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을 통한 초등학교 수학학습에 대한 고찰
A Review on Teaching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hough Storytelling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7 no.3, 2013년, pp.541 - 554  

정인수 (서울옥정초등학교) ,  박성선 (춘천교육대학교)

초록

스토리텔링은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수학에 참여하게 하는 유의미한 수학적 상황을 제공할 수 있으며, 여러 연구에서도 스토리텔링의 긍정적 효과를 보여 주고 있다. 최근 수학에 대한 흥미와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수학수업에서 스토리텔링이 강조되고 있고, 그에 따라 교과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미 2013년에 초등학교 1~2학년군을 시작으로 스토리텔링이 구현된 교과서를 사용하여 수학수업이 이루어졌으며, 3~4학년군은 2014년부터 5~6학년군은 2015년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그러나 스토리텔링이 수학교과서에 도입되고 이를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점에서 본 글에서는 스토리텔링을 도입하게 된 전반적인 배경을 논의하고,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수학교육적 측면에서의 교육적 의미 등을 고찰하고, 수학 수업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기 위한 실제 방안을 탐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torytelling was emphasized in mathematics education for students to have interest in mathematics and active attitude about the mathematics. Storytelling can provide a meaningful mathematical context that motivates children to learning mathematics actively. And also, the power of storytel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학습하고자 하는 열망을 만들어준다. 둘째, 이야기는 상상력을 훈련시키며 창조력을 발달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아동들은 극중 인물과 자기 자신을 동일시하여 이야기와 삽화를 해석하려고 노력하면서 스스로 이야기에 빠져들게 함으로써 이야기에 몰입하게 된다.
  • 스토리텔링 기법을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몇 가지를 논의해 보고자 한다. 첫째, 스토리를 수업의 어느 장면에서 활용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이다.
  • 그러나 스토리텔링이 수학교과서에 도입되고 이를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점에서 본 글에서는 스토리텔링을 도입하게 된 전반적인 배경을 논의하고,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수학교육적 측면에서의 교육적 의미 등을 고찰하고, 수학 수업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기 위한 실제 방안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의 사전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스토리의 사전적인 의미는 “어떤 한 사건이나 연속된 사건에 대한 사실에 입각한 혹은 허구적인 설명이다”(Zazkis & Liljedahl, 2008). 이야기(story)는 사건을 중심으로 대립과 긴장과 같은 박진감으로 시작해서 사건들이 복잡해지고 결국 문제가 해결되는 일련의 과정 (줄거리)으로 구성된다.
스토리텔링이란?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이야기를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남들에게 표현․전달하는 행위이고(류 수열 외, 2011) 이야기를 들려주는 활동이며, 그것이 진실이든 상상이든 ‘하나의 사건이나 일련의 사건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인류가 오랫동안 지식과 문화를 전수하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되어 왔다.
Ellis와 Brewster(1991)는 스토리텔링의 목적을 무엇이라 하였는가? 또한 Ellis와 Brewster(1991)는 스토리텔링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첫째, 이야기는 동기유발적이고 재미있으며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를 갖도록 해준다. 또한 학습하고자 하는 열망을 만들어준다. 둘째, 이야기는 상상력을 훈련시키며 창조력을 발달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아동들은 극중 인물과 자기 자신을 동일시하여 이야기와 삽화를 해석하려고 노력하면서 스스로 이야기에 빠져들게 함으로써 이야기에 몰입하게 된다. 셋째, 이야기는 환상과 상상 등을 아동의 실제 생활과 연결시킬 수 있는 유용한 도구가 된다. 넷째, 이야기는 아동들로 하여금 일상을 이해하고 가정과 학교간의 유대관계를 설정할 수있도록 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다섯째, 아동이 자신감을 쌓는데 도움이 되고 사회적, 감성적 발달을 유도해준다. 여섯째, 이야기의 다음에 어떤 내용이 나올지 예상하는 법을 스스로 점차 익히게 해준다. 그리고 Egan(2008)은 스토리텔링이 학생들의 언어적 기능을 발달 시키고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오랫동안 저장하고, 자존감과 효능감을 개선하며,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몰입하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개발하는데 기여하며 공감할 수 있는 능력, 분석 능력, 문제해결력을 개발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