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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기초역량으로서의 수리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보정 학습 프로그램 개발
A Remedial Education Programs to Improve Mathematics Applying Abilities as one of Core Competencie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4, 2013년, pp.655 - 674  

최승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류현아 (계명대학교) ,  남금천 (대진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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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학업성취도 평가가 직업교육이 목적인 특성화고에 적절치 못하다는 현장의 요구를 수용하여 교육과학기술부(2012)는 2013년부터 특성화고 학생의 직업역량 강화를 위해 직업기초능력평가를 도입하기로 하였다. 이 평가의 결과는 인증서로 제공되어 취업 과정에 활용될 수 있게 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신장시키고 나아가 이후 학생들이 직업 세계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수학학습 지원 자료를 개발하는 데 있다. 특성화고 학생들은 수학 기초학력 부족으로 직업기초능력평가에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보여, 이 학생들의 잠재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수학학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3학년까지 수학과 교육과정 지도 내용에서 이후 특성화고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수리 활용 능력 학습 요소를 추출하였다. 이를 근거로 내용 영역별 단계 및 하위 레벨을 구성하고, 해당 학습 요소를 구성하여 내용 영역별 학습 요소를 체계화하여 직업기초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리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EST determined to introduce a vocational ability test for the students in vocational high schools to enhance their job competence skills from 2013 accepting the field voices that current competence test is not proper for vocational high schools whose purpose is job preparation education. The 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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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과학기술부 계획에 의하면 직업기초능력평가가 2012년 10월에 시범 평가가 실시한 후 2013년 10월에는 실제 인증 평가로 실시할 예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직업기초능력평가 교육 및 연구에 대한 운영을 위임받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발표한 자료와 KICE에서 교육부로부터 위임 받아 개발 중인 자료의 개발 배경과 과정, 개발 내용 예시 및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특성화고 학생들의 기초학력 신장을 위해 수학학습을 지원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리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연구이다. 특성화고 2학년 학생들의 직업기초 능력평가에서 수리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보정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PISA와는 달리 가장 중요한 부분은 직업기초능력평가에서의 수리 활용 영역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기초수리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다. 교육과학기술부 계획에 의하면 직업기초능력평가가 2012년 10월에 시범 평가가 실시한 후 2013년 10월에는 실제 인증 평가로 실시할 예정이다.
  • 이 방법으로 선별되어 보정학습 프로그램에 합류하면, 각 영역별 단계를 알아보기 위한 사전 평가가 실시된다. 사전평가를 실시하여 통과하면 그 다음 단계의 사전 평가를 보게 되고, 이를 실패하면 그때부터 보충해야 하는 단계의 보정학습을 실시하게 되고, 보정학습이 끝난 후 사후 평가를 통해 그 단계의 학습 요소가 학습되었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 이에 따라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영국, 독일 등의 국가에서는 역량을 기반으로 교육의 변화를 모색하기 시작하였다(최승현 외, 2011). 이 장에서는 각국의 직업기초능력 형성과정을 살펴본 후 우리나라의 직업기초능력을 소개하고자 한다.
  • 이 평가의 결과는 인증서로 제공되어 취업과정에 활용될 수 있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특성화고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신장시키고 나아가 이후 학생들이 치르게 될 직업 기초능력평가뿐만이 아니라 직업 세계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수학학습 자료를 개발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해 개발 영역을 추출하고 영역별 내용 수준을 확정하고, 내용별 학습 자료를 구성하여 전체 보정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연구이다.
  • 학생들은 강의를 듣고 난 후 확인학습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여 학습 내용을 이해하였는지 확인한다. 학생들의 풀이와 정답을 확인한 다음, 확인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학습주제에 대한 이해를 확고히 하도록 요약·정리하고 주요 내용을 강조한다.

가설 설정

  • (가) 수학 기초학력에 해당하는 학습 내용 중 특성화고 학생들의 현재(학업 및 일상)와 미래(직업) 삶의 영위에 필요한 학습 내용일 것
  • 셋째, 학생들의 수학 교과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불어넣어주어야 할 것이다.
  • 첫째, 수학의 기초적인 내용을 위주로 하는 문제풀이 형태의 수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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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성화고등학교란? 특성화고등학교의 개념은 1996년 교육개혁위원회에서 ‘특정전문분야에 소질과 적성을 가지고 진로를 결정하여 일찍부터 해당 산업 분야의 직업 준비 교육을 받으려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보고, 디자인고, 정보통신고 등과 같이 특정전문 분야의 교육을 실시하는 고등학교 직업교육기관’으로 규정하였다(교육개혁위원회, 1996). 실제로 특성화 고등학교(이하, 특성화고)5)는 우리나라 경제의 밑받침을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특성화고 학생 수가 감소하며, 많은 학생들이 특성화고 보다 일반계 고등학교(이하 일반계고)를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영국의 자격인증교육과정원에서 제시하고 있는 직업기초능력은 기초능력과 광범위 능력으로 구분 되는데 이 능력들은 무엇을 포함하는가? 영국의 자격인증교육과정원(QCDA: Qualifications and Curriculum Development Agency)에서 제시하고 있는 직업기초능력은 크게 기초능력과 광범위 능력으로 구분된다. 기초능력에는 의사소통능력, 수리적용능력, 정보활용능력이 포함되며, 광범위 능력에는 대인관계능력, 자기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이 포함된다(이종범, 2008). 수리적용능력은 실제상황에서 일정 범위의 기본적인 대수와 통계기술로부터 결론을 도출해 낼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특성화고 학생들이 특성화고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무엇으로 답하였는가? 특성화고 학생들은 특성화고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진학을 위해(41%)’, ‘취업을 위해(32%)’로 답하는 것으로 보아 진학과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 모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특성화고만의 수학과 교육과정이 적용되어야 한다. 따라서 특성화고의 수학교육은 기초학문으로서 수학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취업과 진학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수업 운영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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