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보건소 간호사의 직무만족 영향요인 분석
An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Job Satisfaction among Nurses Working in College Health Center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0 no.3, 2013년, pp.259 - 268  

차규정 (호서대학교 간호학과) ,  송미령 (호서대학교 간호학과, 기초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job satisfaction among nurses working in college health centers in order to enhance their role functions and to increase their work capabilities. Method: In this study a cross-sectional survey was used to collect data from 106 n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보건소 간호사의 자기효능감,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 정도를 확인하고 직무만족 영향요인을 분석하는 것으로서 궁극적으로는 대학보건소 간호사의 역할을 강화하고 간호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만족이란? 직무만족은 직무에 대한 개인의 태도로서 직무나 직무경험 평가 시 발생하는 유쾌하고 긍정적인 정서 상태, 혹은 직무로부터 얻는 즐거움의 정도로서(Shin, 1992) 본 연구에서는 Minnesota 대학의 산업관계 연구소에서 개발한 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를 Lee와 Park (1996)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된 점수를 말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음을 의미한다.
대학보건소 간호사의 자기효능감,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 정도를 확인하고 직무만족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직무관련 특성을 파악한다. •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직무관련 특성에 따른 자기 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의 차이를 파악한다. • 대상자의 자기효능감,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간의 관계를 파악한다. • 대학보건소 간호사의 직무만족 영향 요인을 확인한다.
직무스트레스란? 직무스트레스는 업무수행과정에서 지각되는 스트레스(Park, 1995)로서 본 연구에서는 Park (1995)이 제작하고 Park (2011) 이 수정하여 사용한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로 측정한 점수를 말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높음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merican College Health Association (2012). National college health assessment II. Retrieved July, 7, 2013, from http://www.acha-ncha.org/docs/ACHA-NCHA-II_ReferenceGroup_ExecutiveSummary_Fall2012.pdf 

  2. Bandura, A. (1982).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 122-147. 

  3.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4. Bong, Y. S., So, H. S., & You, H. S. (200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5, 425-433. 

  5. Broussard, L. (2007). Empowerment in school practice: A grounded theory approach. Journal of School Nursing, 23, 322-328. 

  6. Choi, S. H., Lee, E. J., & Park, M. J. (2003). Relationship between work stress and job satisfaction experienced by nurses in medical insura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0, 354-360. 

  7. Cousins, R., & Donnell, C. (2012). Nurse prescribing in general practice: A qualitative study of job satisfaction and work-related stress. Family Practice, 29, 223-227. http://dx.doi.org/10.1093/fampra/cmr077 

  8. De Milt, D. G., Fitzpatrick, J. J., & McNulty, R. (2011). Nurse practitioners' job satisfaction and intent to leave current positions, the nursing profession, and the nurse practitioner role as a direct care provider.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Nurse Practitioners, 23, 42-50. http://dx.doi.org/10.1111/j.1745-7599.2010.00570.x 

  9.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 Lang, A. 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 1149-1160. http://dx.doi.org/10.3758/BRM.41.4.1149 

  10. Hong, C. S., Oh, K. O., Lee, S. Y., Cha, G. J., & Kim, S. A. (2002). Performance of health-promoting lifestyle in high school girls. Chungnam Journal of Nursing Academy, 5, 1-13. 

  11. Jayaratne, S., & Chess, W. A. (1983).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among social work administrators: A national survey. Administration in Social Work, 7(2), 11-22. 

  12. Judge, T. A., & Bono, J. E. (2001). Relationship of core self-evaluation traits-self esteem, generalized self efficacy, locus of control, and emotional stability-with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6, 80-92. 

  13. Junious, D. L., Johnson, R. J., Peters, R. J., Markham, C. M., Kelder, S. H., & Yacoubian, G. S. (2004). A study of school nurse job satisfaction. Journal of School Nursing, 20, 88-93. 

  14. Kim, H. S., Yoo, S. Y., Kim, M. J., & Park, C. S. (2004). Direct care stress and job satisfaction in home care nurse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10, 261-265. 

  15. Larrabee, J. H., Janney, M. A., Ostrow, C. L., Withrow, M. L., Hobbs, G. R., & Burant, C. M. (2003). Predicting registered nurse job satisfaction and intent to leav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33, 271-283. 

  16. Lee, A. S. (2004). A study on the influence of nurses'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Iksan. 

  17. Lee, H. S. (2013). Effect of the occupational stress and self-esteem on mental health among nurse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 251-259. 

  18. Lee, J. H., & Shin, I. H. (2002). A study of emergency department personnel's job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9, 148-163. 

  19. Lee, S. K., & Park, J. H. (199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utonomy and group cohesiveness perceived by nurses and their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motivation and intend to stay on job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 5-15. 

  20. McGlynn, K., Griffin, M. Q., Donalhue, M., & Fitzpatrick, J. J. (2012). Registered nurse job satisfaction and satisfaction with the professional practice model.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0, 260-265. http://dx.doi.org/10.1111/j.1365-2834.2011.01351.x 

  21. Ministry of Education (2013). The present condition of schools and students in Korea, Retrieved July, 6, 2013, from http://www.moe.go.kr/web/107106/site/contents/ko/ko_0118.jsp?selectId1085 

  22. Nakakis, K., & Ouzouni, C. (2008). Factors influencing stress and job satisfaction of nurses working in psychiatric units: A research review. Health Science Journal, 2, 183-195. 

  23. Park, C. M., & Kim, Y. B. (2010). Health promotion services and administrative system of the university health clinic.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7(2), 151-163. 

  24. Park, E. J. (2011). Factors associated with burnout of health teachers: Focused on work environment, work-related stress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25. Park, H. S., & Gang, E. H. (2007). A study on job stress and the coping of ICU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 810-821. 

  26. Park, K. H. (1995).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job stress among social work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7. Sherer, M., Maddux, J. E., Merca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http://dx.doi.org/10.2466/pr0.1982.51.2.663 

  28. Shin, Y. G. (1992). Guidelines for research methodology on modern human resource management. Korean Journal of Management, 1, 1-41. 

  29. Smith, S. G. (2007). Perspectives of school nurse vocational satisfaction: A qualitative analysis, Unpublished Master of Education Thesis, Cedarville University, Cedarville OH. Retrieved July, 7, 2013, from http://digitalcommons.cedarville.edu/education_thesis/17 

  30. Yom, Y. H. (2013). Analysis of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among nurses based on the job demand-resource mode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3, 114-122. http://dx.doi.org/10.4040/jkan.2013.43.1.11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