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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지적 공간으로서의 영화 '장미의 이름'의 장서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ibrary of 'The Name of the Rose' as a Haptic spac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2 = no.97, 2013년, pp.100 - 111  

박미영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학과) ,  조한 (홍익대학교 건축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heories of optical/haptic perception provide us contrasting insights into the perception of space in movie and architecture. Through the lenses of these theories, this study aims to analyse the optical and haptical aspect of the medieval library of the film, The Name of the Rose. The dominanc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적 시퀀스를 도입한 르꼬르뷔제가 제안한 것은 무엇인가? 르꼬르뷔제는 영화적 시퀀스를 도입하여 ‘건축적 산책’을 제안하였고, 세르게이 아이젠슈타인은 아크로폴리스를 가장 오래된 영화라고 하면서 그 곳에서의 건축적 경험을 다양한 이미지들이 충돌하는 몽타주적 시퀀스로 설명하고 있는 등 건축과 영화는 지속적으로 상호 교류하여 왔다.1) 건축과 영화는 이렇게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시각뿐만 아니라 시각에서 다른 감각의 작용을 불러 일으켜 공감각적으로 이미지나 공간을 경험하도록 한다는 측면은, 이 연구의 시작점이다.
철학과 종교적 관점에서 시각은 무엇과 관련있는가? 철학과, 종교 관점에서 시각은 진리, 믿음, 지식과 관련된 반면, 다른 감각은 검증이 불가능하거나 주관적 정서와 관련된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오랫동안 시각은 다른 감각에 비해 우위를 점하여왔다. 플라톤에게 있어 시각은 철학의 토대이고 선(善)을 인식할 수 있는 감각으로, 그의 저서『티마이오스(Timaeus)』에서 “시각이 인간에게 주어진 가장 위대한 선물이며”5), “윤리의 세계는 마음의 눈(the mind’s eye)으로 도달할 수 있다”6)고하며 시각을 가장 중요한 감각이라고 주장했다.
장서각 내부공간의 시퀀스를 파편화시킨 쇼트에 의해 관객들이 전체적인 공간을 구성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장서각 내부공간의 시퀀스를 파편화시킨 쇼트 때문에 관객은 전체적인 공간을 구성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즉 미로 속에서 길을 잃은 등장인물의 공포와 당혹스러움을 표현하기 위해 장서각의 내부는 연속 쇼트들에 의해 변형되고 파편화된 공간, 시공간적 좌표로부터 이탈해버린 공간으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간을 들뢰즈는 ‘임의의 공간/불확정적 공간(any-space-whatever)’44)이라고 하였으며 특정한 사람들에 의해서 지속적이고 고정적으로 구성되는 거주공간과는 다른, 끊임없는 변화의 연속으로 구성되는 공간으로서 특별한 정서를 표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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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이진경, 노마디즘2, 초판, 휴머니스트, 서울, 2002 

  2. Gilles Deleuze, Felix Guattari, 천개의 고원:자본주의와 분열증, 김재인 역, 제4판, 새물결, 서울, 2003 

  3. Gilles Deleuze, 시네마 1, 2, 유진상 역, 초판, 시각과 언어, 서울, 2002 

  4. Mark M. Smith, Sensory History, 감각의 역사, 김상훈 역, 초판,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서울, 2010 

  5. Louis Giannetti, Understanging Movies, 영화의 이해, 박만준.진기행 역, 전면수정판, 도서출판 K-books, 서울, 2010 

  6. Jonh Berger, Image, 이미지, 동문선 편집부 역, 초판, 동문선, 서울, 1990 

  7. Adolf Hildebrand, Das Problem der Form in der bildenden Kunst, 조형미술의 형식, 조창섭 역, 초판, 민음사, 서울, 1986 

  8. Umberto Eco, 장미의 이름, 이윤기 역, 초판, 열린책들, 서울, 1991 

  9. Jorge Luis Borges, The Library of Babel, 바벨의 도서관, 김진춘 역, 초판, 도서출판 글, 서울, 1992 

  10. Gilles Deleuze, The Logic of sense, 의미의 논리, 이정우 역, 초판, 한길사, 서울, 1999 

  11. Joel Magny, 시점: 시네아스트의 시선에서 관객의 시선으로, 김호영 역, 초판,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서울, 2007, p.32 

  12. Walter Benjamin, 기계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최성만 역, 초판, 도서출판 길, 서울, 2007 

  13. Juhani Pallasma, The Eye of the Skin: Architecture and the Senses, Jhon Wiley&Sons Ltd, England, 2005 

  14. 김재희, 보르헤스 작품에 나타난 시간의 철학적 의미, 철학연구 제74집 

  15. 김홍기, 피라네지 동판화 카르체리에 나타난 카프리오적 공간 개념의 생성배경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71호, 2008 

  16. 이동훈, 근대의 촉각적 지각론으로 본 '라움 플란'과 자유평면'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 제25권 제12호, 2009 

  17. 박영욱, 시각중심적 건축의 한계와 불투명성으로서의 공간, 시대와 철학 제18권 4호, 2007 

  18. 조한, 영화 '킬빌 1/2'의 이접적인 시/공간 구성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v.21 n.4 통권 93호, 2012 

  19. 주은우, 현대성의 시각체계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20. Margaret Hallissy, Reading the Plans: The Architectural Drawings in Umberto Eco's The Name of the Rose, Critique: Studies in Contemporary Fiction, 42:3, London, 2001 

  21. Vanessa Werder, The Name of the Rose - The Monastic, Labyrinthine Library and a Comparison of its Illustration in the Book and the Movie, Literature and Architecture: Letter, Word, Building, Issue7- On Canetti, Zurich, March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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