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정합성 및 균형성에 대한 예비 교사 및 현직 교사의 인식 Preservice and Inservice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n the Coherence and Balance of their Teacher Preparation Programs원문보기
자신이 경험한 교사 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과학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은 과학 교사가 어떻게 교육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개념화에 도움을 준다. 이러한 전제 하에 이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의 정합성과 균형성에 초점을 맞춰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의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강원도 소재 사범대학의 과학 교사 프로그램을 이수한 20명의 예비 교사와 39명의 현직 교사가 참여 하였으며, 선택형 및 개방형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정합성에 대해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는 '보통' 정도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 계획 및 준비' 범주에서 가장 정합성이 높은 것으로, '직업적 책무' 범주에서 가장 정합성이 낮은 것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4개 범주 모두에서 예비 교사에 비해 현직 교사가 프로그램의 정합성을 더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균형성에 대해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는 모두 이론적 요소에 비해 실천적 요소가 부족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현행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이 임용 고사를 위한 교육과정으로서의 성격이 강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프로그램의 4개 영역(교과내용학, 교과교육학, 일반교육학, 교생실습)이 학교 현장과 보다 더 연계되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다 정합적이고 균형적인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을 위한 대안적 방법을 논의하였다.
자신이 경험한 교사 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과학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은 과학 교사가 어떻게 교육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개념화에 도움을 준다. 이러한 전제 하에 이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의 정합성과 균형성에 초점을 맞춰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의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강원도 소재 사범대학의 과학 교사 프로그램을 이수한 20명의 예비 교사와 39명의 현직 교사가 참여 하였으며, 선택형 및 개방형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정합성에 대해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는 '보통' 정도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 계획 및 준비' 범주에서 가장 정합성이 높은 것으로, '직업적 책무' 범주에서 가장 정합성이 낮은 것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4개 범주 모두에서 예비 교사에 비해 현직 교사가 프로그램의 정합성을 더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균형성에 대해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는 모두 이론적 요소에 비해 실천적 요소가 부족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현행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이 임용 고사를 위한 교육과정으로서의 성격이 강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프로그램의 4개 영역(교과내용학, 교과교육학, 일반교육학, 교생실습)이 학교 현장과 보다 더 연계되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다 정합적이고 균형적인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을 위한 대안적 방법을 논의하였다.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n their preparation program can help in conceptualizing how science teachers could be prepared. Based on this premise,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preservice and inservice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n their teacher preparation programs with a focus on the coherenc...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n their preparation program can help in conceptualizing how science teachers could be prepared. Based on this premise,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preservice and inservice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n their teacher preparation programs with a focus on the coherence and balance of program. For this purpose, 20 preservice and 39 inservice science teachers were participated. Selection form and open-ended form questionnaires were developed to survey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n their program. The results of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participating preservice and inservice science teachers perceived the coherence of their program as moderate. The most and least coherent category of program was 'planning & preparation' and 'professional responsibilities' respectively. Inservice teachers perceived the program less coherent than preservice teachers in all four categories. Secondly, participating preservice and inservice science teachers perceived that practical elements were deficient compare to theoretical elements in light of balance of the program. Lastly, participating preservice and inservice science teachers perceived that current science teacher preparation program was biased to test-driven curriculum, and four domains of the program (subject matter knowledg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general pedagogical knowledge, and teaching practicum) need to be more strongly connected to secondary school context. Alternative ways to be more coherent and balanced science teacher preparation program were also discussed based on the research.