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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예비 교사의 스캐폴딩을 강조한 기후 변화 환경 캠프의 효과 분석
Effects of Pre-service Teacher's Scaffolding in Environmental Camp about Climate Change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1, 2013년, pp.82 - 94  

주은정 (서울교육대학교) ,  이정아 (서울교육대학교) ,  장신호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rocess and the effect of pre-service teacher's scaffolding in environmental camp program about global climate change. For this study, developed the environmental camp program based pre-service teacher's scaffolding and applied to 78 $5^{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캐폴딩이란?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단순한 강의식 수업을 통해 기후 변화에 대해 이해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스캐폴딩(scaffolding)은 다소 미숙한 상태의 학습자가 교사 등의 성인 또는 성숙한 또래의 도움을 받아 현재의 지식과 기술을 좀 더 높은 수준의 능력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Berk & Winsler, 1995). 이는 학습자가 스스로 도달할 수 있는 실제적 발달 수준과 주변의 안내 또는 협동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 수준 간의 거리를 의미하는 근접 발달 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에 대한 이론(Vygotsky, 1978)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스캐폴딩은 어떤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가? 스캐폴딩(scaffolding)은 다소 미숙한 상태의 학습자가 교사 등의 성인 또는 성숙한 또래의 도움을 받아 현재의 지식과 기술을 좀 더 높은 수준의 능력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Berk & Winsler, 1995). 이는 학습자가 스스로 도달할 수 있는 실제적 발달 수준과 주변의 안내 또는 협동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 수준 간의 거리를 의미하는 근접 발달 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에 대한 이론(Vygotsky, 1978)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즉, 학생들이 성인이나 보다 유능한 또래를 통해 현재의 발달 수준을 넘어서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발달을 주도해 갈수 있다는 것이다(Walsh, 1991).
캠프를 통한 환경 교육은 어떤 강점을 가지는가? 환경 교육을 위한 교육 방법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캠프를 통한 환경 교육은 몇 가지 측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 우선 학생들은 비좁은 교실을 벗어나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 방법을 찾는 능동적인 학습이 일어난다(환경부, 2002). 또한 캠프를 통해 만난 동료들과의 협력적인 학습기회를 통해 보다 학습목표에 보다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있다(김성원과 이현경, 1996). 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생활을 공유하면서 일상적인 환경 실천을 서로 점검하고 본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자연에서의 경험이 주는 그 자체로서의 환경 교육적 메시지를 고려하였을 때(Orr, 1992), 지금까지의 환경 캠프가 대부분 학생들의 자연 체험을 강조하는 형태로 이루어진 것(환경부, 2002)이 당연할 수도 있겠지만, 최근에는 캠프라는 교육 형태 자체가 가지는 이와 같은 교수-학습적 강점을 이용하는 환경 캠프의 사례도 연구되고 있는 편이다(eg, 정원영등,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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