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요양수급 대상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이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ommunication with a Guardian of a Recipient of a Long-term Care Program on Job Satisfaction of Care Help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재가 장기요양시설 요양보호사가 요양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보호자와의 관계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수급노인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이 요양보호사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요양보호사의 근무여건개선에 근거자료로 삼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양보호사들은 하루 4시간 근무하는 계약직으로서 급여가 적은 경우에 직무만족도가 높고, 보호자와의 의사소통도 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양보호사들의 대다수가 가족요양을 목적으로 자격을 취득하였고, 특정 기관에 귀속되기 보다는 유연하게 근무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둘째, 수급노인 보호자가 남성으로 배우자 혹은 자녀인 경우, 연령이 높은 경우, 보호자로부터 부당한 요구를 받지 않는 경우에 직무만족도가 높고, 의사소통이 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양보호사의 대부분이 법규에 규정된 역할이 아닌 과도한 가사지원을 보호자와 대수급자로부터 요청을 받기 때문이다. 셋째, 수급노인 보호자와 의사소통이 잘되어 관계가 좋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요양보호사 직무만족에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이 중요한 만큼, 수급노인 보호자를 대상으로 하는 의식교육, 요양보호사를 위한 의사소통 방법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 아울러 요양보호사와 보호자가 친밀감과 의사소통을 잘할 수 있도록 요양보호사와 보호자 사이의 관계를 규정한 업무매뉴얼도 마련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재가 장기요양시설 요양보호사가 요양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보호자와의 관계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수급노인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이 요양보호사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요양보호사의 근무여건개선에 근거자료로 삼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양보호사들은 하루 4시간 근무하는 계약직으로서 급여가 적은 경우에 직무만족도가 높고, 보호자와의 의사소통도 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양보호사들의 대다수가 가족요양을 목적으로 자격을 취득하였고, 특정 기관에 귀속되기 보다는 유연하게 근무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둘째, 수급노인 보호자가 남성으로 배우자 혹은 자녀인 경우, 연령이 높은 경우, 보호자로부터 부당한 요구를 받지 않는 경우에 직무만족도가 높고, 의사소통이 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양보호사의 대부분이 법규에 규정된 역할이 아닌 과도한 가사지원을 보호자와 대수급자로부터 요청을 받기 때문이다. 셋째, 수급노인 보호자와 의사소통이 잘되어 관계가 좋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요양보호사 직무만족에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이 중요한 만큼, 수급노인 보호자를 대상으로 하는 의식교육, 요양보호사를 위한 의사소통 방법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 아울러 요양보호사와 보호자가 친밀감과 의사소통을 잘할 수 있도록 요양보호사와 보호자 사이의 관계를 규정한 업무매뉴얼도 마련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
In this study, the effect of communication with a guardian of a recipient of a Long-term Care Program on job satisfaction of care helpers of in-home care facilities for the elderly is analyzed. First, most of the care helpers are content with their job despite low pay and short work-hour. Especially...
In this study, the effect of communication with a guardian of a recipient of a Long-term Care Program on job satisfaction of care helpers of in-home care facilities for the elderly is analyzed. First, most of the care helpers are content with their job despite low pay and short work-hour. Especially, they are aware of the need of communication with a guardian but skeptical about the need of having intimacy with a guardian, so the relation between a care helper and a guardian is usually formal only. Second, in terms of characteristics of a guardian, care helpers have higher job satisfaction when a guardian is a male and old, and does not have an unreasonable demand. Third, they have higher job satisfaction when they have better communicate with a guardian rather than higher intimacy. Considering this result, we should make programs such as education for a guardian to develop intimacy with a care helper and one for a care helper to develop intimacy and communicate effectively with a guardian. It is also needed to have guidelines which set up relationship between a helper and a guardian.
In this study, the effect of communication with a guardian of a recipient of a Long-term Care Program on job satisfaction of care helpers of in-home care facilities for the elderly is analyzed. First, most of the care helpers are content with their job despite low pay and short work-hour. Especially, they are aware of the need of communication with a guardian but skeptical about the need of having intimacy with a guardian, so the relation between a care helper and a guardian is usually formal only. Second, in terms of characteristics of a guardian, care helpers have higher job satisfaction when a guardian is a male and old, and does not have an unreasonable demand. Third, they have higher job satisfaction when they have better communicate with a guardian rather than higher intimacy. Considering this result, we should make programs such as education for a guardian to develop intimacy with a care helper and one for a care helper to develop intimacy and communicate effectively with a guardian. It is also needed to have guidelines which set up relationship between a helper and a guard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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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 대상자와 함께 생활하며 요양보호사와 소통하는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이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요양보호사들의 직무만족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하지만 요양보호사와 보호자와의 관계 형성을 분석한 연구는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가노인복지시설 요양보호사와 장기요양수급대상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이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주요 분석결과와 함의는 다음과 같다.