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n their preparation program can help in conceptualizing how science teachers could be prepared. Based on this premise,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preservice and inservice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n their teacher preparation programs with a focus on the coherence and balance of program. For this purpose, 20 preservice and 39 inservice science teachers were participated. Selection form and open-ended form questionnaires were developed to survey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n their program. The results of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participating preservice and inservice science teachers perceived the coherence of their program as moderate. The most and least coherent category of program was 'planning & preparation' and 'professional responsibilities' respectively. Inservice teachers perceived the program less coherent than preservice teachers in all four categories. Secondly, participating preservice and inservice science teachers perceived that practical elements were deficient compare to theoretical elements in light of balance of the program. Lastly, participating preservice and inservice science teachers perceived that current science teacher preparation program was biased to test-driven curriculum, and four domains of the program (subject matter knowledg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general pedagogical knowledge, and teaching practicum) need to be more strongly connected to secondary school context. Alternative ways to be more coherent and balanced science teacher preparation program were also discussed based on the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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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Ic5: 과학교육학은 너무 이론적인 부분 중심으로만 다루어져서 크게 현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느끼지 못하고 있음. 변화하는 학교 현장에 발맞추어 이론과 더불어 현장에서 실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내용으로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 개선의 시사점을 찾기 위하여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자신이 경험한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정합성 및 균형성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는 4개 영역별로 긍정적 및 부정적 면에 대한 인식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을 구성 하는 각 영역의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에 대한 교사들의 심층적인 생각을 알아보기 위하여 개방형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이 설문지는 Grossman et al.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는 4개 영역에 대한 교사들의 심층적인 생각을 알아보기 위하여 개방형 설문지를 통해 자유 롭게 응답하도록 하였다. <표 11>은 4개 프로그램 영역에 대한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들의 응답을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으로 구분하여 정리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대안으로 특정 교사 양성 프로그램을 경험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는(survey) 방법을 사용한다(DarlingHammond, 2006). 이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정합성과 균형성에 대한 과학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였다.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과학 교사의 인식은 과학 교사가 어떻게 준비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개념화(conceptualization)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와 같은 전제 하에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과학 교사의 인식을 분석하여,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Ib3: 사범대학 시절이나 교사로 지내면서 가장 흥미가 있고 관심이 높았던 부분은 교과내용학이었지만, 석사과정에 입문하면서 현직 교사로서 중요한 건 교과교육학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실제 공부를 하면서 그동안 학생들에게 효율적이고 정확한 교육의 방법의 아니라 교과서에 실린 내용만을 전달하기에 급급했다는 것을 알았고, 교과교육학에 대한 지식이 부족함을 느꼈습니다.
Ic2: 과학교육론과 방법론 수업이 수업 상황에 도움이 되었음. 일반 교과와는 많은 차별성을 가진 것이 과학교과라 수업의 형태와 방법이 달라야 하는데 일반 교육학에서는 배울 수 없었던 과학만의 특성을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기 때문
Ic2: 내용을 사범대학 수준에 맞추어 줄이고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준거하여 선별한후 깊이 있는 이해와 오개념 없는 바른 이해를 유도해 주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일반 수준의 교과 내용학을 좀 더 확대 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Ic5: 과학교육학은 너무 이론적인 부분 중심으로만 다루어져서 크게 현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느끼지 못하고 있음. 변화하는 학교 현장에 발맞추어 이론과 더불어 현장에서 실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내용으로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
Ip1: 교육학 과목은 과학교육학과 중복되는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과학교육학 영역과 중복이 되는 교수학습론이나 교육철학과 같은 부분은 내용이 축소되었 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Pb1: 수업을 한 후 담당 선생님께서 꼼꼼하고 피드백 해주셔서 좋았다. 잘못된 점을 바로 고칠 수 있고, 나도 의견을 제시해서 수업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킬수 있었다.
Pb2: 현재 사범대학에서 배우는 과학내용학과목들은 너무 전문적인 내용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물론 과학 교사라면 그정도 수준의 전문 지식이 필수라고 할수 있겠지만 글쎄요.
Pc1: 과학교육학 관련 과목들을 수강함으로써 학교에서 수업이 매끄러웠던 것 같다. 특히 과학 지도법은 도움이 많이 되었다.
Pe3: 학교 수업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학 과목은 별로 없었던 것 같다. 교육학 과목은 그냥 학교 수업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임용고사라는 시험 때문에 배우는 것 같은 느낌이 있다.
