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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 거칠기를 고려한 볼베어링의 탄성유체윤활
EHL Analysis of Ball Bearing Considering Surface Roughness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9 no.4, 2013년, pp.228 - 234  

이향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조용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nalysis of elastohydrodynamic lubrication (EHL) of ball bearings, in which surface roughness is considered. A lot of time is required to obtain a solution in the case of EHL analysis where surface roughness is considered, because the analysis requires a variety of analytic nod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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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 표면 거칠기를 고려한 볼 베어링의 접촉 해석과 탄성유체 윤활 해석을 통해 유막 압력 측면에서 표면거칠기 효과를 평가하였다. 전동체와 궤도륜 사이에 마찰 저항이 줄어 주는 윤활유로 인해 압력이 감소한다.
  • 2. 매끄러운 표면과 거친 표면에서의 탄성유체 윤활해석을 통해 유막 두께 측면에서 표면 거칠기 효과를 평가하였다. 거친 표면에서 돌기와 윤활유의 접촉으로 인해 유막 압력이 높아지므로 매끄러운 표면보다 작은 유막 두께를 갖는다.
  • 등방성이고 균질한 두 비접합 탄성체에 접촉면의 압력분포를 알기 위해, 사각조각 표면에 작용하는 균일한 분포하중에 의한 변위의 해를 이용하여 두 탄성체사이의 접촉문제로 해석 한다.
  • 전동체(볼)과 도륜 타원접촉의 접촉 형상을 가진다. 따라서 Fig. 2와 같이 볼과 궤도륜의 기하하적 분석을 통해 제 3의 강체와 반무한 평판의 접촉으로 모델링을 했으며, 타원 접촉을 내포하는 상당 구를 생성하여 해석하였다.
  • 본 저자는 표면 거칠기를 고려한 볼 베어링의 탄성유체 윤활 해석을 multilevel method 수치해석 기법을 적용하여 유막 두께와 유막 압력의 측면에서표면 거칠기 영향을 평가하였다.
  • 표면 거칠기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매끄러운 표면과 거친 표면 두 경우에 대해서 탄성유체윤활 해석을 하였으며 해석 결과는 Fig. 7과 8에 나타내었다. 매끄러운 표면의 경우, 최소 유막두께는 241 nm, 최대 유막압력은 0.
  • 표면 거칠기 영향을 압력 측면에서는 접촉해석과 비교하였으며, 유막두께 측면에서는 매끄러운 표면에 대한 탄성윤활해석과 비교하였다.
  • 표면 거칠기를 고려한 해석에서는 해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 많은 양의 해석 노드가 필요하기때문에 해석시간이 길어지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FAS를 적용한 다단계 수치해석으로 유막 압력을 계산하였으며 FAS에 대한 관계식은 다음과 같다[5].

대상 데이터

  • 본 논문에서는 Fig. 1와 같이 단열 깊은 홈 베어링을 해석 모델로 적용하였다. 전동체(볼)과 도륜 타원접촉의 접촉 형상을 가진다.
  • 해석 노드는 401x401이며, Table 1에 해석 조건을 명시하였다. Fig.

이론/모형

  • 점도(η)-압력(p) 관계식은 Roeland, 밀도(p)-압력 관계식은 Dowson과 Higginson이 제시한 아래의 식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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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어링은 어떻게 나뉘는가 베어링은 기계에서 회전하는 축을 지지하는 기계요소로 접촉 형식에 따라 미끄럼 베어링과 구름 베어링으로 나뉜다. 미끄럼 베어링은 축과 베어링 사이에 마찰과 마멸을 억제하기 위해 윤활제를 공급하며 구름 베어링은 전동체를 넣어 구름 접촉으로 전환시켜 마찰을 줄인다.
미끄럼 베어링의 마찰감소 방식? 베어링은 기계에서 회전하는 축을 지지하는 기계요소로 접촉 형식에 따라 미끄럼 베어링과 구름 베어링으로 나뉜다. 미끄럼 베어링은 축과 베어링 사이에 마찰과 마멸을 억제하기 위해 윤활제를 공급하며 구름 베어링은 전동체를 넣어 구름 접촉으로 전환시켜 마찰을 줄인다.
구름 베어링의 혼합 윤활 상태의 윤활 해석에서 고려해야하는 것? 유체 윤활해석에서는 유막 두께가 충분하므로 전동체와 궤도륜의 표면 거칠기를 고려하지 않아도 해석 결과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 하지만 혼합 윤활 상태에서는 유막 두께가 돌기 높이 크기와 비슷하고 부분적으로 돌기간의 접촉으로 인한 돌기간의 상호 작용을 일으키게 되므로 거칠기 효과를 고려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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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M. Kaneta., T. Sakai. and H. Nishikawa., "Effects of Surface Roughness on Point Contact EHL," Tribol. Trans, Vol. 36, No. 4, pp. 605-612, 1993. 

  2. D. Zhu. and H. S. Cheng., "Effect of Surface Roughness on the Point Contact EHL," ASME J. Tribol., Vol. 110, No. 1, pp. 32-37, 1988. 

  3. A. A. Lubrecht. and C. H. Venner., "Elasto- hydrodynamic Lubrication of Rough Surafce," ASME J. Tribol, Vol. 213, Part J, pp. 397-404, 1999. 

  4. B. W. Lee, S. M. Moon, T. W. Kim and Y. J. Cho., "EHL Analysis of Ball Bearing for Rough Surface with Flowfactor," Journal of the KSTLE, Vol. 27, No. 6, pp. 326-311, 2011. 

  5. C. H. Venner. and A. A. Lubrecht., "Multilevel Methods in Lubrication," ELSEBER,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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