조사는 2013년 5월 6일부터 2013년 6월 15일 사이에 진행되었으며,설문지는 H노인복지센터 소속 요양보호사 대상 100부,H 재가 소속 요양보호사 대상 80부,C병원 요양보호사 소속 대상 80부 등 3곳에 260부를 배부하였으며 그 중 250부를 회수하여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244부를 자료로 활용하였다.본 연구는 재가노인복지시설에 근무 하는 요양보호사와 장기요양수급대상 보호자간의 의사소통이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로 논문의 분석 틀은 아래 그림과 같다.
한편 요양보호자의 일반적 특성,보호자와의 관계를 다양한 차원에서 구분하여 요양보호사와 보호자간의 의사소통과 직무만족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요양보호사의 일반적 특성은 성별,연령,학력,결혼,종교, 근무기간,근무일수,근무시간,담당인원수,평균급여,고용형태,건강상태,근무동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안 방법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노인 보호자와 요양보호사간의 의사소통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요양보호사 특성,수급노인 보호자 특성과 함께 보호자와의 의사소통 요인을 투입하여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분석결과 회귀 모델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F=4.
본 연구의 독립변수는 수급노인 보호자와 요양보호사간의 의사소통이며 종속변수는 재가노인복지시설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이다.독립변수인 의사소통은 여성가족부 국제결혼부부 교육프로그램(2005)에서 활용한 의사소통 설문을 김숙경[24]이 활용한 설문을 사용하였다.
종속변수인 직무만족도는 Smith등(1969)이 개발한 JDI(JobDescriptiveIndex)를 이수진[25]이 재구성하여 활용한 문항에서 승진과 기관문향을 제외하고 사용했다.설문문항은 직무만족 5개,의사소통 9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척도의 신뢰수준을 확인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수행하였다.신뢰도 분석결과 직무만족,의사소통의 Cronbach’sα값은 각각 0.
요양보호사의 일반적 특성은 성별,연령,학력,결혼,종교, 근무기간,근무일수,근무시간,담당인원수,평균급여,고용형태,건강상태,근무동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장기요양 수급노인 보호자의 일반적 특성은 성별,연령, 수급자와 관계,경제수준,부당요구 여부 등으로 구성하였다.구체적인 변수의 내용은 [표 1]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C지역 재가요양보호시설에서 근무하는 요양보호사를 상대로 임의로 표집 하였다.조사는 2013년 5월 6일부터 2013년 6월 15일 사이에 진행되었으며,설문지는 H노인복지센터 소속 요양보호사 대상 100부,H 재가 소속 요양보호사 대상 80부,C병원 요양보호사 소속 대상 80부 등 3곳에 260부를 배부하였으며 그 중 250부를 회수하여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244부를 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C지역 재가요양보호시설에서 근무하는 요양보호사를 상대로 임의로 표집 하였다.조사는 2013년 5월 6일부터 2013년 6월 15일 사이에 진행되었으며,설문지는 H노인복지센터 소속 요양보호사 대상 100부,H 재가 소속 요양보호사 대상 80부,C병원 요양보호사 소속 대상 80부 등 3곳에 260부를 배부하였으며 그 중 250부를 회수하여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244부를 자료로 활용하였다.본 연구는 재가노인복지시설에 근무 하는 요양보호사와 장기요양수급대상 보호자간의 의사소통이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로 논문의 분석 틀은 아래 그림과 같다.
