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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y articles have been published about a 2-degree of freedom model that includes the lateral and yaw motions for controller synthesis in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applications. In this paper, a 3-degree of freedom linear model that includes the roll motion is developed to design a robust steer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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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차량이 임의의 곡률을 가진 차선을 따라 일정한 차속으로 주행할 때의 요우(yaw) 운동, 횡방향(lateral) 운동, 롤(roll) 운동을 포함한 3자유도 차량 운동 모델을 유도하여 노면 조건의 변화와 하중 변화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변화하는 코너링 강성에 강인한 제어기의 설계를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차체의 롤 축과 x축은 보통 일치하지 않지만 단순화를 위해 차체는 x축을 중심으로 한 롤 운동을 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또한, 이때의 롤 각은 미소하며, 차체는 z축을 중심으로 요우 운동을 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 스프링 아래 질량은 z′방향의 높이를 무시하고 질량은 x′-y′면에 분포하며 중심점은 x′축상의 U점이라고 가정한다.
  • 이에 반하여, 스프링 아래 질량은 롤 운동은 하지 않고 z′축을 중심으로 차체와 같이 요우 운동만을 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 유도된 3자유도 차선추종 모델을 바탕으로 제어기 설계에 필요한 각 파라미터를 선정하고 파라미터 변동 및 주파수 영역에서의 오차를 구한다. 차량은 80 [km/hr]의 일정한 속도로 주행하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고 차량의 중심점 CG에서 차선 추종 오차를 측정하는 센서까지의 거리 ls를1.4 [m]로 가정한다. 본 논문에 적용된 차량의 각 파라미터는 일반적인 승용차를 기준으로 선정하였으며 각각의 단위와 크기는 Table 1과 같다.
  • 또한, P점을 원점으로 하여 차량의 전후방향을 x축, 이것에 직각인 횡방향을 y축, 상하방향을 z축으로 한 스프링 아래 질량(Unsprung Mass)에 고정된 좌표계를 x-y-z로 한다. 차체의 롤 축과 x축은 보통 일치하지 않지만 단순화를 위해 차체는 x축을 중심으로 한 롤 운동을 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또한, 이때의 롤 각은 미소하며, 차체는 z축을 중심으로 요우 운동을 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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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HS에서 차량의 횡방향 제어는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AHS에는 차량의 횡방향 제어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것은 차선추종과 차선변경으로 구분된다.1-7) 바람직한 차선 추종 성능을 얻기 위한 중요한 요소는 차량의 운동 역학을 이해하는 것이다.
AHS는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가?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법들 중에서 지능형 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 System: ITS) 구축을 위한 고속도로 자동 운전 시스템(Automated Highway System: AHS)이 제안되었다. AHS는 주행 차선을 이탈하지 않으면서, 동시에 양호한 승차감 특성을 유지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AHS는 운전자의 역할을 자동차와 도로에게 분담시키므로 교통사고를 줄이고, 차량의 주행 정확성을 향상시켜 도로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자동차 보급률 확대로 인해 대두되는 교통체증, 공해문제, 에너지 효율적 사용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하지만, 자동차 보급률 확대로 인해 교통체증, 공해문제,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 등 새로운 문제들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법들 중에서 지능형 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 System: ITS) 구축을 위한 고속도로 자동 운전 시스템(Automated Highway System: AHS)이 제안되었다. AHS는 주행 차선을 이탈하지 않으면서, 동시에 양호한 승차감 특성을 유지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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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S. Tsugawa, 2008, "A History of Automated Highway Systems in Japan and Future Issues", Vehicular Electronics and Safety- ICVES 2008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pp. 2-3. 

  2. O. Hanmouda, 2009, "Safety Modeling and Evaluation of Automated Highway Systems", Dependable Systems & Networks - DSN 2009 IEEE/IFIP International Conference, pp. 73-82. 

  3. D. G. Bates, S. L. Gatley and I. Postlethwaite, 1999, "Integrated Flight and Propulsion Control System Design Using Loop-shaping Techniques", Proceedings of the 38th Conference on Decision & Control, pp. 1523-1528. 

  4. J. Y. Wang and M. Tomizuka, 1999, "Robust $H_{\infty}$ Lateral Control of Heavy-duty Vehicles in Automated Highway System", Proceedings of the American Control Conference, pp. 3671-3675. 

  5. S. Mammar, 1997, "Application of Two Degree of Freedom $H_{\infty}$ Optimization to Robust Lateral Vehicle Control", Proceedings of the 1997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pplications, pp. 401-422. 

  6. G. Papageorgiou, 1998, "Robust Control System Design: ? $H^{\infty}$ Loop Shaping and Aerospace Applications", Darwin College Cambridge, A Doctoral Dissertation 

  7. D. J. N. Limebeer, E. M.Kasenally and J. D. Perkins, 1993, "On the Design of Robust Two Degree of Freedom Controllers", Automatica, Vol. 29, No. 1, pp. 157-168. 

  8. W. B. Milliken and D. W. Whitcomb, 1956, "General Introduction to a Programme of Dynamic Research",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Automobile Division, pp. 287-309. 

  9. L. Segel, 1956, "Theoretical Prediction and Experimental Substantiation of the Response of the Automobile to Steering Control",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Automobile Division, pp. 310-330. 

  10. R. Fenton, G. C. Melocik and K. W. Olson, 1976, "On Steering of Automated Vehicles: Theory and Experiment", IEEE Transactions on Automatic Control, Vol. AC-21, No. 3, pp. 6-10. 

  11. S. E. Shladover, D. N. Wormely, H. H. Richardson and R. Fish, 1978, "Steering Controller Design for Automated Guideway Transit Vehicles", Journal of Dynamic Systems, Measurement and Control, Vol. 100, pp. 1-8. 

  12. K. H. F. Cardew, 1970, "The Automatic Steering of Vehicles - An Experimental System Fitted to a DS 19 Citroen Car", Road Research Lab., Crowthrone, Berkshire. 

  13. J. Ackermann, 1994, "Robust Decoupling, Ideal Steering Dynamics and Yaw Stabilization of 4WS Cars", Automatica, Vol. 30, No. 11, pp. 1761-1768. 

  14. J. Ackermann, 1990, "Robust Control for Automatic Steering", Proceedings of the American Control Conference, pp. 795-800. 

  15. H. Peng, and M. Tomizuka, 1993, "Preview Control for Vehicle Lateral Guidance in Highway Automation", ASME Journal of Dynamic Systems, Measurement and Control, Vol. 115, No. 4, pp. 678-686. 

  16. R. T. O'Brien, P. A. Iglesias and T. J. Urban, 1996, "Vehicle Lateral Control for Automated Highway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Vol. 4, No. 3, pp. 266-273. 

  17. S. S. You and S. K. Jeong, 2002, "Controller Design and Analysis for Automatic Steering of Passenger Cars", Mechatronics An International Journal, Vol. 12, No. 3, pp. 427-446. 

  18. S. W. Ji, Y. B Kim and J. S. Jang, 2007, "LMI-Based Controller Design for Pneumatic Driving Apparatu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pp. 78-82. 

  19. Y. B. Kim and J. H. Kim, 2009, "Robust Torque Control for an Internal Combustion Engine with Nonlinear Uncertaint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3, No. 6, pp. 4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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