제안 방법
이 연구는 과학 교사들이 자신이 경험한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효과에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므로 무선 표집(random sampling)을 이용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유목적 표집(purposeful sampling)을 이용하여 특정 사범대학의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을 이수한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정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표 1>과 같이 강원도 소재 사범대학의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을 이수한 예비 교사(4학년) 20명과 현직 교사 39명을 연구 참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 개선의 시사점을 찾기 위하여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자신이 경험한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정합성 및 균형성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는 4개 영역별로 긍정적 및 부정적 면에 대한 인식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 정합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와같이 5점 리커트 척도로 개발된 선택형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프로그램 균형성에 대한 설문지는 와 같이 9개의 서로 다른 프로그램 요소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4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에서는 과 같이 강원도 소재 사범대학의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을 이수한 예비 교사(4학년) 20명과 현직 교사 39명을 연구 참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이 연구에서는 개방형 설문 결과를 분석하여 위해 기술 통계를 이용한 빈도 분석,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또한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의 인식 비교를 위하여 t-검정(독립표본 양측 검정)을실시하였으며, 현직 교사의 경우는 경력과의 상관관계(Pearson의 적률 상관계수)를 추정하였다. 추리 통계를 위해서 SPSS WINDOWS 14.
이 연구에서는 개방형 설문 결과를 분석하여 위해 기술 통계를 이용한 빈도 분석,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또한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의 인식 비교를 위하여 t-검정(독립표본 양측 검정)을실시하였으며, 현직 교사의 경우는 경력과의 상관관계(Pearson의 적률 상관계수)를 추정하였다.
이론/모형
하지만 이런 방법에는 수많은 외생 변수가 작용하며 내재 변수 또한 통제가 매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대안으로 특정 교사 양성 프로그램을 경험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는(survey) 방법을 사용한다(DarlingHammond, 2006). 이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정합성과 균형성에 대한 과학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 정합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표 2>와같이 5점 리커트 척도로 개발된 선택형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 설문지는 Danielson(2002)의 모형에 기반하여 Tairab(2008)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4개 범주의 총 30문항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 균형성에 대한 설문지는 <표 9>와 같이 9개의 서로 다른 프로그램 요소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4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를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도구로 설문지법(survey)을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교육 연구에서 널리 사용되는 도구중 하나로 참여자의 의견이나 관점을 조사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다(Tairab, 2008).
성능/효과
대체로 현직교사가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지만 다른 세 개 범주에 비해 예비교사와의 차이가 가장 작게 나타났다. 28번 항목(동료관계)에서 가장 큰 차이를 나타내었으나, 26번과 27번 항목에서는 오히려 예비교사가 더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6번과 27번 항목이 교사라는 직업과 관련된 것임을 고려할 때 이와 같은 결과는 현행 교사양성 교육과정에 교직 실무 과목 개설의 필요성을 부각시킨다.
<표 10>은 9개 프로그램 요소의 할당 시간에 대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인식 차이의 통계적 유의미성과 현직교사의 경력과의 상관관계를 산출한 것이다. 9개의 프로그램 요소 중 1개 요소(교수 방법)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이크로 티칭’ 요소는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 간 차이가 컸지만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16번(학생 참여)과 20번(학생 평가) 항목에서도 예비교사와 현직교사 간의 차이가 다른 항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교수 전략, 학생 참여, 학생 평가는 수업 실행에서 핵심적인 부분으로 다수의 현직교사는 교사양성과정이 교수전략 지식을 습득하는데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답한 반면, 예비교사의 경우는 다수가 자신이 이수한 교사양성과정이 교수전략 지식습득에 적절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 또한 앞의 두 범주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수 있을 것이다.
