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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4, 2013년, pp.655 - 674
The MEST determined to introduce a vocational ability test for the students in vocational high schools to enhance their job competence skills from 2013 accepting the field voices that current competence test is not proper for vocational high schools whose purpose is job preparation education. The 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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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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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고등학교란? | 특성화고등학교의 개념은 1996년 교육개혁위원회에서 ‘특정전문분야에 소질과 적성을 가지고 진로를 결정하여 일찍부터 해당 산업 분야의 직업 준비 교육을 받으려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보고, 디자인고, 정보통신고 등과 같이 특정전문 분야의 교육을 실시하는 고등학교 직업교육기관’으로 규정하였다(교육개혁위원회, 1996). 실제로 특성화 고등학교(이하, 특성화고)5)는 우리나라 경제의 밑받침을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특성화고 학생 수가 감소하며, 많은 학생들이 특성화고 보다 일반계 고등학교(이하 일반계고)를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 |
영국의 자격인증교육과정원에서 제시하고 있는 직업기초능력은 기초능력과 광범위 능력으로 구분 되는데 이 능력들은 무엇을 포함하는가? | 영국의 자격인증교육과정원(QCDA: Qualifications and Curriculum Development Agency)에서 제시하고 있는 직업기초능력은 크게 기초능력과 광범위 능력으로 구분된다. 기초능력에는 의사소통능력, 수리적용능력, 정보활용능력이 포함되며, 광범위 능력에는 대인관계능력, 자기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이 포함된다(이종범, 2008). 수리적용능력은 실제상황에서 일정 범위의 기본적인 대수와 통계기술로부터 결론을 도출해 낼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 |
특성화고 학생들이 특성화고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무엇으로 답하였는가? | 특성화고 학생들은 특성화고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진학을 위해(41%)’, ‘취업을 위해(32%)’로 답하는 것으로 보아 진학과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 모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특성화고만의 수학과 교육과정이 적용되어야 한다. 따라서 특성화고의 수학교육은 기초학문으로서 수학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취업과 진학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수업 운영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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