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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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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차로제란 차량특성에 따라 차로별 통행 가능한 차종을 지정한 제도로서, 도로이용 효율성 증대 및 교통안전을 위해 시행된 제도이다. 1999년 폐지되었지만, 2000년 대형차의 1차로 주행, 난폭운전 및 교통사고 증가의 이유로 재규정 되었다. 2010년 일부 개선되었지만, 지나친 세분화에 따른 인식률 저조와 차량회전이 빈번한 일반도로에서의 준수 어려움, 이륜차 및 화물차의 주행차로 확대 요청 등 개선 필요성이 증대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 시뮬레이션 및 안전도 평가 등을 통하여 차종별 특성을 고려한 지정차로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차종 명시로 저속차량의 상위차로 이용과 단속의 어려움, 교통량 및 차로이용 불균형, 국제 표준과의 미 부합 등의 문제점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5개 대안을 제시하였다. 각 대안별 운영효과와 실현성을 검토하기 위해 미시적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통행속도, 효율성 등을 분석하였고, 시야범위 측면 안전도 평가를 시행하여 차량 간 제원차이에 의한 시야확보 용이성을 검토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고속 소형 차량은 좌측, 저속 대형 차량은 우측차로로 통행하는 포괄적인 차로지정을 본 논문에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ne Designation is defined as reasonable road management to ensure the road safety and enhance road efficiency. While the lane designation system was abolished in 1999, it was redefined because of the increasing number of large vehicles in the passing lane, violent on driving and traffic acciden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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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정차로제(고속도로 제외)개선 대안에 따른 교통소통환경 변화와 전문가·일반시민의 의견수렴을 포함한 합리적인 분석을 통하여 현재 지정차로제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합리적 수준의 개선방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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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행 차로에 따른 통행차 기준의 가장 큰 특징은? 현행 차로에 따른 통행차의 기준이 가장 큰 특징은 제한속도가 상이한 차량을 분리시키기 위해 차종별 최고 제한속도를 고려하여 차로를 지정한 것이다. 일반도로에서 중앙선을 기준으로 가장 안쪽인 1차로에서부터 우측으로 갈수록 속도의 제약이 큰 대형차량, 이륜자동차가 주행하도록 하고 있다.
지정차로제의 합리적 운영방안 증진의 목적으로 제시된 대안 다섯가지는? ① 현행 지정차로제 유지 ② 고속·소형차량은 좌측차로 통행, 저속·대형차량은 우측차로 통행으로 포괄적인 차로 지정 ③ 대형 승합차와 1.5톤 이하 트럭, 이륜차와 1.5톤 초과 트럭 및 건설기계에 대해서만 이용 가능한 차로를 기존 규정에서 한 단계씩 상향 지정 ④ 1.5톤 초과 트럭 및 건설기계에 대해서만 최하위 차로 지정 ⑤ 차종을 구분하지 않고 모든 차량이 모든 차로 이용 가능
지정차로제란? 지정차로제란 차량특성에 따라 차로별 통행 가능한 차종을 지정한 제도로서, 도로이용 효율성 증대 및 교통안전을 위해 시행된 제도이다. 1999년 폐지되었지만, 2000년 대형차의 1차로 주행, 난폭운전 및 교통사고 증가의 이유로 재규정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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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Traffic Science Institute(2006), "The study on improvement of designated lane law in highway," The Road Traffic Authority. 

  2. Lim P. N. and Hwang S. H.(2006), "The study on the necessity of complement in Position on the road," Police Science Institute. 

  3. Jeong C. W.(2008), "A Study on the Accident Reduction Effectiveness of Lane Designation," Police Science research, vol. 22, pp.27-51. 

  4.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2010), "Study on the Effectiveness Analysis of Policies for the Advancement of Traffic Control & Operation Systems". 

  5. Lee, J. S. et. al.(2014), "Legal System Improvement Plans for Accident Prevention and Safety Management of Motorcycle in Korea,"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Series of research 2014-05. 

  6.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2015), The traffic Laws. 

  7. The Highway Code, UK https://www.gov.uk/ guidance/the-highway-code, 2015.08.21. 

  8. Vehicle Code, California Law, http://www.leginfo.ca.gov, 2015.08.10. 

  9. Japa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The traffic Laws. 

  10. United States Air Forces in Europ(2001), "Drivers Handbook and Examination Manual for Germany," Germany, 10 April. 

  11. Vehicle cargo standard table, www.tel-1600-3806.com, 2015.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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