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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복합 열전달 해석을 이용한 중속 디젤엔진 실린더 부품 온도 분포 예측
Temperature Prediction of Cylinder Components in Medium-Speed Diesel Engine Using Conjugate Heat Transfer Analysi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7 no.8 = no.335, 2013년, pp.781 - 788  

최성욱 (현대중공업 엔진연구실 엔진기계연구소) ,  윤욱현 (현대중공업 엔진연구실 엔진기계연구소) ,  박종일 (현대중공업 엔진연구실 엔진기계연구소) ,  강정민 (현대중공업 제작계측실 선박해양연구소) ,  박현중 (현대중공업 엔진기계개발시험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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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설계시 실린더 주요 부품의 온도 분포 계산은 엔진 전체 구조안정성 평가시 열응력에 의한 변형을 고려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수행된다. 최근 박용 및 발전용 중속엔진은 압축비 및 출력이 증대 되어 설계되고 있는 추세여서 증가된 연소실 열부하에 의한 영향을 고려하기 위해 열전달 해석의 높은 정확도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엔진 설계시 실린더 주요 부품의 온도 분포를 계산하고 계산된 온도 수준이 설계기준에 만족하는지를 정확히 평가 하기 위한 열전달 해석 프로세스를 정립하였다. 각 주요 열부하 영역의 경계조건 설정 과정을 1 차원 엔진 성능해석 및 3 차원 열유동 해석을 통하여 산출하여 적용하였으며 해석 결과는 해당엔진 모델의 프로토 타입엔진 주요 부품 온도를 계측하여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dicting the engine component temperature is a basic step to conduct structural safety evaluation in medium-speed diesel engine design. Recent trends such as increasing power density and performance necessitate more effective thermal management of the engine for achieving the desired durability an...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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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박용 엔진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고온부 내구 평가 및 열응력 평가를 위한 온도분포를 설계 단계에서 적절히 계산하기 위하여 1 차원 성능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주요 열부하 조건을 정하였고 배기포트의 경우 좀더 정확한 결과를 위하여 3 차원 CFD 결과를 이용하였다. 이러한 열전달 해석 프로세스를 당사엔진 모델에 적용하여 설계에서 예측된 온도값과 엔진 제작후 계측한 온도값을 서로 비교하여 해석절차를 검증하였다.
  • 그러나 정상상태 해석에서는 실제 흡배기 밸브의 개폐나 연소과정 등을 직접 모사할 수 없으므로 합리적인 적절한 경계조건 분포를 정해 줄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소실에서 흡기 밸브 시트링과 맞닿는 경사진 면에 흡기온도를 고려하여 사이클 평균 온도에서 흡기밸브 열림 구간 시의 평균 온도만큼을 감하여준 온도의 # 에 대한 비율로써 정해 주었다. 이 영역의 온도 경계조건으로 β# 를 적용한다.

