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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사이버 강의의 개선을 위한 방안: 교수자 제안을 중심으로
A Study to Improve Full - Cyber Lectures: with Focus on Instructors' Proposal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4, 2013년, pp.409 - 414  

이승원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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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이버 강좌 중 사이버 위주, 사이버 중심의 완전사이버 강좌의 실효성을 점검하고, 그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연구자가 재직하는 B대학의 경우를 중심으로 면대면 중심의 일반 강좌, 그리고 부분사이버 강좌와 비교한 완전사이버 강좌의 강의평가점수 평균을 비교하고, 완전사이버 강좌를 운영하고 있는 교수들과의 면담을 토대로 그 개선 방향을 모색하였다. 연구 결과, 2011~2012학년도 4학기 동안의 강의평가점수 평균은 완전사이버 강좌가 나머지 두 유형에 비해 4학기 내내 일관되게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부분사이버 강좌의 경우는 면대면 강좌와 같은 평균점수를 나타냈다. 결국, 15주 내내 사이버 공간에서 수업이 이루어지는 완전사이버 강좌의 경우 학생들의 수업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수들과의 설문과 면담을 통해 효율적인 완전사이버 강좌의 운영을 위해서는 60명 선에서의 수강인원의 제한과 초과 시 전문조교 지원, 콘텐츠의 수시보완을 위한 전문 인력의 협력체제, 교수자들의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 학습 분량의 적정화를 위한 노력, 그리고 오프라인을 통한 상호작용의 노력 등이 우선 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partial-cyber and full-cyber lectures and explore directions for improvement. This study compared the mean scores of course evaluation for traditional face-to-face lectures, partial-cyber lectures of blended instruction, and full-cyber lectur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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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 강좌처럼 완전사이버 강좌의 경우도 수강제한 인원을 60명으로 줄여야한다는 입장이었다. 그리고 부득이 현행의 수강제한 인원을 유지할 시, 교수들을 집중적으로 도와서 강의의 전반을 관리해줄 전문조교의 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완전사이버 강좌의 경우 담당 교수자에게는 수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일일이 관심을 쓰고 수시로 점검해야 하는 등 많은 부담이 발생하게 됨으로 당연한 요구사항이라고 판단이 든다.
  • 본 연구는 사이버 강좌 중 사이버 위주, 사이버 중심의 완전사이버 강좌의 실효성을 점검하고, 그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연구자가 재직하는 B대학의 경우를 구체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이버 강좌 중 사이버 위주, 사이버 중심의 완전사이버 강좌의 실효성을 점검하고, 그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연구자가 재직하는 B대학의 경우를 구체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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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킨 것은 무엇인가? 정보화 사회, 디지털 환경은 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켰다. 교육환경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한 우리나라의 교육환경은 사이버 교육의 보편화로 이어지고 있다.
교육환경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한 우리나라의 교육환경 변화는 무엇인가? 정보화 사회, 디지털 환경은 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켰다. 교육환경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한 우리나라의 교육환경은 사이버 교육의 보편화로 이어지고 있다. 그에 따라 수업운영도 전통적인 면대면 수업인 교실 수업과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사용하여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사이버 교육으로 크게 대별되어 진행되고 있다.
사이버 교육이란 어떤 교육환경을 말하는가? 사이버 교육(Cyber Education)이란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학습자가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각종 교수 학습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기반의 교육 형태를 의미한다. 또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이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쌍방향으로 대화할 수 있는 첨단의 교육환경을 말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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