데이터처리
요양보호사의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분석을 위한 t분석과 분산분석을 하였다.분석결과 학력,근무일 수,근무시간,담당인원수,평균급여,고용형태,건강상태,근무 동기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성별,연령,결혼여부,종교,근무시간은 통계적인 의미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독립변수는 수급노인 보호자와 요양보호사간의 의사소통이며 종속변수는 재가노인복지시설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이다.독립변수인 의사소통은 여성가족부 국제결혼부부 교육프로그램(2005)에서 활용한 의사소통 설문을 김숙경[24]이 활용한 설문을 사용하였다.종속변수인 직무만족도는 Smith등(1969)이 개발한 JDI(JobDescriptiveIndex)를 이수진[25]이 재구성하여 활용한 문항에서 승진과 기관문향을 제외하고 사용했다.
독립변수인 의사소통은 여성가족부 국제결혼부부 교육프로그램(2005)에서 활용한 의사소통 설문을 김숙경[24]이 활용한 설문을 사용하였다.종속변수인 직무만족도는 Smith등(1969)이 개발한 JDI(JobDescriptiveIndex)를 이수진[25]이 재구성하여 활용한 문항에서 승진과 기관문향을 제외하고 사용했다.설문문항은 직무만족 5개,의사소통 9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척도의 신뢰수준을 확인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요양보호사의 근무시간에 따른 의사소통 차이는 근무시간이 4시간 이하인 경우 의사소통 점수가 높았으며,요양보호사 1인당 담당 인원수는 담당인원수가 1명인 경우 의사소통 점수가 높았다.고용형태에 따른 의사소통 차이는 계약직인 경우가 정규직인 경우보다 의사소통 점수가 크게 높았고, 대체로 건강할수록 의사소통 점수가 높아서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한편,보람을 얻기 위해 근무를 시작한 경우 의사소통 점수가 가장 높았다.
구체적으로 학력에 따라서는 중졸과 고졸인 경우에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도가 높았으며, 근무일수는 16-20일 이하 직무만족도가 가장 높은 등 대체로 근무 일수가 길수록 직무에 더 만족하고 이었다.아울러 요양보호사 1회당 근무시간은 4시간 이하로 짧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고,요양보호사가 담당하는 수급자도 짧은 시간과 동일하게 1명인 경우에 더 직무에 더 만족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로 요양보호사들은 2년 이상 장기간 근무하지만 근무시간은 4시간 이하로 짧게 근무하며 보호자로부터 부당한 요구를 받지 않는 고령층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이 가장 잘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는 짧은 근무 시간이지만 오랜 기간 요양보호 서비스를 진행하며 생계형이 아닌 일에 대한 보람을 찾을 때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고 이에 따른 직무만족도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대체로 요양보호사들이 생계보다는 수급자가 부모나 배우자인 가족부양과 보람을 위해 요양보호사라는 직업을 갖으면서,정규직으로 특정 기관에 소속되어 긴 시간 동안 많은 수급자를 대상으로 하는 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보다는 짧은 시간 유연한 노동을 통해 일정한 수입을 얻는 것에 더 만족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요양보호사의 의사소통은 요양보호사가 고졸학력이고 미혼인 경우,근무기간이 짧은 계약직인 경우, 근무일수가 길지만 1회당 근무시간은 4시간 이하로 짧은 경우에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이 잘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아울러 수급노인 보호자의 연령이 60대인 경우,보호자와 수급자자와의 관계가 손·자녀인 경우,경제수준이 중간층인 경우,부당한 요구가 없는 경우에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이 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은 요양보호사가 학력이 낮고 근무일수는 긴 경우,근무시간이 짧고 적은 수급자를 대상으로 하여 급여가 정은 경우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또한 요양보호사가 비정규 계약직이고 건강상태가 좋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다.아울러 수급노인의 보호자가 남성으로 연령이 높은 경우,보호자와의 관계가 배우자나 자녀인 경우,부당한 요구를 하지 않는 경우 대체로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수급자 보호자 연령에 따라서는 보호자 연령이 60대인 경우가 의사소통이 잘되었고,수급자와의 관계가 자녀 또는 손자녀인 경우 의사소통 점수가 가장 높았다. 보호자 경제적 수준에 따른 의사소통 차이는 경제수준이 중간인 경우 의사소통이 잘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보호자의 부당요구가 전혀 없는 경우 의사소통이 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호자의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결과 보호자가 남성인 경우가 직무만족도가 높았으며,보호자의 연령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약간 높았다.수급자와의 관계유형에 따라서는 배우자가 보호자인 경우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보호자의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연령,수급자와의 관계,경제수준,부당요구정도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분석결과는[표 5]와 같다.
