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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국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 방식이 학업소진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ping strategy on academic burnout and school adjustment in Chinese adolescent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5 no.2, 2013년, pp.129 - 146  

김정현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  마연연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  고민선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  정인경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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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대처 방식이 학업소진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상하이 중학교에 재학중인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결과 중국 청소년들은 방과 후 컴퓨터나 TV시청 등의 놀이오락 위주로 여가활동 시간을 보내고 있었으며 자신의 학교성적 및 학교생활에의 만족도 또한 높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업소진과 학교생활적응 간에는 정적 상관을 보여 학업소진이 심할수록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소진과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스트레스대처 방식의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문제지향 및 사회적지지 대처 같은 적극적 대처는 학업소진과 학교생활적응에 정적 영향력을 보인 반면 소극적 대처는 부적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이는 청소년들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할수록 학업소진 현상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학교생활에 적응하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학업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응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과정에서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from stress coping strategies on the school adjustment and burnouts with the Chinese $9^{th}$ graders from an middle school in Shanghai. The survey results showed that Chinese youth spent the most of their after-school-hours with the various leisure 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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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중국 청소년들의 스트레스대처 방식이 학업소진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대도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상급학교로의 입시를 준비하고 있는 중학생의 학업소진과 학교 생활적응 정도를 알아보고, 스트레스 대처 방식이 학업소진과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혀 청소년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대처함으로써 만족한 학교생활을 영위하는데 도움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국 상하이 지역 남녀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대처 방식이 청소년의 학업소진과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과중한 학업으로 인해야기될 수 있는 학업소진과 학교생활부적응을 예방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주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중국 청소년들의 성별에 따라 성적 및 학교생활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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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신체적 발달 뿐 아니라 정서적․심리적 변화가 초래되는 시기이며, 사회적 역할이 확대되어 자신에게 나타나는 내적 변화와 다양한 사회적 요구에 적응을 해야 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이 시기에 직면하는 많은 과제와 도전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는 청소년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 상태 뿐 아니라 생활습관 형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 여러 가지 문제행동을 초래하여 외면화된 문제뿐 아니라 내면화된 문제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Chang, Kim, Auh, & Jung, 2012; Jung, Nam, & Kim, 2012).
청소년들이 학업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응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과정에서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그리고 학업소진과 학교생활적응 간에는 정적 상관을 보여 학업소진이 심할수록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소진과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스트레스대처 방식의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문제지향 및 사회적지지 대처 같은 적극적 대처는 학업소진과 학교생활적응에 정적 영향력을 보인 반면 소극적 대처는 부적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이는 청소년들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할수록 학업소진 현상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학교생활에 적응하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학업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응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과정에서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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