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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5 no.1 = no.61, 2013년, pp.53 - 64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ognitions and strategies of child's problem behaviors depending on the level of preschool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Participants were 176 preschool teachers in B Metropolitan city. The teachers completed rating scales to measure teacher'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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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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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전략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 이처럼 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교사의 역할은 어느 누구보다 중요하다고 하겠다.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전략은 문제가 일어나기 전에 사용되는 예방적 전략과 문제행동이 일어난 이후에 사용되는 반응적 전략으로 분류된다(김연하, 2007). 예방적 전략은 문제행동이 일어나기 전에 교사가 미리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유아의 행동관찰을 통해 문제를 일으킬만한 환경을 정비함으로써 예측할 수 있는 문제행동을 막고, 보다 적절한 대처행동을 제시함으로써 문제행동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다(Lewis, Colvin, & Sugai, 2000; Smith, 2004). | |
유아의 문제행동이란 무엇인가? | 유아의 문제행동이란 그 연령 수준에서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하거나 행동을 과도하게 또는 상황에 맞지 않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김광웅, 2002).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유아기에 이러한 문제행동을 많이 보인 경우 이후 발달 단계에서 부적응 행동을 더 많이 보일뿐 아니라 반사회적 행동 및 비사회적 행동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으며, 사회정서적 발달뿐 아니라 인지적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내었다(강현경․조형숙, 2008; 김현정, 2000; Qi & Kaiser, 2003). | |
유아에게 미치는 장기적 효과를 생각할 때 교사는 문제행동을 지도할 때 예방적 지도전략과 긍정적 지도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되는 이유는? | 긍정적 반응전략은 유아가 바람직한 행동이나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며, 부정적 반응전략은 유아의 문제행동에 초점을 두고 부정적인 피드백이나 처벌을 통해 그 문제 행동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지도 전략을 의미한다. 부정적 반응전략은 유아의 문제행동을 잠시 동안 멈추게 하는 효과를 나타낼 수 있지만 그 문제행동을 대신할 만큼 긍정적이고 대안적인 행동들을 배울 수 없기 때문에 문제행동이 다시 유발될 가능성이 높다(김경숙, 2008). 따라서 유아에게 미치는 장기적 효과를 생각할 때 교사는 문제행동을 지도할 때 예방적 지도전략과 긍정적 지도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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