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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등과학교사임용시험 문항에 나타난 과학교육학 이론의 분석
Analyses of Science Education Theories in the Question Items of the Examination for Appointing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4, 2013년, pp.794 - 806  

이봉우 (단국대학교) ,  심규철 (공주대학교) ,  신명경 (경인교육대학교) ,  김종희 (전남대학교) ,  최재혁 (전남대학교) ,  박은미 (광남고등학교) ,  윤지현 (단국대학교) ,  권용주 (한국교원대학교) ,  김용진 (경상대학교 교육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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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과학교사신규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이하 중등과학교사임용시험)의 문항들에서 어떤 과학교육학 이론이 제시되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최근 5년간 시행된 중등과학교사임용시험의 과학교육학 관련 문항들을 과학과 교육과정, 과학사과학철학, 과학 탐구, 과학 교수학습이론, 과학 교수학습모형, 과학 평가 등의 6가지 영역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과학 교수학습이론이 다른 영역에 비해 가장 많이 출제되었고, 각 영역 내에서는 '차시별 교육과정의 내용요소', '과학적 방법'과 '현대과학철학', '탐구과정요소', '오수벨의 유의미학습', '로슨의 순환학습'과 '협동학습', '수행평가 준거 개발' 등에서 많은 내용이 출제되었다. 반면에, 과학교육자들 사이에서 '과학사'와 같이 예비 과학교사에게 중요한 주제로 여겨지지만 중등과학교사임용시험에서는 출제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영역도 많이 있었다. 중등과학교사임용시험이 예비교사들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노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예비교사들이 익혀야 할 과학교육학 이론의 양과 수준에 대해 많은 연구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what kinds of science education theories are targeted in the "Examination for Appointing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EASST)." For the analyses, we extracted the contents related to the science education theories in the question items of the EASST of 200...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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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학교육학 전체의 문항들이 어떠한 내용들을 담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은 현재 중등교사들이 익혀야 할 과학교육학 이론의 양과 범위에 대한 근거를 제시해 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등과학교사임용시험에 출제된 과학교육학 이론의 문항들에서 영역별로 출제 빈도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통해 중등 예비 과학교사들이 학습해야 될 과학교육학 이론의 학습 양과 수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기본 목적은 예비 과학교사로서 교과교육학 이론을 어느 정도 학습해야 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중등과학교사임용시험의 과학교육학 이론 문항을 분석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중등과학교사임용시험에 출제된 과학교육학 이론의 문항이 어떤 내용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예비 과학교사 양성교육에 시사점을 얻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최근 5년간 출제된 문제 중에서 과학교육학 이론 문항에 해당하는 내용을 과학과 교육과정, 과학사 및 과학철학, 과학 탐구, 과학 교수학습이론, 과학 교수학습방법, 과학 평가 등의 6개 영역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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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진국들의 많은 교육개혁에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는? 이는 교육에서 교사 전문성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최근 선진국들의 많은 교육개혁에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데, 이는 학교 현장의 수업상황에서 교사가 수업의 질을 결정하는 최종집행자라는 관점을 교육개혁의 핵심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Clark & Peterson, 1986; Yager, 1992). Shulman(1986)은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으로 교과내용 지식, 일반 교육학적 지식, 교육과정 지식, 학습자와 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지식, 교육적 상황에 대한 지식, 교육 목적/목표/가치와 철학적/역사적 배경에 관한 지식에 덧붙여‘교과교육학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을 새로운 영역으로 제시해 그 이전까지의 교과 내용 지식과 교육학 지식만을 강조하던 시각의 한계를 지적했다.
과학교사가 과학 지식에 대한 전문성과 교육학적 영역의 통찰력을 바탕으로 교수 개발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는? 바람직한 과학교사는 과학 교과의 지식을 단편적으로 전달하는 일에 그치지 않고 정해진 과학 교과 내용을 나름대로 재구성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 학생들에게 과학의 가치를 인식시켜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북돋우며, 과학이라는 교과 내용을 통해 학생들의 탐구 능력과 탐구 태도를 개발시키려고 노력하여야 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2009). 따라서 과학교사는 과학 지식에 대한 전문성과 교육학적 영역의 통찰력을 바탕으로 교수 개발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조희형, 박승재, 1993; Inoue, 2009).
Shulman은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으로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최근 선진국들의 많은 교육개혁에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데, 이는 학교 현장의 수업상황에서 교사가 수업의 질을 결정하는 최종집행자라는 관점을 교육개혁의 핵심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Clark & Peterson, 1986; Yager, 1992). Shulman(1986)은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으로 교과내용 지식, 일반 교육학적 지식, 교육과정 지식, 학습자와 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지식, 교육적 상황에 대한 지식, 교육 목적/목표/가치와 철학적/역사적 배경에 관한 지식에 덧붙여‘교과교육학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을 새로운 영역으로 제시해 그 이전까지의 교과 내용 지식과 교육학 지식만을 강조하던 시각의 한계를 지적했다. 그 이후 많은 연구자들이 교과교육학 지식의 본성과 영역에 대해 연구를 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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