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수학과 '교육과정표준'에서 4개의 하위 영역 중 하나로 제시하고 있는 실천과 종합응용의 내용을 구현한 연변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연변교육출판사에서 출판한 12권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를 이용하여 실천과 종합응용 내용을 분석하였다. '교육과정표준'의 실천과 종합응용에서는 수학적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고 응용하여 도전적이고 종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주요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와 연계를 체험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교과서 분석 결과, 실천활동에서는 상황적 배경이 대부분 교실 안에서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제한되어 있다는 것과 종합응용에서는 수학 지식의 상호연계성을 인식할 수 있는 활동이 적다는 한계를 보였다. 수학적 과정 면에서는 문제해결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부분적으로 의사소통 활동이 제시되어 있었으며, 추론 활동이 적게 나타났다. 또 수학적 활동에서도 대부분 체험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수학적 지식을 타 교과나 타 영역에 통합할 수 있는 통합적 활동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수학과 '교육과정표준'에서 4개의 하위 영역 중 하나로 제시하고 있는 실천과 종합응용의 내용을 구현한 연변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연변교육출판사에서 출판한 12권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를 이용하여 실천과 종합응용 내용을 분석하였다. '교육과정표준'의 실천과 종합응용에서는 수학적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고 응용하여 도전적이고 종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주요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와 연계를 체험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교과서 분석 결과, 실천활동에서는 상황적 배경이 대부분 교실 안에서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제한되어 있다는 것과 종합응용에서는 수학 지식의 상호연계성을 인식할 수 있는 활동이 적다는 한계를 보였다. 수학적 과정 면에서는 문제해결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부분적으로 의사소통 활동이 제시되어 있었으며, 추론 활동이 적게 나타났다. 또 수학적 활동에서도 대부분 체험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수학적 지식을 타 교과나 타 영역에 통합할 수 있는 통합적 활동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Chinese mathematical curriculum is divided 4 areas(number and algebra, space and figure, statistics and probability, practice and synthetic application).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contents of the practice and synthetic application in yanbian elementary textbook. For this, 12-textbo...
Chinese mathematical curriculum is divided 4 areas(number and algebra, space and figure, statistics and probability, practice and synthetic application).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contents of the practice and synthetic application in yanbian elementary textbook. For this, 12-textbook which was published in yeonbeon a publishing company is analyze by topic, mathematical process, area of content and mathematical activity. mathematical process The following results have been drawn from this study. First, contextual backgrounds of practice are restricted in classroom. The contents of synthetic application are limited in connection of mathematical area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is a main in mathematical process, whereas reasoning activity is a few. Mathematical experience activity is a main in mathematical process, whereas synthetic activity is a few. We can use the suggestions of this paper for development of textbook and the contents of mathematical process.
Chinese mathematical curriculum is divided 4 areas(number and algebra, space and figure, statistics and probability, practice and synthetic application).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contents of the practice and synthetic application in yanbian elementary textbook. For this, 12-textbook which was published in yeonbeon a publishing company is analyze by topic, mathematical process, area of content and mathematical activity. mathematical process The following results have been drawn from this study. First, contextual backgrounds of practice are restricted in classroom. The contents of synthetic application are limited in connection of mathematical area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is a main in mathematical process, whereas reasoning activity is a few. Mathematical experience activity is a main in mathematical process, whereas synthetic activity is a few. We can use the suggestions of this paper for development of textbook and the contents of mathematical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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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중국의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인 ‘전일제 의무교육 수학과정표준’에 제시된 ‘실천과 종합응용’ 영역의 내용을 바탕으로 집필된 연변의 수학 교과서의 ‘실천과 종합응용’영역의 교육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인 ‘전일제 의무교육 수학과정표준’에 제시된 ‘실천과 종합응용’ 영역의 내용을 바탕으로 집필된 연변 수학 교과서의 ‘실천과 종합응용’ 영역의 교육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교육과정표준’에 제시된 실천과 종합응용의 내용이 교과서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현되었는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러한 활동 유형은 구체적 조작활동에서부터 통합활동과 같은 융합적인 활동까지 구성되어 있어 수업의 흐름이나 내적 탐구활동과 외적 탐구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실천과 종합응용의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위의 수학적 활동을 분석 도구로 활용하였다. 또, 학생들이 실세계 맥락이나 여러 가지 수학 내용 영역에 토대를 둔 수학 문제에 직면하여 수학적 능력을 발휘할 것을 요구하는 관점에 비추어 학년별로 활동의 배경이 되는 학습 주제 및 소재와 내용을 분석하였고, 학습영역은 수, 연산, 도형, 측정, 확률, 통계, 규칙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실천과 종합응용의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위의 수학적 활동을 분석 도구로 활용하였다. 