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
Ego-Resilience and the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27 no.2, 2013년, pp.293 - 303  

이은경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박진아 (호원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ego-resilience and the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ubjects were 291 juniors and seniors who received clinical training from nursing universities in Gyeongsang, Jeolla, and Chungcheong. General char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임상수행능력의 수준을 파악하고 자아탄력성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수행능력이란 무엇인가? 실습교육은 교내실습과 교외실습으로 나누어지는데 교외실습이 이루어지는 임상실습현장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무 현장에 연계하여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 배양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Shin & Cho, 2012). 임상수행능력은 환자들에게 수준 높은 간호를 제공하고 자아인식, 동기부여, 정서적 영향력, 기술과 지식들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통합하는 행위 또는 효과적인 임상간호의 수행을 의미한다(Lee-Hsieh, Kao, Kuo & Tseng, 2003).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여 실제 대상자에게 간호를 수행하는 기회를 얻고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시켜 대상자에게 전인적이고 총체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통합과 조정 과정을 통해(Kim, 2006) 임상수행능력의 향상을 경험하게 된다.
간호학 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학 교육의 목표는 과학적인 간호 지식체를 바탕으로 우수한 임상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여 배출하는데 있기 때문에(Lee & Hahn, 2011), 이론교육과 함께 실습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 실습교육은 교내실습과 교외실습으로 나누어지는데 교외실습이 이루어지는 임상실습현장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무 현장에 연계하여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 배양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Shin & Cho, 2012).
자아탄력성이 높을 경우 어떠한 이점이 있는가?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상황적 요구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유연하게 반응하는 성향으로 스트레스나 역경 극복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Block & Block, 1980), 대학생으로 하여금 어려운 환경에서도 성공적으로 적응이 가능하도록 해 준다(Luthans, 2002). 따라서 자아가 탄력적인 사람은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긴장, 인내의 수준을 조절하는 능력이 있어 낯선 상황에서 변화하는 상황적 요구들에 유연하게 반응함으로써 성공적 적응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Park, 1996). 간호사는 동료 간호사 및 의사,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병원 행정직원 등 다양한 직종을 상대해야 하고, 이들 업무의 조정자로써의 역할을 해야 하므로 자아탄력성은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성향이라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lock, J. H., & Block, J.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A Collins(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 13. Development of cognition, affect, and social relations (pp. 39-101). Hillsdale, NJ: Erlbaum. 

  2. Barret, C., & Myrick, F. (1998). Ja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2), 364-371. 

  3. Cha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4. Cho, H. S. (2005).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2), 222-231. 

  5. Distler, J. W. (2007).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competence: Results of the implementation of student-centered teaching strategies in an advanced practice nurse curriculum. Nurse Education in Practice, 7(1), 53-59. http://dx.doi.org/10.1016/j.nepr.2006.08.003 

  6. Faul, F., Erdfelder, E., Lang, A., & Buchner, A.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7. Jang, I. S., Han, S. H., Lee, M. J., & Han, M. S.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health practice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school health practice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16(2). 423-435. 

  8. Jo, H. I., & Lee, N. Y. (201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nd ego-resiliency: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Youth Research, 17(6), 1-20. 

  9. Kim, H. S. (2002).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16(1), 64-76. 

  10. Kim, I. S., Jang, Y. K., Park, S. H., & Song, S. H.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17(3), 339-347. 

  11. Kim, J. U., & Choi, M. S. (2013). The relationship of parental attachment, ego-resilience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2), 45-68. 

  12. Kim, M. W. (2006). Development of objectives of nursing clinical education based on the nursing core competenc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2), 389-402. 

  13. Klohn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1067-1079. http://dx.doi.org/10.1037/0022-3514.70.5.1067 

  1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3). Accreditation standards on curriculum in nursing education. Unpublished manuscript. 

  15. Lee-Hsieh, J., Kao, C., Kuo, C., & Tseng, H. F. (2003).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RN-to-BSN students in a nursing concept-based curriculum in Taiwan. Journal of Nurses Education, 42(12), 536-545. 

  16. Lee, M. S., & Hahn, S. W. (2011).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linical performa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17(2), 226-234. 

  17. Lee, S. J., Park, Y. M., & Noh, S. M. (2013).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with hybrid model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performance ability and self confidence.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5(1), 170-182. 

  18. Lee, W. H., Kim, J. G., Yoo, J. S., Hau, H. K., Kim, K. S., & Yim, S. M. (1990). A study on instrument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Bulletin of Yonsei Nursing, 13(7), 17-29. 

  19. Luthans, F. (2002). The need for and meaning of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3(6), 695-706. http://dx.doi.org/10.1002/job.165. 

  20. Luthar, S. S., & Cicchetti, D. (2000). The construct of resilience: Implications for interventions and social policie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2(4), 857-885. 

  21. Oh, S. H., Sun, J. J., & Kim, S. H. (2009). The effect of CPR clinical training in nursing students' knowledge and practical ability.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23(2), 153-161. 

  22. Park, H. J. (1996). Perceived stress, coping process and depression to ego-resil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23. Park, J. A., & Lee, E., K. (2011).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17(3), 267-276. 

  24. Park, M. S., Lee, M. H., & Gu, J. A. (2011). Clinical competency,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Military Nursing Research, 29(2), 111-123. 

  25. Park, W. J. (2009).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learning styles, and academic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8(3), 240-250. 

  26. Park, W. J., & Han, J. Y. (2011). The effect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67-377. 

  27. Shin, K. A., & Cho, B. H. (2012).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 Nursing, 19(1), 46-56. 

  28. Shin, Y. W., Lee, H., & Lim, Y. (2010). Predictors of clinical competence in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1), 37-47. 

  29. Sung, M. H. (2010). Correlations between motivation to active,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for diploma and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1). 90-98. 

  30. Yang, J. J. (2009). The Influenc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2), 159-16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