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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수 나눗셈의 지도에서 단위비율 결정 맥락의 실제 적용을 위한 기초 연구
Teaching Fractional Division : A Basic Research for practical Application Context of Determination of a unit rat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6 no.2, 2013년, pp.93 - 106  

조용진 (개화초등학교) ,  홍갑주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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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수 나눗셈 알고리즘에 대한 학생들의 어려움 중 상당부분은 현행 교과서의 알고리즘 유도방법 자체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분수 나눗셈 알고리즘을 유도하는 대안적 방법들 중 단위비율 결정 맥락의 교육적 가치를 분석하고 학생들에 대한 설문과 면담을 통해 그 실제 도입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 결과를 바탕으로 분수 나눗셈의 지도 방법 및 교육과정 구성에 대한 대안적 방법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arge part of students' difficulties with fractional division algorithms in the current algorithm textbooks, seem to be due to self-induction methods. Through concrete analysis of surveys and interviews, we confirmed the educational value of fractional algorithms used to elicit alternative ways o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어진 상황이 ‘왜 나눗셈의 문제인지’ 의아해할 수 있는 예시는? 이것은 계산식의 유도와는 또 다른 문제이다. 즉, 철수가 # 시간 동안 10m2의 땅을 맨다고 할 때, 1시간동안 매는 땅을 알기 위해서 어떠한 계산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학생들이 단위비율 결정 맥락의 설명을 통해 이해하더라도, 정작 이것이 10÷ # 의 문제라는 사실은 받아들이기 어려워할 수 있다. 이는 포함제의 맥락 즉, 10개의 빵을 # 개씩 나누어 먹을 때 몇 명이 먹을 수 있는 지를 알기 위해 10÷ # 을 해 주어야 한다는 사실에 비해서도 분명하지 않아 보인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단위비율 결정 맥락을 통한 분수 나눗셈 알고리즘의 지도에 대해서 ‘이것이 왜 나눗셈의 문제가 되는지’, 그리고 ‘왜 이러한 공식이 나오는지’를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다.
분수 나눗셈 알고리즘에 대한 학생들의 어려움 중 상당부분이 기인한 것은? 분수 나눗셈 알고리즘에 대한 학생들의 어려움 중 상당부분은 현행 교과서의 알고리즘 유도방법 자체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분수 나눗셈 알고리즘을 유도하는 대안적 방법들 중 단위비율 결정 맥락의 교육적 가치를 분석하고 학생들에 대한 설문과 면담을 통해 그 실제 도입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단위비율 결정 맥락의 장점은? 임재훈·김수미·박교식(2005)은 학생들이 ‘뒤집어서 곱하는’ 이유를 모르거나 제수의 역수의 의미를 모르는 상황을 주목하고, 이의 개선을 위해 분수 나눗셈 알고리즘의 대안적인 도입 맥락들을 검토하였다. 이 연구에 의하면 도입 맥락들 중에서도 북한, 중국, 일본 교과서에서 이용하는 ‘단위비율 결정 맥락’은 제수가 피제수보다 커도 상황이 어색하지 않고, 제수의 역수의 의미가 분명해진다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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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교육과학기술부(2011a).수학 5-2. 서울: 두산동아. Ministry of Education(2011a).Mathematics 5-2. Seoul: Seoul: Dusan. 

  2. 교육과학기술부(2011b). 수학 6-1. 서울: 두산동아. Ministry of Education (2011b).Mathematics 6-1. Seoul: Dusan Donga. 

  3. 박교식?송상헌?임재훈(2004).우리나라 예비 초등교사들의 분수 나눗셈의 의미 이해에 대한 연구. 학교수학, 6(3), 135-249. Park, K. S., Song, S. H., & Yim, J. H.(2004). Understanding of the elementary teachers in pre-service with respect to fractional division, School mathematics, 6(3), 135-249. 

  4. 방정숙?이지영(2009).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용 도서 분석. 학교수학, 11(4), 723-743. Pang, J. S., & Lee, J. Y. (2009). An analysis of the multiplication and division of fractions in elementary mathematics instructional materials. School mathematics, 11(4), 723-743. 

  5. 서동엽(2003).초등 수학 교재에서 활용되는 추론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3(2), 159-178. Seo, D. Y. (2003). Analyses on the reasoning in primary mathematics textbook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3(2), 159-178. 

  6. 임재훈?김수미?박교식(2005).분수 나눗셈 알고리즘 도입 방법 연구:남북한, 중국,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내용 비교를 중심으로. 학교수학, 7(2), 235-249. Yim, J. H., Kim, S. M., & Park, K. S. (2005). Different Approaches of Introducing the Division Algorithm of Fractions: Comparison of Mathematics Textbooks of North Korea, South Korea, China, and Japan. School Mathematics, 7(2), 235-249. 

  7. Wittmann, E. C. (1995).Mathematics Education as a 'Design Scienc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9(4), 355-374. 

  8. Liping Ma (2002). 초등학교 수학 이렇게 가르쳐라. 신현용?승영조(역). 서울: 승산. Liping Ma (1999). Knowing and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New York: Routledge. 

  9. Van deWalle, J. A. (2004).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mathmatics: Teaching developmentally(5th Ed.). Boston: Pearson Education,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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