가설 설정

  • 격자 변형(Mesh deformation)을 이용하여 해석하였으므로 밸브는 완전히 닫힌 상태가 아니라 약 5 mm 정도 열린 상태에서 해석이 시작되고 닫히는 부분도 5 mm 정도 실제 열린 상태에서 해석이 끝나게 된다. 연소가스는 공기가 이상기체로 거동한다고 가정하고 압축성 유동해석으로 수행하였다. 난류모델은 k-ε모델을 적용하였고 벽면함수는 Grotjans 등(11)에 의해 제시된 다음의 Scalable wall function 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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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육상발전 및 선박추진용 중속디젤엔진의 개발추세는 어떠한가? 최근 육상발전 및 선박추진용 중속디젤엔진의 개발추세는 친환경, 고출력, 고효율화를 지향하며 실린더내 압력과 실린더당 출력을 높여 설계되고 있다. 그러므로 높아진 열부하 조건에서 엔진 구성요소들이 적절한 온도 분포를 가지도록 엔진을 설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엔진의 적절한 냉각성능 평가를 위해 필수적인 열전달 해석의 높은 정확도가 요구되고 있다.
높아진 열부하 조건에서 엔진 구성요소들이 적절한 온도 분포를 가지도록 엔진을 설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는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육상발전 및 선박추진용 중속디젤엔진의 개발추세는 친환경, 고출력, 고효율화를 지향하며 실린더내 압력과 실린더당 출력을 높여 설계되고 있다. 그러므로 높아진 열부하 조건에서 엔진 구성요소들이 적절한 온도 분포를 가지도록 엔진을 설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엔진의 적절한 냉각성능 평가를 위해 필수적인 열전달 해석의 높은 정확도가 요구되고 있다.
기존 엔진의 냉각수 유동 해석을 통한 평가은 어떻게 수행되었었나? 기존 엔진의 냉각수 유동 해석을 통한 평가는 실린더 부품으로의 열전달을 고려하지 않고 최적 냉각을 위한 유동 분배를 평가하기 위한 유로 개선 연구가 주로 수행되었으나(1~4) 최근에는 CFDFEM 연성해석을 이용하여 엔진 부품의 구조평가와 열피로 평가를 수행하고 있고(5) 또한 CFD-FEM 연성해석시 연소실 내부의 열부하 경계조건 설정을 위하여 CFD 연소해석까지 연계하여 계산한 연구도 수행되었다.(6) 그러나 엔진을 설계하는 단계에서 비정상 해석인 연소해석까지 연계하여 열전달 해석을 할 경우, 냉각수 유로 평가, 고온부 내구성 및 피로 평가등을 수행하여 몇 번의 반복적인 설계수정을 거쳐야 하는 과정에서 자원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설계과정상에는 경제적이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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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ur, N., Yoon, S.Y., Cho, W.K. and Kim, K.H., 1993 "A Numerical Simulation of Flows in an Engine Cooling Passage," Transaction of KSAE, Vol. 1, No.1, pp. 32-40. 

  2. Lee, D.K., Lee, K.S. and Lee, J.H., 1999 "Numerical Analysis of 3-D Flow Filed in the Engine Block Coolant Passage," Transaction of KSAE, Vol. 7, No. 2, pp. 134-152. 

  3. Baek, K.U., Lee, B.H., Lee, S.H. and Cho, N. H., 1999 "CFD Simulation of Coolant Flow in a Large Diesel Engin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 270-274 

  4. Suh Y.-K., Heo, S. G., Chung, S. S., 2008,"Numerical and Theoretical Study on the Fluid Flow in the Cooling System of a Marine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32 No. 1, pp. 119-130. 

  5. Cho, N. H., Lee, S. U., Lee, S. K. and Lee, S. H., 2004 "Finite Element Analysis of Thermal Fatigue Safety for a Heavy-Duty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2, No.1, pp. 122-129. 

  6. Kim, H.S. and Min, K., 2008 "Application of CFDFEM Coupling Methodology to Thermal Analysis on the Large-size Marine Diesel Engine," Transaction of KSAE, Vol. 16, No. 1 pp. 64-70. 

  7. ANSYS CFX Solver User Guide 

  8. Woschni, G., 1967, "Universally Applicable Equation for the Instantaneous Heat Transfer Coefficient in Internal Combustion Engine," SAE paper 670931 SAE Trans., Vol. 76. 

  9. AVL LIST GMBH, AVL BOOST - USER'S GUIDE 

  10. Dent, J.C. and Sulaiman, S. J., s1977, "Convective and Radiative Heat Transfer in a High Swirl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SAE paper 770407, SAE Trans., Vol. 86. 

  11. Grotjans H. and Menter F.,1998, "Wall Functions for General Application CFD Codes.', ECCPMAS 98, Proceeding s of 4th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onference, John Wiley & Sons, pp. 1112-1117. 

  12. Kader, B.A.,1981"Temperature and Concentration Profiles in Fully Turbulent Boundary Layer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24, Issue 9, pp. 1541-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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