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북지역 중등과학교사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조사연구
Science-related Attitudes of the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in Chonbuk, Korea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1 no.3, 2000년, pp.201 - 207  

조규성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이광호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김수민 (군산 남중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라북도 중등 과학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에 관련된 태도를 조사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전반적인 과학에 관련된 태도뿐만 아니라 과학에 관련된 태도의 범주별 태도 경향, 과학교사들의 배경요인별 과학에 관련된 태도의차이 등을 알아보았다. 과학에 관련된 태도 점수는 100점 척도로 67.6점에 해당한 미온적인 태도로 조사되었다. 범주별 인식경향은 과학에 대한 태도 영역의 지식과 학문성이 가장 낮고 목적과 가치성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과학적 태도 영역에서는 객관성 범주가 가장 낮게, 개방성 범주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문항별 특이한 점을 보면 과학을 발전시키도록 지원해 주어야 한다는 생각이 많으면서도 과학발전이 없었으면 인간은 더욱 행복해졌을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이중적인 면을 볼 수 있다. 배경별 과학교사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경향을 역시 유의도 5%에서 차이가 있는 것을 보면 정규대학 출신 과학교사에 비해 양성소, 부전공, 상치 교사들의 태도점수가 낮게 나타났으며, 지구과학 전공교사가 타 전공에 비해 약간 높았다. 연수 횟수에 따라 태도의 차이를 보이지 않아 방학 때 실시하는 과학교사들의 연수가 과학에 관련된 태도의 변화에 별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학발전에서 중요한 것으로는 외적인 조건의 향상을 가장 많이 생각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studied aspects of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in the Chonbuk province concerning their science-related attitudes using the several measuring tools. We applied the multiple comparison to twelve factors at the science teachers 'backgrounds and analyzed the discrepancy in group levels. Scien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과학교과는 타 교과와 달리, 탐구과정을 중시하고 있으며, 과학 4영역(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의 상호관련성을 강조하는 통합과학 교육을 추구하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볼 때 과학교육에서는 전문성 있는 과학교사의 자질은 다른 요인보다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이학동 외, 1996). 따라서 본 연구는 전라북도 과학교사를 중심으로 과학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에 관련된 태도를 조사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과학교사들의 과학적 태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대한 전반적인 경향을 살피고 과학에 관련된 태도의 범주별 태도 경향 및 과학교사들의 배경 요인별 경향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교사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측정 도구가 아주 빈약하므로 교사의 특성을 고려한 측정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측정 도구를 통하여 교사 스스로 자기 검사를 실시해야 할 것이다. 셋째, 과학교사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의 형성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에 많은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과학교육의 발전에도 매우 중요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