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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보호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노인요양시설을 중심으로-
Care Workers' Perceptions of Professionalism and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7, 2013년, pp.238 - 247  

이서영 (서울사이버대학교 노인복지학과) ,  임효연 (세종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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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노인요양시설의 주요 인력인 요양보호사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전문성 인식수준이 어떠한가를 살펴보고, 이러한 전문성 인식수준이 그들의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여 요양보호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데에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도, 부산의 노인요양시설에서 근무하는 요양보호사 44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활용한 우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조사는 2012년 8월 13일에서 31일까지 실시하였다. 본 연구조사 결과, 요양보호사들의 전문성 인식수준은 5점 만점에 평균 3.38점, 직무만족은 3.41점으로 보통수준인 것으로 나타났고, 전문성 인식수준과 직무만족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한 결과 상관관계 계수 r=.553으로 두 변수 간에 유의미한 높은 정적인 관계를 보이고 있어, 요양보호사가 자신의 전문 직업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개인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회귀분석을 통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타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통제하고 분석했을 때 직무만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유의미한 변수는 전문성 인식과 연령인 것으로 나타나, 노인요양시설에서 직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들의 전문성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실무경력에 맞는 적절한 직위와 처우가 제공될 수 되는 경력개발 및 승급체계 등의 마련과, 요양보호사 스스로 심리적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교육과 지원이 요양보호사 초기교육에서부터, 현장에 투입되고 나서의 재교육에 이르기까지 지속적 정기적으로 도입되어야함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care workers' role perceptions of their occupation and job satisfaction with their work. They are core human resources in elderly care work practices and their perceptions of their occupation are likely to affect their work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A mail survey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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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노인요양보호시설의 주요 인력인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이들의 업무에 대한 전문성 인식수준, 직무만족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살펴보고, 전문성 인식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 함으로서 실천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에서 근무하는 요양보호사의 전문성 인식이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서울, 경기, 부산 지역의 노인요양시설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 380명의 자료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요양보호사의 전문성 향상과 직무만족에 초점을 두고, 노인복지시설에서 근무하는 요양보호사들이 그들의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그러한 인식수준이 요양보호사로서의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검토는 요양보호사의 전문성 인식과 그들의 변화에 대한 심리적 기제 및 사회환경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요양보호사의 전문성 인식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전문성에 대한 인식을 조직구성원의 주관적 인식으로 본 연구에서는 요양보호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전문성 인식에 따라 직무만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본 연구에서 검증하고자 하는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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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성이란? 일반적으로 전문성은 어떤 특정 분야와 관련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훈련, 연구, 경험 등을 통해 습득한 전문분야에서의 특별한 기술이나 지식을 가지고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11]을 지칭하거나, 혹은 사회복지 및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 그리고 철학과 윤리를 지니고 있으면서 자율적인 업무수행을 할 수 있는 상태[8]로 사용되기도 한다. 전문성의 요건으로는 여러 학자들이 조금씩 다르게 제시하고 있는데, Greenwood(1957)는 체계적 이론, 전문적 권위, 사회적 승인, 윤리강령, 전문직적 문화를 제시하였고, Hall(1968)은 전문직의 구성요인을 구조적, 태도적, 조직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전문조직의 활용, 공공서비스에 대한 신념, 자기규제에 대한 신념,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 자율성에 대한 신념으로 구분([2][36] 9-15에서 재인용)하였다.
Hall(1968)이 말한 전문직의 구성요인은? 일반적으로 전문성은 어떤 특정 분야와 관련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훈련, 연구, 경험 등을 통해 습득한 전문분야에서의 특별한 기술이나 지식을 가지고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11]을 지칭하거나, 혹은 사회복지 및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 그리고 철학과 윤리를 지니고 있으면서 자율적인 업무수행을 할 수 있는 상태[8]로 사용되기도 한다. 전문성의 요건으로는 여러 학자들이 조금씩 다르게 제시하고 있는데, Greenwood(1957)는 체계적 이론, 전문적 권위, 사회적 승인, 윤리강령, 전문직적 문화를 제시하였고, Hall(1968)은 전문직의 구성요인을 구조적, 태도적, 조직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전문조직의 활용, 공공서비스에 대한 신념, 자기규제에 대한 신념,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 자율성에 대한 신념으로 구분([2][36] 9-15에서 재인용)하였다. 한편, 국내의 선행연구를 보면, 김경희[2]는 전문성과 관련된 구성요인으로 전문적 발달을 위한 지식과 기술, 조직측면의 지식과 기술, 서비스 전달 체계 측면의 지식과 기술, 기본적 대인관계기술, 개입을 위한 지식과 기술로 구분하고 있으며, 한국사회복지협의회(1993)에서는 전문직을 공공서비스에 대한 신념, 자기규제에 대한 신념, 소명의식, 전문적 자율성, 특수한 능력과 기술, 실천가, 서비스 개발에 대한 관심, 개인적 책임을 지녀야 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전문성인식에 대한 측정도구의 척도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전문성인식에 대한 측정도구는 Fortune (1994)이 개발하고 김경희[2]가 수정 활용한 지표를 활용하였다. 본 척도는 발달, 조직, 전달, 대인, 개입능력으로 구성되며, 발달능력(3문항)은 자신에 대한 과학적 지식, 전문가로서의 성장 동기와 전문적 책임감, 수행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인 점검과 평가를, 조직능력(3문항)은 기관에서 요구하는 모든 기록에 대한 작성 유지능력, 기관의 사명과 철학에 대한 이해를, 전달능력(3문항)은 기관에 영향을 주는 상황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문제 및 표적 집단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의 서비스전달체계에 대한 이해를, 대인능력(2문항)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및 의사소통기술, 동료직원과의 인간관계를, 대인능력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및 의사소통기술, 동료직원관계의 인간관계를, 개입능력(5문항)은 인간의 행동양식에 대한 이해, 클라이언트의 면접에 필요한 전문적 기술, 클라이언트 체계에 대한 정보수집 및 사정기술, 전문적 실천능력, 사례의 종결 시기에 대한 이해로 구성되는 16문항이다. 각 문항은 전혀아니다(1점) 에서 매우그렇다(5점)까지의 Likert식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점수가 높을수록 전문성 인식 수준이 높음을 의미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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