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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5 no.2, 2013년, pp.129 - 146
김정현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 마연연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 고민선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 정인경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from stress coping strategies on the school adjustment and burnouts with the Chin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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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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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 청소년기는 신체적 발달 뿐 아니라 정서적․심리적 변화가 초래되는 시기이며, 사회적 역할이 확대되어 자신에게 나타나는 내적 변화와 다양한 사회적 요구에 적응을 해야 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이 시기에 직면하는 많은 과제와 도전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 |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는 청소년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 상태 뿐 아니라 생활습관 형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 여러 가지 문제행동을 초래하여 외면화된 문제뿐 아니라 내면화된 문제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Chang, Kim, Auh, & Jung, 2012; Jung, Nam, & Kim, 2012). | |
청소년들이 학업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응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과정에서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 그리고 학업소진과 학교생활적응 간에는 정적 상관을 보여 학업소진이 심할수록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소진과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스트레스대처 방식의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문제지향 및 사회적지지 대처 같은 적극적 대처는 학업소진과 학교생활적응에 정적 영향력을 보인 반면 소극적 대처는 부적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이는 청소년들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할수록 학업소진 현상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학교생활에 적응하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학업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응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과정에서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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