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3, 2013년, pp.341 - 350
박영숙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 권윤희 (대구과학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ego resilience, th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by questionnaires from 265 nursing students in D city. Measures were ego resil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문제해결과정이란? | 문제해결과정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과 수단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어떤 행동의 결과라기 보다는 과정적인 의미를 말한다. 이러한 문제해결과정은 지식 기반의 효과적 문제해결 전략을 위한 의사결정(Terzioglu, 2006)과 간호문제에 대한 임상적 추론 및 판단(Chartier, 2001) 을 도울 수 있으므로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해 교육을 받는 간호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 |
임상수행능력이란? | 이러한 간호교육 인증평가의 목적인 간호사역량을 갖춘 간호대학생의 배출과 관련하여 임상수행능력 향상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Barrett와 Myrick (1998)에 의하면 임상수행능력은 간호실무 상황에서 적절한 지식, 판단, 기술을 통해 능숙하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또한 국내 선행연구에서 Yang과 Park (2004)은 간호과정능력, 직접간호중재 수행 능력, 사회심리적 간호, 환자교육 능력, 기본간호수행 능력, 신체사정 및 환자 모니터링 능력을 임상수행능력에 포함시켰으며, Choi (2005) 는 간호과정, 간호기술, 교육/협력관계, 대인관계/의사소통, 전문직 발전 능력을 임상수행능력의 하위영역으로 구성하였다. | |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문제해결과정 및 임상 수행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 대상자의 자아탄력성, 문제해결과정,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파악한다.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아탄력성, 문제해결과정, 임상수행능력 차이를 파악한다. • 대상자의 자아탄력성, 문제해결과정, 임상수행능력과의 상관 관계를 파악한다. • 대상자의 자아탄력성이 문제해결과정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
Barret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preceptor. Journal Advanced Nursing, 27(2), 105-108.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Chartier, L. (2001). Use of meta cognition in developing diagnostic reasoning skills of novice nurses. Nursing Diagnosis, 12(2), 55-60.
Choi, M. S.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h, K. J. (2003).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Lee, J. S. (1978). The effects of process behavior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on various tes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USA.
Lee, W. H., Kim, C, J., Yoo, J. S., Hur, H. K., Kim, K. S., & Lim, S. M. (1990).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onsei Journal of Nursing Science, 13, 17-29.
Park, J. H., & Woo, O. H. (1999). The effects of PBL (Problem- 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by learner's metacognitive lev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5(3), 55-81.
Park, W. J. (2009).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leaming styles, and academic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8(3), 240-250.
Park, W. J., & Han J. Y. (2011). The effect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65-375.
Reivich, K., & Shatte, A. (2002). The resilience factor: Seven essential skills for overcoming life's ineviable obstacles. New York: Broadway Books.
Shim, J. Y. (2013). (The) casual relationship among career attitude maturity, parental attachment, psychological separation, ego-resilience, and self-esteem of undergraduat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Shin, E. J. (2011).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Terzioglu, F. (2006). The perceived problem-solving ability of nurse manager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4(5), 340-347.
Tiwari, A., Lai, P., So, M., & Yuen, K. (2006). A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and lecturing on the development of student’s critical thinking. Medical Education, 40(6), 547-554.
Tugade, M. M., & Fredrickson, B. L. (2004). Resilient individuals use positive emotions to bounce back from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2), 320-333.
Yang, J. J., & Park, M. Y. (2004). The relationship of clinical competency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0(2), 271-277.
Yoo, S. K., &, Shim, H. W. (2002).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Journal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16(4), 189-2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