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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4 no.2, 2013년, pp.151 - 184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안인자 (동원대학교 아동문헌정보과) , 최상기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본 연구에서는 문헌정보학의 주요 교과목에 대한 교재개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교재개발 절차를 매우 자세하게 제시함으로써 다른 교과목의 개발 시 참조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재개발절차는 1) 주요 교과목의 주교재 조사 분석, 2) 직무분석결과로부터 교과내용 도출, 3) 자문위원 평가 및 의견반영, 4) 최종 교재목차를 장, 절, 항 수준까지 제안 등이다. 연구결과로 제안된 교재목차는 문헌정보학개론, 정보서비스론, 도서관경영론, 정보조직론, 정보검색론, 도서관실습 교과목에 대한 것이다. 모든 과목에 대해 장, 절까지 제안하고 있으며, 세부 내용에는 해당 장, 절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 내용을 모두 나열함으로써 교수자의 재량에 따라 선택하여 교수할 수 있도록 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erform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core course textbooks in the LIS field. The process of textbook development proposed in this study can also be a useful reference for developing the textbooks for other, non-core courses. The textbook development procedure use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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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에 대한 연구가 교육학 분야에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각 학문분야에서 수행되고 있는 이유는? | 교과과정은 대학 교육에 있어 매우 핵심적인 부분에 해당하며, 이를 통해 해당 학과에서 목표로 하는 인재를 양성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교과과정에 대한 연구는 교육학 분야에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각 학문분야에서 수행되고 있는 것이다. | |
교육과정 연구에서 교재연구 또한 중요한 이유는? | 교과과정 연구에서는 교재연구 또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교과과정에서 교재는 수업의 핵심적인 자료이며, 학생들이 가장 많이 참조하는 교육 가이드가 되기 때문이다. | |
교재는 어떤 매체인가? | 본 연구에서 사용된 교재의 개념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기로 한다. 교재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된 교육내용 및 이를 담고 있거나 전달하는 매체이고, 교수용 보조자료, 수업매체, 교육매체, 교육자료, 교재교구, 시청각 자료라는 용어로도 사용한다(나승일 외 2000). 교재의 광의의 의미는 교육내용을 담은 자료와그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기재를 모두 포함하고, 협의로는 교육내용만을 담은 자료이다(이용환 19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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