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아미와 밀가루 배합 비율에 따른 구운 약과의 품질 특성
Quality Characteristics of Baked Yackwa Made with Various Amounts of Goami Powder and Wheat Flour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9 no.1, 2013년, pp.179 - 188  

김현아 (경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양정수 (서울전문학교 호텔조리과) ,  김용식 (연성대학교 호텔조리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아미로 만든 약과의 품질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밀가루에 고아미를 비율별로 첨가하여(100, 80:20, 60:40, 40:60, 20:80, 100) 약과를 만들고 집청전 후 무게, 경도, 수분 함량, 색도, 관능검사를 실시하였다(약과 반죽 14g: 12mm 몰드에 성형, 구운 온도: $160^{\circ}C$, 20Min., 집청: $60^{\circ}C$, 30Min.). 밀가루로 만든 약과의 집청전후의 무게가 가장 가벼웠고, 고아미의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약과의 무게가 유의적으로 무거웠다. 약과의 부피는 밀가루약과의 부피가 가장 컸고 고아미의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약과의 부피가 유의적으로 작아졌다. 수분 함량은 고아미 100%로만 만든 약과가 가장 컸다. 약과의 경도는 고아미를 첨가한 약과가 높았고, 씹힘성은 경도가 가장 낮은 밀가루로 만든 약과인 대조군이 가장 낮았고, 부착성과 탄력성, 검성응집성은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약과의 명도는 고아미의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낮아졌고, 적색도와 황색도는 고아미의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높아졌다. 고아미약과의 관능검사 결과 밀가루와 고아미가 비율별로 섞인 약과보다 오히려 밀가루만으로 만든 대조군이나 고아미만으로 만든 약과의 선호가 높았다. 또한 고아미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약과의 단맛이 강하고 촉촉하여 높게 선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 밀가루를 대신하여 고아미쌀 만으로도 촉촉하고 팽화율이 비교적 높은 품질이 좋은 약과의 개발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xamine the quality characteristics of goami baked yackwa. To determine the optimal amount of wheat flour for goami powder yackwa((100, 80:20, 60:40, 40:60, 20:80, 100), the measurement of weight, hardness, moisture contents, color value and sensory evaluation were carri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기능성 쌀인 고아미로 우리나라 전통 한과인 약과의 품질특성을 알아보고자 밀가루와 고아미를 비율별로 배합하여 구운 약과를 제조하여 품질특성을 측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현대인들의 기호에 부합하는 건강 지향적인 약과를 개발하고자 밀가루와 식이섬유가 풍부한 고아미의 첨가 비율에 따른 약과를 제조하고 약과의 무게, 부피, 수분 함량, 텍스처, 색도, 관능검사 등을 측정하여 품질특성을 비교함으로써 고아미쌀로 만든 약과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밀가루와 고아미를 비율별로 섞어 구운 약과를 제조하여 집청 전 무게를 측정한 결과, 고아미의 비율이 높아질수록 무게가 증가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87 g으로 고아미의 함량이 증가할수록 밀가루 약과에 비하여 무게가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 이는 쌀가루는 제분할 때 밀가루에 비해 입도가 커서 무게가 무거워져 약과를 굽고 난 후의 무게도 밀가루에 비해 무거워진 것으로 생각된다,
약과의 제조방법은? 한과 중 약과는 연약과로도 일컬어지며 밀가루에 꿀과 참기름을 섞어서 반죽하여 일정한 모양으로 만들어 기름에 튀기고 다시 꿀에 집청한 것으로(Park KM 1997) 제조방법이 까다롭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 약과는 서양의 각종 과자와 비슷하며 영양가와 칼로리가 매우 높은 고급스러운 전통 음식이지만, 식생활의 변화로 소비자의 식품 기호도가 변하고 다양한 과자의 등장으로 인해 소비가 줄고 있다.
고아미 쌀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쌀은 우리나라에서 자급자족이 가능한 곡류로 생산량의 90% 이상이 밥의 형태로 소비되어 왔으나, 최근 식생활의 서구화 및 외식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밥의 형태로 소비되는 양이 크게 감소하자 쌀의 소비량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쌀을 이용한 여러 가공식품 및 기능성 식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Kee HJ et al 2000, Jung SY et al 2009). 특히 쌀 자체 내에 식이 섬유가 풍부한 고아미 쌀은 당뇨 비롯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고자 개발된 쌀로 식이섬유가 보통 쌀보다 2배 이상 높아(Kang HJ et al 2004) 혈당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취반 적성 및 관능적 기호도가 낮아 밥의 형태로 이용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되어 지고 있다(Lee C & Shin JS 2005). 따라서 고아미를 이용한 다양한 쌀가공 식품 연구가 보고되었는데, 그 종류로는 고아미 변성 전분으로 만든 쿠키(Han JA 2009), 고아미 식빵(Choi ID 2010) 및 고아미 쑥 갠떡과 설기떡(Jung SO et al 2009, Ha HS et al 2009) 등이 있지만 아직 소비자들에게 많이 이용되지는 못하고 있으며, 고아미를 전통 한과에 이용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