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6 no.4, 2018년, pp.36 - 48
최이진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 , 이재정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 , 조상태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 , 장윤아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허주녕 (한국농촌경제연구원)
This study surveyed 599 elementary schools in Seoul to provide measures for the quantitative expansion and sustainable operation of environmentally-friendly school garden. Of all schools, 161 schools had formed and were operating school gardens. The total area of school gardens wa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식물을 가꾸는 활동은 어떤 교육적 효과가 있는가? | 식물을 가꾸는 활동에서 교육적 효과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원동력을 만들어주는데, 학교 텃밭과 같은 식물환경이 양호한 학생들은 그렇지 못한 학교에서 생활 하는 학생들에 비하여 우울증 수준이 낮고, 자아존중감, 정서적 안정감, 대인관계, 인지능력, 인성발달과 안정에 유의미한 영향을 줄 수 있다(Kim, 2009; Hong and Kim, 2017). 학교 텃밭 교육은 인지능력,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환경적으로 효과가 있는데, 텃밭 활동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식물재배 기술을 배우고 활용함으로써 창의성을 기를 수 있으며, 모둠별로 활동할 경우,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성이 발달하여 친구관계 개선에 도움이 된다(Lee et al. | |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옥상정원 모델의 특징은? | 옥상텃밭은 조성 공간이 학교 옥상인 텃밭으로 상자텃밭의 한형태이다. 농촌진흥청에서는 초등학교 어린이를 위한 교육용 옥상정원 모델을 개발하였는데 녹지부족으로 정원활동을 할수 없는 도심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위하여 학교옥상에 설치할 수 있는 관리혼합형 정원으로 체험과 생태학습이 가능하도록정원과 텃밭이 혼합된 형태로 구성하였으며, 전국의 도시 초등학교에 설치하여 학생 및 교사가 교육활동에 활용하도록 하였다. | |
학교 텃밭에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게 필요한 이유는? | 도시농업의 확산과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학교 텃밭의 양적인 확대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생, 학부모 요구도를 파악하여 문제점을 개선하여 내실 있게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통해 학교 텃밭의 지속적 운영을 위한 방법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 조성 초기 활발히 운영되었더라도 학교장이나 담당교사 교체 이후 소극적으로 변하거나 학교 텃밭 운영에 관한 경험과 지식이 없어 혼란을 겪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학교 텃밭에 관한 연구는 텃밭 가꾸기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효과를 구명하는 연구가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보고되고 있는데, 운영 주체 대상 실태 관련 조사 및 운영방안을 제시한 연구는 미비하다. |
Arden, B. S. and R. K. Pringle(2010) How to Grow a School Garden: A Complete Guide for Parents and Teachers. Timber Press.
Ansan Urban Agricultural Coalition(AUAC)(2015) Survey on Education of School Garden in Ansan Area for Strengthening Hands-on Environmental Education.
Cotugna, N., C. K, Manning and J. Didomenico(2012) Impact of the use of produce grown in an elementary school garden of consumption of vegetables at school lunch. Journal of Hunger & Environ. Nutrition 7: 11-19.
Graham, H., D. L. Beall, M. Lussier, P. Mclaughlin and S. Zidenberg- Cherr(2005) Use of school gardens in academic instruction. Journal of Nutrition Education and Behavior 37(3): 147-151.
Hong, E. S. and J. H. Kim(2017) The effect of the school farm program on the persona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3(1): 163-186.
Jang, J. and C. H. Oh(2012) Needs analysis of experiential learning program for eco-friendly school farm activation: Target of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 Korea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20(3): 283-296.
Jang, J., K. Y. Lee and C. H. Oh(2011) Study on characteristics of school farm type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 & Ecology 21(2): 120-123.
Jeong, Y. O. and J. H. Lee(2013) The effect of the horticultural activity on the sociality and friend rel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6(3): 41-58.
Jung, M. S. and G, H. Bang(2008) The effects of plant cultivation activities up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Th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1(1): 37-61.
Kim, H. J.(2013) Analysis of attitude changes of elementary students toward work through school garden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9(4): 103-127.
Kim, J. H.(2009) The effect of the plants eduction on the persona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5(4): 127-140.
Kim, K. R. and Y. O. Jeong(2008) The effect of vegetable gardening on society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1(1): 153-165.
Kim, S. S., S. A. Park and K. C. Son(2012) School gardening program for improving social relation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 Journal Horticulture Science Technol 30(2): 175.
Kim, Y. J.(2014a) Influence of Construction and Use of School Garden in Elementary School on Recognition of Teachers, Parents and Students.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Korea.
Kim, Y. K.(2014b) Analysis of Current Operational State of Vegetable Gardens by Elementary School and Plans for Activation.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pp. 21-22.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KEDI)(2016) Statistical Yearbook of Education 2016.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Jincheon.
Kwack, H. R., S. W. Han and S. H. Kim(2007) Effect of integrative environmental program focused on horticultral topics to the environmental attitude and scholarl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0(3): 63-78.
Lee, J. J., I. J. Choi, J. C. Joo, M. S. Kim, S. T. Cho, H. G. Son, Y. A. Jang, J. N. Heo and S. Y. Kim(2017a) Development of activity program with gardening experience improving peer relation problems.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49(4): 1-17.
Lee, J. J., I. J. Choi and S. T. Cho(201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reative elementary agricultural education program using 3D printer. Journal of Agriculture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50(1): 231-248.
Lee, S. E., C. H. Oh and S. H. Lee(2017b) A study on the effect of school gardening program for the countermeasure of school violence. Proceedings of the KILA Conference, pp. 58-59.
Lee, S. W. and J. W. Kim(2014) Analysis of implementation case and investigation of educational effect for general agricultural education in school farming. Journal of Lea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11): 547-571.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MAFRA)(2013) The 1st Five-year-plan for Growth of Urban Farming. A Report of MAFRA, Sejong.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MAFRA)(2017) 2016 Urban Farming Status Report. MAFRA, Sejong.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MAFRA)(2018) The 2nd Five-year-plan for Growth of Urban Farming. A Report of MAFRA, Sejong.
Moon, J. H., S. M. Lee, S. J. Jung, Y. S. Lee, H. R. Kwack and Y. I. Song(2012) Effects of container vegetable gardening on the improvement of scientific interest, social a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Korean Society People Plants Environment 15(6): 421-428.
Oh, D. M. and Y. A. Choi(2006) Urban Agriculture which Comes out as Meeting with Nature and Heal the World. Hakjisa.
Paek, K. W.(2012) A Environmental Education Plan Applying School Gardening in the Elementary School.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pp. 4-8.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Republic of Korea(2015) Garden and Urban Greening (The Textbook for Farming no. 206). RDA, Jeonju, pp. 107-114.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SMG)(2017) Department of Urban Farm: City Farm Status Report. SMG, Seoul.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SMG)(2018) Department of Urban Farm: City Farm Status Report. SMG, Seoul.
Skelly, S. M. and J. C. Bradley(2000) The importance of school gardens as perceived by florida elementary school tachers. Horticulture Technology 10(1): 229-231.
Son, M. S., T. J. Suh and H. S. Kim(2015) Economic valuation methods to evaluate the progressive change in values of urban farming. Journal of the KRSA. 29(1): 67-84.
Yu, M., M. J. Lim and E. H. Lee(2012) The present condition investigation of use of school farming: Focus on Nowon-gu and Songpa-gu Area. Journal Korean Society People Plants Environment. 15(3): 179-18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