또, 학생들이 실세계 맥락이나 여러 가지 수학 내용 영역에 토대를 둔 수학 문제에 직면하여 수학적 능력을 발휘할 것을 요구하는 관점에 비추어 학년별로 활동의 배경이 되는 학습 주제 및 소재와 내용을 분석하였고, 학습영역은 수, 연산, 도형, 측정, 확률, 통계, 규칙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수학적 과정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수학적 과정의 요소로 제시되고 있는 문제해결, 추론, 의사소통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또, 학생들이 실세계 맥락이나 여러 가지 수학 내용 영역에 토대를 둔 수학 문제에 직면하여 수학적 능력을 발휘할 것을 요구하는 관점에 비추어 학년별로 활동의 배경이 되는 학습 주제 및 소재와 내용을 분석하였고, 학습영역은 수, 연산, 도형, 측정, 확률, 통계, 규칙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수학적 과정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수학적 과정의 요소로 제시되고 있는 문제해결, 추론, 의사소통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여기에서 수학적 과정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수학적 과정의 요소로 제시하고 있는 문제해결, 의사소통, 추론의 3영역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실천활동’영역의 목표에서 제시한 목표 중 하나가 수학적 지식을 활용한 문제해결인 것과 같이, 모든 실천활동에 문제해결이 내재되어 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표준’에 따라 연변교육출판사에서 출판한 12권의 초등학교 교과서(참고문헌 참조)에 제시된 실천과 종합 응용 내용을 학습 주제 및 소재와 내용, 수학적 과정, 학습 영역과 수학적 활동 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에서는 우선 중국의 수학과 교육과정의 ‘실천과 종합응용’영역에 따라 이 영역의 내용이 수학 교과서에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를 학습 주제 및 소재와 내용, 수학적 과정, 학습 영역과 수학적 활동 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에서는 우선 중국의 수학과 교육과정의 ‘실천과 종합응용’영역에 따라 이 영역의 내용이 연변 수학 교과서에서는 어떤 학습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학습 주제 및 소재와 내용, 수학적 과정, 학습 영역과 수학적 활동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전일제 의무교육 수학과정표준’에 따라 개발된 의무교육과정표준실험교과서로, 조선족 학습을 위해 연변교육출판사에서 출판한 우리말로 집필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12권의 ‘실천과 종합응용’영역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인 ‘전일제 의무교육 수학과정표준’에 제시된 ‘실천과 종합응용’ 영역의 내용을 바탕으로 집필된 연변 수학 교과서의 ‘실천과 종합응용’ 영역의 교육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교과서로는 조선족 학습을 위해 연변교육출판사에서 출판한 우리말로 집필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12권이었다. 연변의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는 실천과 종합응용에서 각 학기별로 2개의 주제를 1-3페이지에 걸쳐 각각 제시하고 있다.
성능/효과
1. 수와 계산, 공간과 도형, 통계와 확률 등 관계되는 지식을 종합적으로 응용하여 일부 간단한 실제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의 성공을 체득하여야 하고 수학을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자신감을 초보적으로 수립하여야 한다.
2. 배운 지식을 종합적으로 응용하여 간단한 실제문제를 해결하는 활동 경험과 방법을 얻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연변의 초등 교과서의 ‘실천활동’영역에 제시된 내용은 활동을 통해 수학을 경험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제시되어 있었다.
결론적으로 연변의 초등 교과서의 ‘종합응용’영역에 제시된 활동은 생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학적 지식을 이용하는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다.
결론적으로 전체적으로 ‘종합응용’영역에 제시된 수학적 과정에는 문제해결 활동이 주를 이루며, 의사소통이 문제해결 활동과 함께 병행되어 있는 활동이 많고, 추론 활동이 2개 제시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다.
학습영역에서는 수 영역이 1개, 연산 영역이 1개, 도형 영역이 1개, 측정 영역이 2개, 확률 영역이 0개, 통계 영역이 4, 규칙성 영역이 4개로 나타났다. 따라서 통계 영역과 규칙성 영역이 타 영역에 비해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응용에서는 교실 밖에서 처한 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나, 수학 지식의 상호연계성을 인식할 수 있는 활동이 적다는 한계를 보였다. 따라서 학생들이 실 세계 상황 속에서 다양한 수학적 활동을 통해 수학을 경험하고 활용하며 수학 지식간의 연계성을 인식할 수 있는 소재와 내용으로 교과서를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비록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마련을 위한 예비연구인 ‘2009년 창의 중심의 미래형 수학과 교육과정 모형연구’에서 추구했던 수학적 과정이 본 교육과정에 하위 영역으로 반영되지 못했지만, 이와 유사한 성격을 띄고 있는 중국 교육과정의 실천과 종합응용의 내용과 이에 따른 연변의 수학 교과서 내용을 분석해 봄으로써 추후 교육과정 마련과 교과서 개발에 시사점을 추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표준’에 따라 연변교육출판사에서 출판한 12권의 초등학교 교과서(참고문헌 참조)에 제시된 실천과 종합 응용 내용을 학습 주제 및 소재와 내용, 수학적 과정, 학습 영역과 수학적 활동 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것은 수학 내용을 풍부히 경험하고 다양한 수학적 활동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수학적 과정을 수학의 하위영역으로 구성할 가능성과 이를 교과서에 명시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가를 판단할 근거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실천활동에서는 활동의 상황적 배경이 교실 안에서 할 수 있는 활동으로 대부분 제한되어 있다는 한계를 나타내었다. 종합응용에서는 교실 밖에서 처한 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나, 수학 지식의 상호연계성을 인식할 수 있는 활동이 적다는 한계를 보였다. 따라서 학생들이 실 세계 상황 속에서 다양한 수학적 활동을 통해 수학을 경험하고 활용하며 수학 지식간의 연계성을 인식할 수 있는 소재와 내용으로 교과서를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 나라의 학교교육은 무엇을 근간으로 하였는가?
한 나라의 학교교육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을 근간으로 하고, 교과서를 통해 제시된 학습 내용과 활동을 바탕으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교사들이 학습 지도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무엇에 중요한 자료인가?
한 나라의 학교교육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을 근간으로 하고, 교과서를 통해 제시된 학습 내용과 활동을 바탕으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교사들이 학습 지도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특히 교과서는 수학 교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학습 자료로서, 교육과정을 교수학적으로 변형하여 학습 내용을 제시함으로써 교육 활동이 일어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육연구에서 교육과정 분석과 그에 따른 교과서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교사들이 학습 지도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특히 교과서는 수학 교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학습 자료로서, 교육과정을 교수학적으로 변형하여 학습 내용을 제시함으로써 교육 활동이 일어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교육연구에서 교육과정 분석과 그에 따른 교과서에 대한 연구는 중요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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