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5 no.3, 2013년, pp.144 - 150
이요바 (충남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실)
Before Outcome-based curriculum reform, medical graduate school and medical schools of korea need to understand limit or threshold of outcome-based education's point of view. This article examines the multi-dimensional concept of competence suggested by Stoof and colleagues and discusses about impl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성과바탕교육이란? | 성과바탕교육은 사전에 설정된 학습성과의 달성을 위해 학습경험 및 평가를 설계하는 교육과정의 방식을 말한다(Harden, 1999). 성과바탕교육은 학생들이 달성해야 할 학습성과를 의사가 갖추어야할 역량을 바탕으로 설정하고 있는 일종의 역량바탕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국내의 성과바탕교육이 가지고 있는 역량의 개념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해 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 |
역량의 개인 특성을 강조하는 측면에서의 목적은? | 역량의 개인 특성을 강조하는 측면은 특정 직무에서 우수한 수행자의 ‘어떤 개인적인 특성이 탁월한 수행을 이끄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그리고 성과 향상을 위해 우수한 수행을 보이는 자들이 가지고 있는 개인적인 특성을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측면에서 역량은 개인이 처한 환경이나 맥락, 직업이 가지는 특수한 성격 등에 의하여 개인이 효과적이고 탁월한 수행을 나타낼 수 있는 바탕이 되는 행동이나 특성을 의미한다. | |
역량의 개념은? | Stoof et al. (2002)은 역량의 개념을 5가지 차원으로 제시했는데, 그것은 ‘개인특성 대 과업특성,’ ‘개인 대 집단역량,’ ‘특수 대 일반역량,’ ‘역량의 수준 대 수준으로서의 역량,’ ‘가르칠 수 있는 역량 대가르칠 수 없는 역량’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앞에서 밝힌 바와 같이 각 차원에서 역량의 어떤 특성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역량의 개념 및 접근방법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
An outcome-based approach in medical curriculum development Ahn 9 2013
An investigation on curriculum design in outcome based curriculum Chae 3 2009
Dornan 2012
Davis, Margery H., Amin, Zubair, Grande, Joseph P., O'Neill, Angela E., Pawlina, Wojciech, Viggiano, Thomas R., Zuberi, Rukhsana. Case studies in outcome-based education. Medical teacher, vol.29, no.7, 717-722.
Eisner 1985
Frank, Jason R., Snell, Linda S., Cate, Olle Ten, Holmboe, Eric S., Carraccio, Carol, Swing, Susan R., Harris, Peter, Glasgow, Nicholas J., Campbell, Craig, Dath, Deepak, Harden, Ronald M., Iobst, William, Long, Donlin M., Mungroo, Rani, Richardson, Denyse L., Sherbino, Jonathan, Silver, Ivan, Taber, Sarah, Talbot, Martin, Harris, Kenneth A.. Competency-based medical education: theory to practice. Medical teacher, vol.32, no.8, 638-645.
The development of outcome-based curriculum in medical schools outside Korea Han 19 2013
Harden, J.R. Crosby, M.H. Davis, M. Friedman, R.M.. AMEE Guide No. 14: Outcome-based education: Part 5-From competency to meta-competency: a model for the specification of learning outcomes. Medical teacher, vol.21, no.6, 546-552.
HARDEN, R. M.. AMEE Guide No. 14: Outcome-based education: Part 1-An introduction to outcome-based education. Medical teacher, vol.21, no.1, 7-14.
Outcome based education Harden 625 2007
Assessment in outcome-based education Im 25 2013
The mismatch and future direction of medical reality, pol-icy and education Jeon 2013
2013
Medical education: re-flection and reform KAMC 2011
Outcome based medical education KAMC 2012
김선. 학습성과의 개념과 필요성.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 KJME, vol.24, no.2, 89-92.
Development of an out-come-based medical curriculum: a case report from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chool of Medicine Kim 39 2013
2011, Octo
Outcome-based curriculum management competency-based education at Inje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Lee 2011
Outcome-based curriculum development at Inje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Lee 31 2013
Park 2007
Pinar 1993
Shon 2005
The possibility and limits of competence based curriculum Shon 101 2011
The concept of competence: its use and misuse in education Short 2 1985
Spencer 1993
Stoof, Angela, Martens, Rob L., van Merriënboer, Jeroen J. G., Bastiaens, Theo J.. The Boundary Approach of Competence: A Constructivist Aid for Understanding and Using the Concept of Competence. Human resource development review : HRD review, vol.1, no.3, 345-365.
Swing, Susan R.. The ACGME outcome project: retrospective and prospective. Medical teacher, vol.29, no.7, 648-65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