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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 홍무연간 문무관 공복의 제정과 개정 시기 재검토
A Reconsideration of the Establishment & Revision of Official's Gongbok During Emperor Hongwu's Reign of the Ming Dynasty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5, 2013년, pp.87 - 101  

이주영 (동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searches the system of the official's gongbok(公服) during the reign of emperor Hongwu(洪武帝) in the Ming dynasty, and it is based on DaMingLing(大明令), DaMingJili(大明集禮), HongwuLizhi(洪武禮制), ZhusiZhizhang(諸司職掌), DaMingHuidian(大明 會典), MingTaizuShilu(明太祖實錄), and MingShi(明史). Official's gongbok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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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에 기록된 문무관 공복은 서로 동일하고, 그 제도는 『제사직장』의 공복과 동일하다. 『대명회전』정덕본과 만력본의 문무관 공복에 관한 규정에 대해서는 뒤에서 상세히 고찰하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홍무예제』, 『대명회전』, 『명사』 뿐만 아니라 문무관 공복에 관한 기록이 있는 명대의 다른 문헌 즉, 『대명령』, 『대명집례』, 『제사직장』, 『명태조실록』 등도 비교ㆍ분석하여 명 홍무연간 문무관 공복의 제정과 개정 시기, 그리고 공복제도에 관하여 새로운 견해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조선왕조실록(태조실록)』기사와의 시간상의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사료적 근거를 모색하고자 한다. 특히 선행연구에서 문무관 공복의 변천과정과 제정시기에 관한 중요한 논거가 되었던 『홍무예제』의 ‘烏紗帽圓領衫束帶爲公服’ 및 『대명회전(만력본)』의 ‘홍무26년정’의 의미에 관하여 상세하게 고찰하고자 한다.
  • 그런데 ⅡㆍⅢ장에서 고찰한 바와 같이 『홍무예제』, 『대명회전』외의 다양한 명대 문헌에서 문무관 공복제도에 관한 규정을 볼 수 있는데, 기존 견해로는 이러한 문헌들에 기록되어 있는 공복제도를 설명할 수 없다. 이에 『홍무예제』와 『대명회전』을 중심으로 기존견해의 문제점을 고찰한 다음, ⅡㆍⅢ장의 문헌고찰 결과를 토대로 명 홍무연간 문무관 공복제도의 변천과정에 대하여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 특히 선행연구에서 문무관 공복의 변천과정과 제정시기에 관한 중요한 논거가 되었던 『홍무예제』의 ‘烏紗帽圓領衫束帶爲公服’ 및 『대명회전(만력본)』의 ‘홍무26년정’의 의미에 관하여 상세하게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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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홍무예제는 무엇인가? 『홍무예제』는 홍무 14년(1381)에 명태조 홍무제의 칙령으로 편찬된 국가의례서이다. 명태조는 중국의 천하를 평정한 이후 각지의 유학자들을 모집하여 예서를 편찬하게 했는데 『홍무예제』도 그 중의 하나이다.
홍무 원년 11월 제정 시 문무관 공복의 의복 색상은 무엇이었는가? 넷째, 공복제도의 제정과 개정시의 시기별 변화를 보면, 의복의 색상은 홍무 원년 11월 제정 시에는 품계별 구분 없이 모두 적색이었으나 홍무 24년 개정 시에는 비색ㆍ청색ㆍ녹색으로 품계별 차등을 두었다. 의복의 형태는 제정과 개정시 모두 우임의 반령(원령)포였다.
홍무예제에 나온 품계별 대에 관한 규정은 무엇인가? 18) 그 다음에 몇 개의 조항이 있는데 이를 정리하면 <표 3>19)과 같다. 즉 ‘무릇 문무관은 상조시사에 오사모, 원령삼, 속대를 공복으로 한다(凡文武官常朝視事以烏紗帽圓領衫束帶爲公服)’라는 구절이 있고, 이어서 1품 옥대, 2품 화서대, 3품 금삽화대, 4품 소금대, 5품 은삽화대, 6ㆍ7품 소은대, 8ㆍ9품 오각대라고 하여 품계별 대에 관한 규정이 있다. 선행연구에서는 『홍무예제』의 ‘오사모, 원령삼, 속대로 공복을 삼는다(以烏紗帽圓領衫束帶爲公服)’라는 표현으로 인하여 ‘오사모, 원령삼, 속대’가 공복인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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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태조실록, 권 2, 1년 12월 12일(무오) 

  2. 태조실록, 권 3, 2년 1월 1일(정미) 

  3. 김미자 (1982), 우리나라 공복에 관한 연구, 복식, 6, p. 179. 

  4. 김미자 (1984), 중국의 공복(公服)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논문집, 13. 

  5. 전혜숙, 류재운 (2005), 명 홍무제 관복제정에 관한 연구, 복식, 55(2). 

  6. 고광림 (1981), 복두공복에 관한 연구 -조선시대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집, 15. 

  7. 대명령, 원사, 대명집례, 홍무예제, 제사직장, 대명회전(정덕본), 대명회전 (만력본), http://archive.org(자료검색일 2012. 4. 27) 

  8. 皇明制書, 卷1, 大明令, 禮令 

  9. 王?(2008), 補子名?的由來?變化, 絲綢, 2008年第7期, p. 64. 

  10. 元史, 卷78, 志28, 輿服1 

  11. 김문식 (2009), 조선시대 국가전례서 편찬 양상, 장서각, 21, p. 83. 

  12. 大明集禮, 卷39, 冠服, ?臣冠服 

  13. 大明集禮, 卷40, 冠服圖 

  14. 大明集禮, 卷17, 嘉禮1, 朝會篇, 群臣冠服, 

  15. 김문식 (2009), 조선시대 국가전례서 편찬 양상, 장서각, 21, p. 82. 

  16. 皇明制書, 卷2, 洪武禮制, 服色 

  17. 皇明制書, 卷4, 諸司職掌, 禮部, 冠服 

  18. 明太祖實錄, 卷36 下 

  19. 明史, 卷67, 志43, 輿服3, 群臣冠服 

  20. 明太祖實錄, 卷209 

  21. 明史, 卷3, 本紀3, 太祖3 二十四年 

  22. 김문식 (2009), 조선시대 국가전례서 편찬 양상, 장서각, 21, pp. 86-87 

  23. 鞠明庫(2007), 試論明代 會典的纂修, 西南大學學報(社會科學版), 33(6), pp. 69-70. 

  24. 大明會典(萬歷本), 卷首, 纂輯諸書 

  25. 大明會典(正德本), 卷58, 禮部17, 冠服, 公服, 

  26. 大明會典(萬歷本), 卷61, 禮部19, 冠服2, 文武官冠服, 公服, 

  27. (大明會典(萬歷本), 卷61, 禮部19, 冠服2, 文武官冠服, 常服, 

  28. 김미자 (1980), 중국의 단령에 관한 연구, 복식, 3. p. 61. 

  29. 大明會典(正德本), 卷首, 凡例, 

  30. 大明會典(萬歷本), 卷首, 重修凡例 

  31. 鞠明庫(2004), 万歷 的編纂特色及其存在的問題, 圖書館雜志, 23(12), pp. 6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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