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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교육 평가인증의 미래를 위한 제언
A Proposal for the Future of Medical Education Accreditation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22 no.1, 2020년, pp.28 - 31  

임기영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past 20 years, the medical education accreditation program of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KIMEE) has contributed greatly to the standardization and improvement of the quality of basic medical education in Korea. Now, it contributes to establishing and promoting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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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ASK2019가 추구하는 변화된 기준들은 그 자체로서 우리나라 평가인증의 미래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 그 외에 미래의 평가인증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좀 더 알아보기로 하자.
  • 또한 혁신적 교육과정의 도입과 인문사회의학교육의 정착, 그리고 성과바탕 교육 및 학생중심 교육의 확산 등 한국의학교육의선진화에 이루 말할 수 없는 기여를 해왔다. 이제 20년을 지나 성년기에 접어든 우리나라 의학교육 평가인증사업이 앞으로 추구해 나가야할 방향을 논의해보기로 한다.
  • 제1주기 평가인증에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신설 의과대학의 난립을 막고, 의과대학의 구조적 표준화를 달성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즉 의사를 양성하여 배출하는 사회적 책무성을 완수하기 위해 최소한의 교육여건과 교육과정을 확보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자연히 강의실, 실험실, 임상실습병원 등 기본교육 시설과 교육기자재, 그리고 기초 및 임상 교수의 확보, 교육과정의 기본적 구성 등 정량적 기준이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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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의과대학 평가인증이 최초로 논의된 것은 언제인가? 우리나라에서 의과대학 평가인증이 최초로 논의된 것은 1990년의 일이다. 그 해 6월에 발간된 한국의학교육학회지 제2권 1호에 기고한 ‘의과대학 평가제도가 있어야 한다’는 제목의 글에서 연세대학교 이유복 교수가 의학교육의 질을 담보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으로서 평가제도의 도입을 주장한 것이다[1].
1996년에 실시되었던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의과대학을 포함한 보건계열 대학평가가 의학교육계에 심각한 우려와 불만을 초래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1996년에 실시되었던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이 평가는 의학교육계에 심각한 우려와 불만을 초래하였다. 왜냐하면 의학교육에 대한 전문성이 결여되고, 충분한 훈련을 받지 않은 평가위원들의 일방적이고 고압적인 평가와 시설, 설비 등 외형에만 치우친 정량적 지표 위주의 평가기준, 그리고 무엇보다도 평가결과를 서열화하여 최우수 의과대학, 우수 의과대학 식으로 대중에게 발표하는 것 등이 그 이유였다. 여기에 임기 말에 들어선 김영삼 대통령의 문민정부에서 지역균형발전과 규제개혁 차원의 대학설립준칙주의를 내세우며 의과대학에 대해서도 ‘선-인가, 후-시설’을 적용하여 다수의 의과대학 설립을 인가하는 사태가 전개되면서 의료계 자율기구에 의한 의과대학 평가인증사업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급박한 현안이 되고 말았다[2].
제1주기 평가인증에서는 무엇에 중점을 두었는가? 제1주기 평가인증에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신설 의과대학의 난립을 막고, 의과대학의 구조적 표준화를 달성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즉 의사를 양성하여 배출하는 사회적 책무성을 완수하기 위해 최소한의 교육여건과 교육과정을 확보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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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Lee YB. Need for medical school assessment system. Korean J Med Educ. 1990;2(1):1-2. 

  2. Accreditation Board of Medical Education in Korea. Report on the comprehensive review of the first cycle medical college accreditation. Seoul: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2006. 

  3.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20 Years of footsteps of KIMEE. Proceedings of the Symposium on the 20th Anniversary of Medical Education Accreditation: Past, Present, and Future of KIMEE (Brochure); 2019 Nov 8; Seoul, Korea. Seoul: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2019. 

  4. Harden RM. International medical education and future directions: a global perspective. Acad Med. 2006;81(12 Suppl):S22-9. 

  5. Ho MJ, Abbas J, Ahn D, Lai CW, Nara N, Shaw K. The "glocalization" of medical school accreditation: case studies from Taiwan, South Korea, and Japan. Acad Med. 2017;92(12):1715-22. 

  6. Gonzalo JD, Dekhtyar M, Starr SR, Borkan J, Brunett P, Fancher T, et al. Health systems science curricula in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identifying and defining a potential curricular framework. Acad Med. 2017;92(1):123-31. 

  7. Sklar DP. Creating a medical education continuum with competencies and entrustable professional activities. Acad Med. 2019;94(9):1257-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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