둘째,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균형성에 대해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는 모두 이론적 요소에 비해 실천적 요소가 부족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론적 요소 중 일반교육학 지식(교육 이론 및 원리)과 교과내용학 지식(전공 내용 지식) 관련 요소의 균형성에 대한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의 인식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교과교육학 지식 관련 요소인 ‘교수 방법’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첫째, 5~7번 항목이 교과교육학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과 밀접 하게 관련된 것임을 고려할 때, 현직 교사들이 이수했던 시기에 비해 예비 교사들이 이수한 교육과정이 교과교육학 지식과 관련된 과목이 증가 또는 강화된 영향일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둘째,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의 이러한 인식 차이를 다른 측면에서 해석하면, 실제 수업 경험의 차이에서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학교 현장에서 수업 경험을 통해 현직 교사가 인식하는 실제적(practical)인 현실과 상대적으로 아직 수업 경험이 거의 없는 예비 교사가 인식하는 이론적(theoretical)인 기대와는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범주별로 살펴보면, 4개 범주 모두 현직교사에 비해 예비교사의 인식이 더 긍정적이었으나 수업 계획및 준비 범주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업적 책무 범주에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인식 차이가 가장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범주별로는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 모두 ‘수업 계획 및 준비’ 범주에서 가장 정합성이 높은 것으로 인식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수업 실행’, ‘수업 환경 조성’ 범주였으며, ‘직업적 책무’ 범주에서 가장 정합성이 낮은 것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4개 범주 모두에서 예비 교사에 비해 현직 교사가 프로그램의 정합성을 더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현행 과학 교사 프로그램이 수업의 계획과 실행을 위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으나, 실제 학교에의 적용을 위한 실천적 지식을 습득하는 데는 다소 부족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예비 교사의 경우는 85%가 교수 방법 관련 과목에 할당된 시간이 충분하거나 너무 많다고 인식한 반면, 현직교사의 경우는 41%만이 충분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마이크로티칭 또한 예비교사는 30%가 충분하다고 인식한 반면, 현직 교사는 10%만이 충분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인식의 차이에는 실제 수업 경험이 영향을 준 것으로 생각된다.
93) 것으로 인식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범주별로 살펴보면, 4개 범주 모두 현직교사에 비해 예비교사의 인식이 더 긍정적이었으나 수업 계획및 준비 범주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업적 책무 범주에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인식 차이가 가장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범주별로는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 모두 ‘수업 계획 및 준비’ 범주에서 가장 정합성이 높은 것으로 인식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수업 실행’, ‘수업 환경 조성’ 범주였으며, ‘직업적 책무’ 범주에서 가장 정합성이 낮은 것으로 인식하였다.
셋째,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 4개 영역에 대해서는 교과내용학 영역의 경우, 심화된 내용 학습에 도움이 되지만 교과가 아닌 학문으로서의 성격이 강하여 중등 교육과정과의 연관성이 부족함을 지적하였다. 교과교육학의 영역 경우는 교과-특정적 교수 방법 습득에 도움이 되지만 너무 이론에 치우침으로써 실제와의 연계가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학교 현장과의 연계가 보다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현행과 같이 교생실습의 연계만 가지고는 프로그램의 정합성과 균형성을 담보할 수 없다.
<표 5>는 수업 환경 조성 범주에 대한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의 정합성 인식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수업 계획과 준비 범주와 마찬가지로 대체로 현직교사가 예비 교사에 비해 더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13번 항목에서 가장 큰 차이를 나타내었는데, 이것은 실제 수업 경험의 차이에서 기인된 것으로 생각된다.
실천적 요소 중에서는 ‘수업 환경 및 운영’과 ‘학교 방문’ 요소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인식하였으며, ‘마이크로티칭’ 요소에서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의 인식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론적 요소 중 일반교육학 지식(교육 이론 및 원리)과 교과내용학 지식(전공 내용 지식) 관련 요소의 균형성에 대한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의 인식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교과교육학 지식 관련 요소인 ‘교수 방법’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적절’과 ‘매우 적절’의 비율이 현직교사가 예비교사에 비해 낮아 예비교사가 ‘수업 계획과 준비’ 관련 지식을 습득하는데 있어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효과를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8>은 4개 범주에 대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인식 차이의 통계적 유의미성과 현직교사의 경력과의 상관관계를 산출한 것이다. 전체적으로 예비교사는 자신이 이수한 교사 양성 프로그램에 대해 다소 적절한(3.16) 것으로 인식하였으며, 현직 교사는 다소 부적절한(2.93) 것으로 인식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범주별로 살펴보면, 4개 범주 모두 현직교사에 비해 예비교사의 인식이 더 긍정적이었으나 수업 계획및 준비 범주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정합성에 대한 현직 교사의 인식과 경력과의 상관관계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적 책무 범주가 다른 3개 범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력과의 상관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 계획 및 준비 범주와 수업 실행 범주에서는 오히려 부적(negative) 상관이 산출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교사 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이 교사의 경력이 많고 적음과 아무런 상관이 없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것의 원인에 대한 해석은 상당히 복잡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해석이 가능하다. 첫째, 5~7번 항목이 교과교육학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과 밀접 하게 관련된 것임을 고려할 때, 현직 교사들이 이수했던 시기에 비해 예비 교사들이 이수한 교육과정이 교과교육학 지식과 관련된 과목이 증가 또는 강화된 영향일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둘째,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의 이러한 인식 차이를 다른 측면에서 해석하면, 실제 수업 경험의 차이에서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첫째,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정합성에 대해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는 ‘보통’ 정도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요소의 균형성에 대한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의 인식 경향은 대체로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프로그램 요소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장큰 차이를 나타낸 것은 ‘교수 방법’과 ‘마이크로티칭’이었다.
