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연변 수학 교과서의 실천과 종합응용 영역에 나타난 학습내용 분석
Analysis of the contents of Practice and Synthetic Application area in Yanbian Textbook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2, 2013년, pp.319 - 335  

이대현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수학과 '교육과정표준'에서 4개의 하위 영역 중 하나로 제시하고 있는 실천과 종합응용의 내용을 구현한 연변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연변교육출판사에서 출판한 12권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를 이용하여 실천과 종합응용 내용을 분석하였다. '교육과정표준'의 실천과 종합응용에서는 수학적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고 응용하여 도전적이고 종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주요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와 연계를 체험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교과서 분석 결과, 실천활동에서는 상황적 배경이 대부분 교실 안에서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제한되어 있다는 것과 종합응용에서는 수학 지식의 상호연계성을 인식할 수 있는 활동이 적다는 한계를 보였다. 수학적 과정 면에서는 문제해결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부분적으로 의사소통 활동이 제시되어 있었으며, 추론 활동이 적게 나타났다. 또 수학적 활동에서도 대부분 체험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수학적 지식을 타 교과나 타 영역에 통합할 수 있는 통합적 활동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nese mathematical curriculum is divided 4 areas(number and algebra, space and figure, statistics and probability, practice and synthetic application).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contents of the practice and synthetic application in yanbian elementary textbook. For this, 12-textb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국의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인 ‘전일제 의무교육 수학과정표준’에 제시된 ‘실천과 종합응용’ 영역의 내용을 바탕으로 집필된 연변의 수학 교과서의 ‘실천과 종합응용’영역의 교육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인 ‘전일제 의무교육 수학과정표준’에 제시된 ‘실천과 종합응용’ 영역의 내용을 바탕으로 집필된 연변 수학 교과서의 ‘실천과 종합응용’ 영역의 교육 내용을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교육과정표준’에 제시된 실천과 종합응용의 내용이 교과서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현되었는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 나라의 학교교육은 무엇을 근간으로 하였는가? 한 나라의 학교교육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을 근간으로 하고, 교과서를 통해 제시된 학습 내용과 활동을 바탕으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교사들이 학습 지도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무엇에 중요한 자료인가? 한 나라의 학교교육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을 근간으로 하고, 교과서를 통해 제시된 학습 내용과 활동을 바탕으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교사들이 학습 지도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특히 교과서는 수학 교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학습 자료로서, 교육과정을 교수학적으로 변형하여 학습 내용을 제시함으로써 교육 활동이 일어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육연구에서 교육과정 분석과 그에 따른 교과서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교사들이 학습 지도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특히 교과서는 수학 교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학습 자료로서, 교육과정을 교수학적으로 변형하여 학습 내용을 제시함으로써 교육 활동이 일어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교육연구에서 교육과정 분석과 그에 따른 교과서에 대한 연구는 중요한 일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