넷은 그간 객관주의적 지식관으로 대별되어 왔던 학교에서의 지식관에 근본적인 변형을 가져왔다. 기존의 교육은 진리로 판명된 지식을 인지적 차원에서 전수하는 일이며, 지식의 현상형태도 책으로 대표되는 근대의 매체가 갖는 질서정연함, 순차성, 단선적 배열 등을 중심으로 해왔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완전사이버 강좌의 효율성 분석을 위해 일반 강좌, 부분사이버 강좌 등과 포괄적으로 비교하였지만, 특정 강좌를 대상으로 분석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그리고 향후 교수자들의 제안이 반영된 상황에서 완전사이버 강좌에 대한 강의평가 만족도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확인하는 작업이 후속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인터넷 공간에서의 사이버 교육은 이처럼 기존의 교사 중심의 지식전달식 일방적 교육 방식, 논리중심, 인지 중심, 순차적이고 선형적인 텍스트 중심의 고정된 내용접근의 한계 등을 벗어나 시공간의 제약을 벗어난 학습자의 자유로운 세계 탐색의 기회를 확장시키며, 정보에 대한 감식력을 키우고 다양한 소통과 상호성 체험을 통해 학습의 주체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교육적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지식정보화 시대에 걸맞게 무한정한 인터페이스의 바다를 항해하면서 스스로의 방향을 잡아가는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를 함양시킬 수 있는 교육 구현에 크게 기여하리라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완전사이버 강좌의 효율성 분석을 위해 일반 강좌, 부분사이버 강좌 등과 포괄적으로 비교하였지만, 특정 강좌를 대상으로 분석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그리고 향후 교수자들의 제안이 반영된 상황에서 완전사이버 강좌에 대한 강의평가 만족도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확인하는 작업이 후속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그러나 이러한 사이버 교육에 대한 기대와 긍정적인 측면에 대한 인식은 지나친 낙관적 접근으로 치우쳐서는 안 된다. 오히려 냉철한 현상파악과 현실 인식, 그리고 그에 맞는 개선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아직까지는 우리의 기대와 달리 교육현장에 사이버위주 교육에 대한 확실한 효율적 결과가 어필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킨 것은 무엇인가?
정보화 사회, 디지털 환경은 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켰다. 교육환경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한 우리나라의 교육환경은 사이버 교육의 보편화로 이어지고 있다.
교육환경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한 우리나라의 교육환경 변화는 무엇인가?
정보화 사회, 디지털 환경은 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켰다. 교육환경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한 우리나라의 교육환경은 사이버 교육의 보편화로 이어지고 있다. 그에 따라 수업운영도 전통적인 면대면 수업인 교실 수업과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사용하여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사이버 교육으로 크게 대별되어 진행되고 있다.
사이버 교육이란 어떤 교육환경을 말하는가?
사이버 교육(Cyber Education)이란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학습자가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각종 교수 학습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기반의 교육 형태를 의미한다. 또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이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쌍방향으로 대화할 수 있는 첨단의 교육환경을 말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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