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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4 = no.99, 2013년, pp.70 - 77
This study has analysed the composition elements in a cafe space where visual transfer-elements are filled and the perceptual characteristics of facade designs with the purpose of drawing any important elements to advertisement and their related items for uniqueness of designs. For the analysis of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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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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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사드를 구성하는 중요요소와 특징을 파악한다면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기억시킬 수 있음과 동시에 방문하기 용이한 공간으로 계획하는 것도 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 많은 카페들이 모여 문화적 거리가 되어 진 곳에서 카페 파사드의 역할은 고객이 그곳을 선택하고 기억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파사드를 구성하는 중요요소와 특징을 파악한다면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기억시킬 수 있을 것이며, 방문하기 용이한 공간으로 계획하는 것도 가능 하다. | |
파사드에 차별화와 집객을 위한 특징을 부여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 파사드에 차별화와 집객(集客)을 위한 특징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호소, 감성, 시선과 동선의 조화 등이 필요 하다.7) 상업공간에서 파사드의 궁극적 목적이 고객과 상업공간의 「커뮤니케이션」에 있다고 할 경우, 「주시/상황 > 지각/이유 > 행동/재방문」으로 이어지는 연결 고리를 형성하는 시간적, 공간적, 감각적 조건들이 고객과 상업공간 사이에서 파사드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 |
파사드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 카페와 같은 상업공간에서 가장 먼저 주시하는 것은 건물의 shop front, 파사드이다. 파사드1)는 공간이미지의 상징적인 표현뿐 아니라 해당 공간에 대한 이미지의 연상과 기억을 극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파사드의 독자성을 나타내는 형태, 색채, 마감재료, 디자인구성 요소 등의 중요요소는 공간에 대한 이미지나 평가뿐만 아니라 감성적인 자극과 정보획득, 나아가 다음에 올 수 있는 행동이나 행태를 유도하는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
이광로 외 4, 건축계획, 문운당, 2007
최찬훈, 노력의 함정, 아름다운 날, 2013
앨런피즈 바바라피즈, 말을 듣지 않는 남자, 지도를 읽지 못하는 여자, 이종인 옮김, (주)가야넷, 2000
A.G. 카플란, 성의 심리학, 김태련 역,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0
김현진, 상업공간 파사드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한서국제대학교 국제예술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2
공지연.이창노, 감성디자인을 적용한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인테리어디자인 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9권 5호, 2010.10
이지민, 상업공간 파사드 디자인의 투명성 표현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12
유용석.정유나,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아이덴티티와 실내디자인의 상관성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3권 1호, 2011.5
최계영, 카페공간의 주시의도에 나타난 공간이미지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2권 1호, 2013.2
최보람.노승석.박진완, 도시 가로 활성화를 위한 미디어 파사드 형태구성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13권 2호, 2012.4
최은희.권영걸, 지각적-인지적 판단과 감정적 판단에 따른 복잡성과 선호도의 관계,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6권 3호,20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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