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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운영하는 고객보상프로그램의 보상채널과 보상시점에 따른 효과 분석 -백화점과 온라인 종합몰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Reward Channel and Reward Time of Customer Loyalty Programs for On-offline Channels -Focusing on Department Stores and Online Shopping Store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4, 2013년, pp.467 - 481  

박민정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xamined the main effect of the reward channel and reward time of customer loyalty programs for on-offline shopping channels; in addition, it investigated the interaction effect of the reward channels and merchandise as well as the interaction effect of the reward time and merchandise. A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보상프로그램의 대표적인 예로 무엇을 들 수 있는가? , 2003). 고객보상프로그램은 로열티프로그램, 애호도프로그램, 혹은 마일리지프로그램이라고도 하며, 대표적인 예는 항공사, 카드사, 백화점, 쇼핑몰 등이 마일리지 혹은 포인트를 제공하여 고객이 상품을 구매할 때마다 적립하도록하고 사후에 보상하는 마일리지제도가있으며, 가격할인, 상품권, 쿠폰 혹은 사은품 등을 제공하는 것을 들 수 있다(Gable et al., 2008; Ye & Yang, 2001).
고객보상프로그램이란? 고객보상프로그램이란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rketing)의 일환으로 고객의 충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기업의 우량고객에게 마일리지, 포인트, 경품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과 기업 간의 밀접한 관계를 장기적으로 이끌어나가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다(Uncles et al., 2003).
Dowling and Uncles이 분석한 고객보상프로그램의 유형은 보상물 형태를 기준으로 어떻게 나눴는가? 또한 Dowling and Uncles(1997)는 고객보상프로그램의 유형을 보상물 형태와 보상물 제공시기의 2차원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첫 번째 차원인 보상물 형태의 경우 가격프로모션, 해당 브랜드의 상품권이나 할인쿠폰 등과 같이 고객이 소비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와 관련된 직접적 보상과 인센티브성 사은품이나 경품 등과 같이 제품이나 주요 서비스와 관련이 없는 간접적 보상으로 나누었다. 두 번째 차원인 보상시기의 경우 구매 시점에 즉각적으로 이루지는 즉각적 보상과 구매시점 이후의 시기에 누적 혹은 상환되어 받을 수 있는 지연적 보상으로 나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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