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정서지능, 연예인 우상화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ntertainer Idolization on School Life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2 no.4, 2011년, pp.535 - 547  

조영임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  이숙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ntertainer idolization on school life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For this study,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300 first graders attending three different middle schools. The results were analyzed using correlation and 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는 사회인구학적 변인, 정서지능, 연예인 우상화 등을 포괄적으로 포함하여 이러한 변인들이 학교생활전체와 각 하위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을 돕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는 아동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청소년기는 급격한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는 시기이며 다른 시기에 비해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라 할 수 있다. 청소년기 중 중학교 시기는 초등학교시기와 달리 급속한 신체적ㆍ성적 발달에 따라 보다 적극적이며 성숙된 자아의 적응체계가 이루어지는 시기로, 추상적ㆍ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짐에 따라 부모의 한계를 인식하게 되고 새로운 인간상을 추구하게 된다.
대부분의 청소년은 성장기간의 상당부분을 학교에서 보내기때문에 학교에 잘 적응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대부분 청소년은 성장기간의 상당부분을 학교에서 보낸다. 학교에서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학교상황 즉, 학교수업, 학교생활, 친구관계, 교사와의 관계, 학교환경 등에서 유발되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잘 대처하고, 청소년 자신의 욕구를 학교상황 내의 제반 요구와 조화를 이루도록 잘 조절하여야 한다(김용래 2000). 또한 청소년기는 장차 그들이 행복하고 성공적이며 긍정적인 삶을 살 수 있느냐 하는 근간을 구축해 가는 시기로 청소년기의 심리적 성장환경은 그들의 지능, 정서 등의 인격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전오성 2007).
청소년기 중 중학교 시기는 초등학교 시기와 무엇이 다르고 추구하는 인간상은? 청소년기는 급격한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는 시기이며 다른 시기에 비해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라 할 수 있다. 청소년기 중 중학교 시기는 초등학교시기와 달리 급속한 신체적ㆍ성적 발달에 따라 보다 적극적이며 성숙된 자아의 적응체계가 이루어지는 시기로, 추상적ㆍ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짐에 따라 부모의 한계를 인식하게 되고 새로운 인간상을 추구하게 된다. 특히 중학생에 있어서 학교생활적응은 성공적이고 긍정적인 삶을 위한 가장 친밀하면서도 핵심적인 부분으로써 건강한 생활을 위해 필수적인 과업단계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권성은(2003)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학업 성취도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 김관희(1997) 중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미준(2004) 교실의 사회심리적환경 및 정서지능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진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김승월(1988) 청소년의 대중가요 청취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김용래(2000) 학교학습동기척도(A)와 학교적응척도(B)의 타당화 및 두 척도 변 인간의 관계분석. 교육연구논총 17, 3-37. 

  6. 김정진(1996) 대중문화에 대한 초등학교 아동의 견해와 수용실태.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 김지현(2010) 어머니의 자녀관련 스트레스, 심리적안녕감 및 지지/ 통제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김현주.오세진.임영식(2000) 청소년우상화와 관련되는 변인들. 시민사회의 미래. 

  9. 김훈태(2002) 청소년의 연예인 우상화의 원인, 행동유형 및 수준에 관한 연구.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문용린(1996) 정서지능의 의미와 중요성. 성숙한 정서교육의 방향 모색. 유아교육 학술대회 자료집, 21-38. 

  11. 박명주(2001) 아동의 정서지능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서미화(2008)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정서지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소유현(2001) 아동의 성 연령 자아존중감과 연예인우상화 현상.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손미영(2009) 가족갈등과 자기통제가 초기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5. 안영복(1984) 적응 및 부적응 행동의 특성과 관계변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양재영(1994) 청소년 집단의 대중문화 수용과정에관한 연구: 연예인 팬클럽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7. 오성우(2007)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이용이 중학생의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18. 유상철(1982)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태도연구-고교생들의 느낌의 차원에서. 동국대학교석사학위 논문. 

  19. 이정순(1996) 학생의 가정문화와 문화습성에 따른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학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 이하늘(2010) 중학생의 휴대폰 사용관련 변인과 자기통제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1. 임영식(2002) 대중스타에 대한 청소년의 우상화 현상과 심리사회적 적응. 한국 청소년학회지 9(3), 57-78. 

  22. 유윤희(1994) 학교적응, 불안, 학업성취간의 관계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전오성(2007)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촉진적 의사소통수준과 정서지능 및 학 교적응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4. 전희연(2006) 초등학생의 연예인 우상화 수준과 자기존중감 및 정서지능의 관 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5. 정기영(2006) 청소년의 휴대폰 중독 실태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분석.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6. 정유진(2009) 집단따돌림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7. 정재민(2003) 청소년 팬클럽 활동이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8. 조아미(1998) 청소년의 대중가요 우상화 현상에 대한 분석. 한국청소년학회지 5(1), 1-20. 

  29. 조윤미(2008) 중학생의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조종현(1984) 고교생의 학교생활 적응문제에 관한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31. 주유공(1998) 대중예술인에 대한 관심도와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지역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2. 주현정(1998)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3. 최미향(2010) 청소년의 정서지능 및 가족기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주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34. 최창진(2002) 가족의 구조적 형태에 따른 아동의자아개념 및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5. 한윤미(2011) 중학생이 지각하는 가족응집성.적응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6. 한치만(2008) 중학생의 학업성취와 학교적응에 대한 정서지능과 일반지능의 조절효과 분석.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37. 함승선(2003) 중학생의 연예인 우상화관련 심리적변인 분석.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8. 홍혜순(2002) 지역과 성에 따른 아동의 연예인 우상화 현상과 자아개념.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 

  39. 황교갑(1997) 가족대화와 환경요인이 자기만족도와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0. 황완덕(2000) 중.고생의 연예인 팬클럽 활동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1. Goleman D(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Books. 

  42. Mayer JD & Salovey P(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Salovey P & Sluyter D(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 Implications for educators. New York : Basic Books. 

  43. Mayer JD, Salovey P, Caruso DR(2000) Competing models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R. J. Steinberg(Ed.), Handbook of Human Intelligenc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44. Raviv A, Bar-Tel D, Ben-Horin A(1996) Adolescent idolization of pop singers: Cause, expressions, and relia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5, 631-65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