본 연구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분석변수인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은 직무만족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즉,수급노인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이 잘될수록 요양보호사 직무에 만족도가 높은 것이다.
요양보호사의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분석을 위한 t분석과 분산분석을 하였다.분석결과 학력,근무일 수,근무시간,담당인원수,평균급여,고용형태,건강상태,근무 동기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성별,연령,결혼여부,종교,근무시간은 통계적인 의미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분석결과는 [표 2]와 같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노인 보호자와 요양보호사간의 의사소통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요양보호사 특성,수급노인 보호자 특성과 함께 보호자와의 의사소통 요인을 투입하여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분석결과 회귀 모델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F=4.782, p=.000).다중공선성 진단결과 공차한계가 0.
셋째,요양보호사와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이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회귀 분석결과에서도 성공적 의사소통은 직무만족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호자의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결과 보호자가 남성인 경우가 직무만족도가 높았으며,보호자의 연령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약간 높았다.수급자와의 관계유형에 따라서는 배우자가 보호자인 경우 직무만족도가 높았다.한편,보호자의 부당요구 여부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당요구가 전혀 없는 경우 직무만족이 가장 높았다.
신뢰도 분석결과 직무만족,의사소통의 Cronbach’sα값은 각각 0.736,0.862로 나타나서 신뢰도 결과치가 모두 0.6이상으로 신뢰수준을 만족하였다.
아울러 수급노인 보호자의 연령이 60대인 경우,보호자와 수급자자와의 관계가 손·자녀인 경우,경제수준이 중간층인 경우,부당한 요구가 없는 경우에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이 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요양보호사가 비정규 계약직이고 건강상태가 좋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다.아울러 수급노인의 보호자가 남성으로 연령이 높은 경우,보호자와의 관계가 배우자나 자녀인 경우,부당한 요구를 하지 않는 경우 대체로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구체적으로 학력에 따라서는 중졸과 고졸인 경우에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도가 높았으며, 근무일수는 16-20일 이하 직무만족도가 가장 높은 등 대체로 근무 일수가 길수록 직무에 더 만족하고 이었다.아울러 요양보호사 1회당 근무시간은 4시간 이하로 짧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고,요양보호사가 담당하는 수급자도 짧은 시간과 동일하게 1명인 경우에 더 직무에 더 만족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짧은 근무시간과 1인 대상자와 연계되어 평균급여도 50만원 미만으로 적은 경우에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요양보호사 특성변수 중에는 기혼일수록,경력이 길수록,근무일수가 짧을수록,담당인원수가 많을수록,계약직일수록 직무만족이 높았다.기혼의 요양보호사가 적은 시간이지만 꾸준히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을 한 경우에 요양보호사 직무에 대해서 만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짧은 근무시간과 1인 대상자와 연계되어 평균급여도 50만원 미만으로 적은 경우에 직무만족도가 높았다.요양보호사의 고용형태는 계약직인 경우에 직무만족도가 높았고,건강상태는 요양보호사가 건강할수록 직무에 만족하였다.한편,요양보호사를 생계유지보다는 보람이나 용돈을 위해 하는 경우에 직무에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양보호사의 근무기간과 근무일수는 길지만 1명의 수급자를 대상으로 1회당 4시간의 짧은 시간을 보람을 목적으로 일하는 경우에 보호자와 의사소통이 성공적 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요양보호사의 근무에 대한 부담이 적어 보호자와 충분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구체적으로 요양보호사 학력에 따라서는 고졸이 가장 의사소통이 잘되었고,결혼여부에 따라서는 미혼인 경우가 의사소통 점수가 높았다.요양보호사의 근무기간과 근무일수는 대체로 긴 경우에 의사소통 점수가 높아서 요양보호사와 보호자간의 의사소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요양보호사의 근무시간에 따른 의사소통 차이는 근무시간이 4시간 이하인 경우 의사소통 점수가 높았으며,요양보호사 1인당 담당 인원수는 담당인원수가 1명인 경우 의사소통 점수가 높았다.