한편,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균형성에 대한 현직 교사의 인식과 경력과의 상관관계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프로그램 요소들에서 부적(negative) 상관이 산출되었으며, 정적(positive) 상관이 나타난 요소들 또한 매우 낮은 값을 나타내 었다.
한편,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정합성에 대한 현직 교사의 인식과 경력과의 상관관계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적 책무 범주가 다른 3개 범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력과의 상관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 계획 및 준비 범주와 수업 실행 범주에서는 오히려 부적(negative) 상관이 산출되었다.
후속연구
둘째, 최근 새롭게 도입된 교직 실무나 교직 소양 과목이 또 하나의 이론적 강의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실제 학교 현장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현장 교사를 강사로 초빙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 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된다면 과목의 도입 취지와 실제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일반 수준의 교과 내용학을 좀 더 확대 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좀 더 많은 예와 다양한 실험 실습 시간을 부여하고 교과교육학 시간과 연계지어 일반 수준의 교재에 있는 내용들을 어떻게 재구성하고 고등학교 학생 수준에 맞추어 설명할 것인지에 대한 연습시간이 많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됨.
앞서 범주별 분석에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인식 차이를 실제 수업 경험 유무에 의한 것일 수 있다는 해석을 하였는데, 이와 연관지어 생각하면 수업 경험의 유무에는 영향을 받으나 경험의 정도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 연구의 결과만으로는 이러한 해석이 논리적이고 타당한 것인지 판단할 수없으며 추가적인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는 달리,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인식 차이를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개선에 의한 것으로 해석한다면 현직교사의 경력에 따라 인식이 달라야 할 것이다.
둘째, 최근 새롭게 도입된 교직 실무나 교직 소양 과목이 또 하나의 이론적 강의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실제 학교 현장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현장 교사를 강사로 초빙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 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된다면 과목의 도입 취지와 실제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학교 교육에 있어 교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과학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과학 교사의 질 (teacher quality) 문제이다. 미국과학교사협회 (NATA)가 미국 전역에 분포한 600명의 과학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70%의 학교구 (school district)에서 우수한 과학 교사를 채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48%가 이런 어려움이 매년 증가하고 있음을 보고한 바 있다.
교사의 지식과 기능은 어떻게 습득되는가?
학생들의 학습은 교사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지와 직접적으로 관련 되며, 교사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지는 교사가지닌 지식과 기능에 달려 있다(Feiman-Nemser, 2001). 이러한 교사의 지식과 기능은 우선적으로 교사 교육 과정에서 습득되며, 교사 양성 프로그램은 학생 성취의 강력한 예측자(predictor)로서의 역할을 한다(Darling-Hammond, 2000).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에서 교사 지식을 구성하는 요소들에 포함되는 과목은?
, 1999).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경우, GPK는 전공 교과에 관계없이 교육학 관련 기초 이론 지식 습득을 위한 것으로 교육학 개론, 교육방법 및 공학, 특수 아동의 이해, 교직실무 과목이 포함된다. SMK는 과학 교과의 내용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것으로 양자역학, 유기화학, 생태학, 지질학 과목이 여기에 해당된다. PCK는 과학 교과를 가르치는 방법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것으로 과학교육론, 물리지도법및 교재연구, 화학실험연구 과목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CK는 대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 학교에서 적용해보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 교생실습 과목이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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