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27 no.2, 2013년, pp.293 - 303
이은경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박진아 (호원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ego-resilience and the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ubjects were 291 juniors and seniors who received clinical training from nursing universities in Gyeongsang, Jeolla, and Chungcheong. General charac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임상수행능력이란 무엇인가? | 실습교육은 교내실습과 교외실습으로 나누어지는데 교외실습이 이루어지는 임상실습현장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무 현장에 연계하여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 배양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Shin & Cho, 2012). 임상수행능력은 환자들에게 수준 높은 간호를 제공하고 자아인식, 동기부여, 정서적 영향력, 기술과 지식들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통합하는 행위 또는 효과적인 임상간호의 수행을 의미한다(Lee-Hsieh, Kao, Kuo & Tseng, 2003).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여 실제 대상자에게 간호를 수행하는 기회를 얻고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시켜 대상자에게 전인적이고 총체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통합과 조정 과정을 통해(Kim, 2006) 임상수행능력의 향상을 경험하게 된다. | |
간호학 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간호학 교육의 목표는 과학적인 간호 지식체를 바탕으로 우수한 임상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여 배출하는데 있기 때문에(Lee & Hahn, 2011), 이론교육과 함께 실습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 실습교육은 교내실습과 교외실습으로 나누어지는데 교외실습이 이루어지는 임상실습현장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무 현장에 연계하여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 배양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Shin & Cho, 2012). | |
자아탄력성이 높을 경우 어떠한 이점이 있는가? |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상황적 요구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유연하게 반응하는 성향으로 스트레스나 역경 극복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Block & Block, 1980), 대학생으로 하여금 어려운 환경에서도 성공적으로 적응이 가능하도록 해 준다(Luthans, 2002). 따라서 자아가 탄력적인 사람은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긴장, 인내의 수준을 조절하는 능력이 있어 낯선 상황에서 변화하는 상황적 요구들에 유연하게 반응함으로써 성공적 적응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Park, 1996). 간호사는 동료 간호사 및 의사,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병원 행정직원 등 다양한 직종을 상대해야 하고, 이들 업무의 조정자로써의 역할을 해야 하므로 자아탄력성은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성향이라고 할 수 있다. |
Block, J. H., & Block, J.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A Collins(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 13. Development of cognition, affect, and social relations (pp. 39-101). Hillsdale, NJ: Erlbaum.
Barret, C., & Myrick, F. (1998). Ja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2), 364-371.
Cha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Cho, H. S. (2005).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2), 222-231.
Distler, J. W. (2007).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competence: Results of the implementation of student-centered teaching strategies in an advanced practice nurse curriculum. Nurse Education in Practice, 7(1), 53-59. http://dx.doi.org/10.1016/j.nepr.2006.08.003
Faul, F., Erdfelder, E., Lang, A., & Buchner, A.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Jang, I. S., Han, S. H., Lee, M. J., & Han, M. S.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health practice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school health practice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16(2). 423-435.
Jo, H. I., & Lee, N. Y. (201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nd ego-resiliency: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Youth Research, 17(6), 1-20.
Kim, H. S. (2002).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16(1), 64-76.
Kim, J. U., & Choi, M. S. (2013). The relationship of parental attachment, ego-resilience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2), 45-68.
Klohn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1067-1079. http://dx.doi.org/10.1037/0022-3514.70.5.106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3). Accreditation standards on curriculum in nursing education. Unpublished manuscript.
Lee-Hsieh, J., Kao, C., Kuo, C., & Tseng, H. F. (2003).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RN-to-BSN students in a nursing concept-based curriculum in Taiwan. Journal of Nurses Education, 42(12), 536-545.
Lee, W. H., Kim, J. G., Yoo, J. S., Hau, H. K., Kim, K. S., & Yim, S. M. (1990). A study on instrument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Bulletin of Yonsei Nursing, 13(7), 17-29.
Luthans, F. (2002). The need for and meaning of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3(6), 695-706. http://dx.doi.org/10.1002/job.165.
Luthar, S. S., & Cicchetti, D. (2000). The construct of resilience: Implications for interventions and social policie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2(4), 857-885.
Oh, S. H., Sun, J. J., & Kim, S. H. (2009). The effect of CPR clinical training in nursing students' knowledge and practical ability.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23(2), 153-161.
Park, H. J. (1996). Perceived stress, coping process and depression to ego-resil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Park, M. S., Lee, M. H., & Gu, J. A. (2011). Clinical competency,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Military Nursing Research, 29(2), 111-123.
Park, W. J. (2009).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learning styles, and academic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8(3), 240-250.
Park, W. J., & Han, J. Y. (2011). The effect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67-377.
Sung, M. H. (2010). Correlations between motivation to active,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for diploma and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1). 90-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