요양보호사의 근무기간과 근무일수는 대체로 긴 경우에 의사소통 점수가 높아서 요양보호사와 보호자간의 의사소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요양보호사의 근무시간에 따른 의사소통 차이는 근무시간이 4시간 이하인 경우 의사소통 점수가 높았으며,요양보호사 1인당 담당 인원수는 담당인원수가 1명인 경우 의사소통 점수가 높았다.고용형태에 따른 의사소통 차이는 계약직인 경우가 정규직인 경우보다 의사소통 점수가 크게 높았고, 대체로 건강할수록 의사소통 점수가 높아서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양보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력,결혼여부,근무기간,근무일수,근무 시간,담당인원수,고용형태,건강상태,근무동기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러나 성별,연령,종교,평균급여는 통계적인 의미가 없었다.
이에 앞서 재가급여를 제공하는 재가 노인장기요양기관에서 근무하는 요양보호사의 어려움의 핵심은 환자 또는 환자가족과의 관계이다.재가급여제공 장기요양기관 요양보호사들은 육체적 어려움보다 환자 가족과의 관계에서의 어려움이 가장 많았다.환자가족들은 요양보호사를 파출부 정도로 생각해서 급여범위를 넘어서는 일을 요구하고 있었으면 심지어 환자가족으로 부터 성희롱을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대상자를 잃을 것을 염려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못한 경우도 있었다[1].
아울러 요양보호사 1회당 근무시간은 4시간 이하로 짧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고,요양보호사가 담당하는 수급자도 짧은 시간과 동일하게 1명인 경우에 더 직무에 더 만족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짧은 근무시간과 1인 대상자와 연계되어 평균급여도 50만원 미만으로 적은 경우에 직무만족도가 높았다.요양보호사의 고용형태는 계약직인 경우에 직무만족도가 높았고,건강상태는 요양보호사가 건강할수록 직무에 만족하였다.
첫째,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은 요양보호사가 학력이 낮고 근무일수는 긴 경우,근무시간이 짧고 적은 수급자를 대상으로 하여 급여가 정은 경우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또한 요양보호사가 비정규 계약직이고 건강상태가 좋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수급자와의 관계유형에 따라서는 배우자가 보호자인 경우 직무만족도가 높았다.한편,보호자의 부당요구 여부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당요구가 전혀 없는 경우 직무만족이 가장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여성 보호자가 업무 외의 가사노동을 요양보호사에게 과다하게 요구하는 것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요양보호사의 고용형태는 계약직인 경우에 직무만족도가 높았고,건강상태는 요양보호사가 건강할수록 직무에 만족하였다.한편,요양보호사를 생계유지보다는 보람이나 용돈을 위해 하는 경우에 직무에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의사소통(communication)에 대한 개념은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이를 종합해 보면 의사소통이란 인간관계의 가장 중요한 과정으로 기호를 통하여 서로의 감정,생각,느낌,태도 등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신해서 서로의 공통된 의미를 수립하고 나아가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의 상호작용이라 정의할 수 있다[8].이러한 의사소통은 감정을 전달하는 정서적 기능과 상대방이나 구성원의 용기를 자극하여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동기부여 기능,생각과 의도를 주고받는 정보교환기능,구성원의 활동을 통합 및 조정하는 통제 기능 등을 가지고 있다[9].
요양보호사들의 근무여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요양보호사들의 근무여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수급자 보호자의 관계이다.수급노인 가족들이 업무 외에 부당한 요구를 함에도 불구하고 약자인 요양보호사가 적법한 의사소통을 하지 못할 경우 요양보호사 들의 직무만족이 떨어지게 되며,요양서비스의 질도 저하될 수 있다.
구성원의 직무만족이 조직효과성과 관련해 볼 때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구성원의 직무만족은 조직효과성과 관련해 볼때 매우 중요하다.직무에 대한 능력과 역량을 가지고 있더라도 직무수행에 대한 의지와 의욕이 없다면 일에 대한 성과를 기대 할 수 없기 때문이다.실제로 종사자가 직무에 만족할 때 여타 생활에 대해서도 긍정적이고 직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면 이직율과 결근율이 낮아져 생산성에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했다[17].
강영식, "요양보호사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과 직무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9호, pp.3904-3914, 2011.
고미혜, 가부장적 태도와 노년기 결혼만족도와의 관계 : 효율적 의사소통의 매개효과,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2011
W. G. Scott, Organizational Theory: A Structural and Behavioral Analysis. N. Y.: Irwin Press,1976.
D. F. Elloy, J. E. Everett, and W. R. Flynn, "ultidimensional Mapping of the Correlates of Job Involvement," Canadian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 Vol.27, No1, pp.79-91,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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