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행동유아의 행동원인에 대한 부모-교사의 인식수준과 교사의 지도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arents' and Teachers' Recognition Level about the Causes of Behavior among Children with Behavioral Problems and the Teachers' Teaching Strategies for Problem Behaviors of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2, 2017년, pp.342 - 348  

김정겸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  강영식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초록

본 연구는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차이 연구로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해 부모와 교사 간 인식차이 분석 결과 유아의 모든 문제행동 유형에 대하여 부모와 교사 간의 인식 차이가 뚜렷한 것으로 나타나고 특히 부모보다 교사들이 문제행동에 대해서 비교적 문제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아 지도전략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차이에 있어서도 유아의 지도전략에 대해 부모와 교사의 인식에 있어, 반응적 상호작용과 교육기관에서의 예방실제가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나 이는 부모보다 교사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사회정서 전략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원래 유아들의 다양한 문제행동을 통제관리 해야 하는 교사의 입장에서 편중된 지도전략보다 사회 정서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공통적 지도전략에 바탕을 두되 교사 유아 간 발생되는 문제행동 유형과 대상유아에 따라 반응적 상호작용하는 지도전략이 선호되고 특히 돌출문제 행동이 많이 발생하는 유아의 행동 특성을 고려할 때 돌출문제 유아의 행동억제와 예방에 중점을 둔 반응적 상호작용 전략과 예방실제 지도전략이 선호되고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평가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difference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recognition about problem behaviors of children. The findings showed that there was a distinct difference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recognition about all problem behaviors of children. Especially, teachers had more recognition a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해 부모와 교사의 지도전략이 달리 적용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부모와 교사의 지도전략에 대한 관련 변인들의 영향력을 탐색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문제행동유형에 따른 부모와 교사의 지도전략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갖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 문제 행동인식에 대한 부모-교사 간 인식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즉 유아 문제 행동인식에 대한 부모-교사 간 인식 차이에 서 부모는 유아의도, 가정요인, 유아특성, 교육환경 순으로 나타나며 교사는 교육환경, 유아특성, 가정요인, 유아의도 순으로 나타내 차이를 보였다. 이는 부모의 경우 유아의 돌발적인 문제 행동의 발생에 있어 유아 자신에 대한 문제로 비롯된다고 생각하는 반면에 교사는 유아원 내 교육환경과 유아의 가정에서의 교육과 유아원 내에서의 교육에 잘 순응하고 적응하는 태도에 기인한 차이로 보는 이는 유아의 문제 행동이 유아 개인적 판단과 사회, 문화적 요인에 의해 다양하게 나타나는 점을 고려할 때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효과적인 교사의 개입과 더불어 교육적 환경에 따른 지도가 필요함을 시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유아의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원인은? 유아의 문제행동은 개인적 판단과 사회, 문화적 요인에 의해 다양하게 나타난다. 유아의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경우 자라면서 소명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고착화되기도 한다.
유아기의 문제행동의 문제점은? 이같이 유아기의 문제행동은 유아의 사회적 부적응 행동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의 비행이나 일탈로 이어져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통제 또는 지도전략을 위한 선행연구는 매우 제한된 한계를 보여 왔다[4,9,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Campbell, J. L. "the rise of Neoliberalism and institutional analysis",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pp. 18-23, 2007. 

  2. H. M. Im, "preschool Behavioral and Social-Cognitive problems as predictors of (pre)adolescent Disruptive Behavior".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vol. 38, no. 3, pp. 221-236, 2008. 

  3. Denham S. A. Zoller. D. & Couchoud E. A. "Socialization of preschoolers emotion understan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30, pp. 928-936, 2013. DOI: https://doi.org/10.1037/0012-1649.30.6.928 

  4. Denham S. A. & Burton R. "A social-emotional intervention for at-risk 4-year old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vol. 34, pp. 225-245, 1996. DOI: https://doi.org/10.1016/0022-4405(96)00013-1 

  5. S. H. Nam, Y. H. Kim, "Mother's psychological Factors and Young Children's Internalizing Externalizing Malbehaviors Abstract",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152, pp. 199-213, Mar. 2000. 

  6. G. J. Jeong & K. J. park "According to the type of infant learning behavior, Self-regulation, cognitive styles, behavior problems of infants and parenting beliefs, learning support action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32, no. 1, pp. 87-101, 2011. DOI: https://doi.org/10.5723/KJCS.2011.32.1.87 

  7. E. J. Cho, "Childhood temperament and family environment as predictors of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trajectories from ages 5 to 17,"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vol. 33, no. 5, pp. 505- 520, 2010. 

  8. DeMorat. "A circumplex model maternal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vol. 59, no. 2, pp. 226-235, 1998. 

  9. I. S. Ko, "Longitudinal relations among parental emotional expressivity, children's regulation, and quality of scio-emotion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39, no. 1, pp. 3-19, 2008. 

  10. Ross A. S. "Effect of increased responsibility on bystander intervention: the presence of childre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19, no. 3, pp. 306, 2000. DOI: https://doi.org/10.1037/h0031459 

  11. Achenbach t. M. & Edelbrock C. S.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University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 pp. 12-14, Feb. 1993. 

  12. M. H. Kwon, "Using behavior rating scales to assess social skills and antisocial behavior in school setting: Development of the school social behavior scales," Journal of psychology, vol. 22, no. 1, pp. 115-133, 2013. 

  13. Heo, Cheatham & Hemmeter H.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attachment and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 in a high-risk sample,"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no. 50, pp. 147-166, 2008. 

  14. Halberstadt A. G. "Family socialization of emotional expression and nonverbal communication styles and skil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4, pp. 827-836, 2011.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51.4.827 

  15. H. Lee, "A study on the relation of Mother's playfulness to toddlers's playfulness and Emotion Regulation M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2007. 

  16. Maccoby, "the aggression scale: a self-report measure of aggressive behavior for young adolescents,"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vol. 21, no. 1, pp. 50-67, 2010. 

  17. Emmons & King, "Classroom problem behavior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in kindergarten: the moderating role of classroom climate,"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no. 46, pp. 367-391,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