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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공계인력의 전환가능역량 조사
A Study on Transferable Skills of HRST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8 no.1, 2015년, pp.41 - 46  

이정재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인재정책실) ,  김진용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인재정책실)

초록

저출산 고령화에 따라 생산가능인구가 감소하면서 인적자원의 활용도 제고는 주요 정책 의제로 대두되고 있다. 전환가능역량은 인적자원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한 핵심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동 논문에서는 최근 2년간 노동시장에 진입한 신규 이공계 인력의 전환가능역량을 조사하였다. 주요 결과로 1) 팀워크, 문제해결, 창의력이 노동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전환가능역량으로 조사되었고 2) 산업별로 요구되는 전환가능역량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공학교육 관점에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depopulation era is coming, increasing utilization of human resource becomes one of main policy issues. Transferable skills have been highlighted as one of key factors to deal this issue. This paper surveys transferable skills of new human resource in science and technology who firstly entered 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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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선 노동시장에서 인식하는 주요 전환가능역량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기존 문헌에서 제시되는 다양한 전환가능역량 중 시장에서 우선시되는 전환 가능역량을 파악한다. 둘째 산업별로 요구되는 전환 가능역량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기존 문헌에서 제시되는 다양한 전환가능역량 중 시장에서 우선시되는 전환 가능역량을 파악한다. 둘째 산업별로 요구되는 전환 가능역량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산업특성과 전환가능역량과의 관계 유무를 살펴본다.
  • 산업특성과 전환가능역량과의 관계 유무를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개인별 특성에 따라 요구되는 전환 가능역량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성별, 학위별, 연령별로 전환 가능역량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개발하여야 한다. 바람직한 대안으로는 학생들에게 실제 산업 현장의 문제를 대상으로 습득한 지식을 활용하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 대학 교육현장에서 캡스톤 디자인, 코옵(co-op) 등을 통하여 현장 문제를 교육과정에 접목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이공계인력의 전환가능역량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다음 사항을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노동시장에서 인식하는 주요 전환가능역량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 본 논문에서는 이공계인력의 전환가능역량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이공계 교육 방향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공계 인력의 전환가능역량을 전 산업분야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조사하는 기존 연구는 거의 전무하다.
  • 둘째 산업별로 요구되는 전환 가능역량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산업특성과 전환가능역량과의 관계 유무를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개인별 특성에 따라 요구되는 전환 가능역량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다음 사항을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노동시장에서 인식하는 주요 전환가능역량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기존 문헌에서 제시되는 다양한 전환가능역량 중 시장에서 우선시되는 전환 가능역량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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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박철우 외(2014). 생산가능인구 감소시대 인력정책 10대 이슈, 푸른사상 

  2. 이정재 외(2014). 노동력 감소시대의 과학기술인력정책, 2014 한국기술혁신학회 추계학술대회 

  3. KISTEP(2014). 이공계인력의 경력다변화기술 및 창의성수준조사,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4. 홍성민 외(2012). 과학기술인력정책의 효과성 제고 방안: 이공계석.박사 노동시장 분석을 중심으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5. Bennett, R.(2002). Employer's Demands for Personal Transferable Skills in Graduates: a content analysis of 1000 job advertisements and an associated empirical study,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54(4): 457-476 

  6. ESF(2009). Research Careers in Europe Landscape and Horizons: A report by the ESF Member Organization Forum on Research Careers, European Science Foundation(ESF), Strasbourg 

  7. Gilbert, R. et al.(2004). The generic skills debate in research higher degrees. Higher Education Research & Development, 23(3): 375-388 

  8. OECD(2011). Background note for the OECD RlHR Workshop on Transferable Skills for Researchers, Novermber 

  9. Vitae(2012). The Vitae Researcher Development Framework and Researcher Development Statement: methodology and validation report, The Careers Research and Advisory Centre(CR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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