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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체험활동과 자아탄력성, 공동체의식, 학교생활적응간의 관련성
Relationship between experiential activity and ego-resilience, sense of community, and school life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14 no.2, 2013년, pp.29 - 45  

문재우 (한세대학교 인문사회학부) ,  박재산 (한국보건산업진흥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relationships between experiential activity, ego-resilience, sense of community, and school life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to provide the basic data that can contribute to the activation of experiential activities. Methods: 2,351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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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체험활동에 대한 효과를 살펴보고 체험활동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를 살펴보면,
  • 그리고 자아탄력성은 독립변수인 체험활동과 공동체의식 그리고 학교생활적응 변수 사이에서 중요한 중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자아탄력성과 공동체의식이라는 매개변수를 통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을 동시에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매개 역할을 하는 자아탄력성과 공동체의식이 최종 종속변수인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모형(SEM)을 통해 분석하고자 함이며, 설정된 모형에 따른 가설은 다음과 같다.
  • 셋째, 공동체의식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가설 설정

  • [Figur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청소년의 체험활동이 자아탄력성과 공동체의식, 그리고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자아탄력성은 독립변수인 체험활동과 공동체의식 그리고 학교생활적응 변수 사이에서 중요한 중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자아탄력성과 공동체의식이라는 매개변수를 통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을 동시에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매개 역할을 하는 자아탄력성과 공동체의식이 최종 종속변수인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모형(SEM)을 통해 분석하고자 함이며, 설정된 모형에 따른 가설은 다음과 같다.
  • 05)로 체험활동은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4>는 중학생의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공동체의식은 높을 것이다. <가설 4>를 검정한 결과, 자아탄력성은 공동체의식에 긍정적인 영향(path coefficients=0.
  • 001). <가설2>는 중학생의 체험활동이 많을수록 공동체의식은 높을 것이다. <가설2>를 검정한 결과, 체험활동은 공동체의식에 긍정적인 영향(path coefficients=0.
  • 001)로 자아탄력성은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6>은 중학생의 공동체의식이 높을수록 학교생활적응은 높을 것이다. <가설6>을 검정한 결과, 중학생의 공동체의식은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path coefficients=0.
  • <가설6> 중학생의 공동체의식이 높을수록 학교생활적응은 높을 것이다.
  • <가설4> 중학생의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공동체 의식은 높을 것이다.
  • <가설5> 중학생의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학교생활적응은 높을 것이다.
  • <가설2> 중학생의 체험활동이 많을수록 공동체의식은 높을 것이다.
  • <가설1> 중학생의 체험활동이 많을수록 자아탄력성은 높을 것이다.
  • <가설3> 중학생의 체험활동이 많을수록 학교생활적응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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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체험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최근 기존 학교교육과정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21세기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하고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체험 중심의 교육이 강조되었다. 청소년 체험활동 분야는 문화·예술, 과학·정보, 모험·개척, 자원봉사, 직업·진로, 정책참여, 국제교류,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학교 내에서는 2010년부터 창의적 체험활동이라는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교육부의 주관 하에 진행되고 있고, 학교 외에서는 지역사회와 지역자원과 연계된 청소년 체험활동 교육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
학습에 매몰되어 있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현주소를 극명하게 나타내는 통계자료는 무엇인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에서 우리나라는 2009년에 65개국 중 독해 1위, 수학·과학 2위를, 국제교육성취평가협회(IAEEA)의 국제읽기능력평가(PIRLS)와 수학·과학성취도평가(TIMSS)에서도 2011년에 60개국 중 2위를 차지한 바 있다. 반면 우리나라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지수는 OECD 국가 중에서 최하위권을 맴돌고 있으며, 청소년 자살률은 매년 증가하여 노인자살률에 이어 세계 1위의 불명예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청소년 수면시간은 평일 평균 7시간 32분(적정 수면시간 8시간 30분)에 불과한 반면(여성가족부, 2010), 평일학습시간은 7시간 50분으로 5시간 전후인 외국에 비해 길게 조사되었다(김기헌과 안선영, 2009). 이러한 통계는 학습에 매몰되어 있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현주소를 극명하게 나타내는 자료라 할 수 있다.
체험활동은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또한 다양한 체험활동은 현재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 해결 뿐만 아니라 청소년 개개인의 정신건강에도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체험활동은 지능, 기억력, 작업기억능력 등의 인지기능 향상을 초래하고, 충동성 및 공격성의 감소와 자존감의 상승 등 정서적 측면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노규식,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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