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식초 음료의 기능적 특성에 관한 소비자 인식
Consumer Awareness Survey on Functional Properties of Vinegar Beverage 원문보기

식품산업과 영양 = Food industry and nutrition, v.18 no.1, 2013년, pp.37 - 42  

성나혜 (경북대학교 식품공학과) ,  정용진 (계명대학교 식품가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식초 음료의 기능적 효능에 관한 소비자 인식 조사(11)를 바탕으로 식초음료의 소비 행동에 관한 자료를 정리하여 향후 식초 음료 개발 및 상품화에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식초음료가 다양한 건강 기능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할 경우 동맥경화, 고혈압, 신장병 예방 등에 효과가 보고되고 있으나 대다수의 소비자가 음료보다 조미료에 대한 인식이 높아 식초 음료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식초 음료의 기능적 특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조사하였다. 식초음료는 건강음료 중 홍삼 다음 2번째로 소비가 가장 높았으며 늦은 시장 진출에도 불구하고 빠른 성장과 시장 점유율을 보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식초를 원료에 따라 구분하면? 식초는 원료에 따라서 크게 곡물식초와 과실식초로 구분되며 대표적인 곡물식초는 현미식초가 있으며 현미에는 풍부한 식이섬유, 칼슘, 철분, thiamin과 riboflavin 등 비타민이 풍부하여 동맥경화, 당뇨병 등 성인병 예방 차원에서 건강식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4). 과실식초는 사과, 감식초 등이 대표적이며 사과는 무기질, 비타민류, 유기산 및 폴리페놀 등 다양한 기능성 성분을 함유하며(5), 감은 포도당, 과당 등의 당질과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대장의 수축과 분비액을 촉진, 기침 등에 효과가 있으며 다른 과실과 달리 신맛이 없고 탄닌의 수렴작용에 의해 설사를 멎게 하거나 지혈 등의 약리 작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었다(6).
식초음료가 가지는 기능성은? 과실식초는 사과, 감식초 등이 대표적이며 사과는 무기질, 비타민류, 유기산 및 폴리페놀 등 다양한 기능성 성분을 함유하며(5), 감은 포도당, 과당 등의 당질과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대장의 수축과 분비액을 촉진, 기침 등에 효과가 있으며 다른 과실과 달리 신맛이 없고 탄닌의 수렴작용에 의해 설사를 멎게 하거나 지혈 등의 약리 작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었다(6). 식초음료는 식초의 효능인 소화기관 내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여 식욕을 돋우어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병 예방효과, 피로회복 및 노화방지 등의 생리활성 기능(7-9)을 가져 기능성 식품으로 인식이 커지고 있다. 식초음료는 원료에 따라 다양한 무기질과 영양소들을 섭취할 수 있으며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원료를 차별화하여 맛과 풍미를 선택적으로 가공할 수 있어 음료 시장 내 다양한 제품 개발의 가능성이 높다.
여성을 대상으로 한 식초 음료의 홍보 및 광고 타이틀은? 응답자의 특성에 따른 식초의 소비는 생산직과 남성 그리고 기혼자일수록 식초의 소비가 높게 나타났다. 현재 식초 음료는 여성을 대상으로 다이어트와 피로회복을 홍보하고 있으나 모니터링 결과 생산직과 남성의 식초 소비가 높게 나타나, 이후 남성을 겨냥한 식초음료의 알코올 분해 효과에 대하여 홍보 또한 긍정적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