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경쟁전략요소에 대한 CM기업의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lements of CM Firms' Competitive Strategy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4 no.5, 2013년, pp.122 - 130  

백승룡 (세종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  김한수 (세종대학교 건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CM시장에서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CM기업이 경쟁우위를 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기업 현안이다. 이를 위해서는 적합한 경쟁전략을 갖추어야 하고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CM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 CM기업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경쟁전략요소를 분석하고 이들 경쟁전략요소에서 나타나는 주요 특징과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으며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의 경쟁전략모델을 분석방법론으로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상위그룹에서는 차별화전략을 중요시 여기는 반면, 하위그룹에서는 집중화전략을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원가우위전략은 상하위 그룹에서 동일하게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은 경쟁전략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상하위 그룹에 따라 각 경쟁전략요소의 세부적인 순위에는 차이가 있었지만 종합적으로 보면 특화된 CM서비스 제공이 중요한 경쟁전략요소로 인식되고 있었다. CM기업의 경쟁전략요소에 대한 이해는 현재 CM기업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쟁전략의 방향성과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하며 향후 자사(自社)의 경쟁전략 수립을 위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level of competition has increased in the construction management market, it becomes a critical issue for CM firms to secure competitive edges. The objectiv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elements of competitive strategy as perceived by CM firms and to discuss key features and implications.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CM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어떤 전략요소를 CM기업들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가?」라는 연구 질문(research question) 하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CM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 CM기업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경쟁전략요소(이하 “CM기업의 경쟁전략요소”)를 분석하고 이들 경쟁전략요소에서 나타나는 주요 특징과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으며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의 경쟁전략 모델을 분석방법론으로 활용하였다.
  • 이를 위해 CM기업에 종사하는 3인의 CM전문가를 대상으로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파일럿 테스트의 목적은 각 경쟁전략요소들을 이해할 수 있는지와 CM기업의 관점에서 의미가 있는가 하는 것이었다.
  • 상기에서는 응답자 특성에 따른 구분이 없는 종합적 분석결과에서 나타난 주요 특징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이들 응답이 CM기업의 위상(순위)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는 것도 의미 있는 분석 관점이라고 판단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포터의 경쟁전략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CM기업의 경쟁전략요소에서 나타나는 주요 특징과 시사점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M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중요시 여기는 경쟁전략요소를 분석하는데 집중하였다. 한 가지 유의할 사항은 하위그룹이 상위그룹의 인식을 가져야 반드시 상위그룹이 된다는 의미는 아니며 어느 방향으로 CM기업이 집중해야 하는지는 각 기업이 처한 상황, 강점/약점, 기업 리더십의 스타일 등에 따라 신중하게 선택할 사안이다.
  • 본 연구에서는 CM기업의 인식에 관해 분석하였으며, 실제로 CM기업이 어떠한 경쟁전략(요소)을 구사하는 지와는 반드시 일치하지 않을 수 도 있다. 이를 위해서는 IPA기법, Gap분석기법 등을 통해 중요도(인식)와 실행도(현실)를 비교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경쟁전략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전략이란 정해진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행동을 정하고 자원을 배분하는 행위 또는 방법으로 정의된다(이장우 2003). 기업의 경쟁전략이란 경쟁사의 강점에 비추어 자사의 강점을 가장 효율적으로 발휘하기 위한 전략으로 경쟁사에 비해 경쟁우위를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장세진 2010, 문창호 2012).
전략이란 무엇으로 정의되는가? 전략이란 정해진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행동을 정하고 자원을 배분하는 행위 또는 방법으로 정의된다(이장우 2003). 기업의 경쟁전략이란 경쟁사의 강점에 비추어 자사의 강점을 가장 효율적으로 발휘하기 위한 전략으로 경쟁사에 비해 경쟁우위를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장세진 2010, 문창호 2012).
현대 기업경영에서 기업의 경쟁전략는 어떠한 측면에서 중요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는가? 현대 기업경영에서 경쟁전략은 기업의 목표 설정과 참여 비즈니스 분야 및 기업의 정체성 결정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측면에서 중요성을 지닌다(황지현 2011). CM기업의 경우도 기업 내 외부 조건에 맞는 경쟁전략을 통해 경쟁우위를 점하는 노력을 경주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강미선 (2010). "농촌관광마을 지도자의 경영능력평가 지표개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강성근 (2000). "수요자 중심의 건설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중소건설업체의 경쟁전략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고세훈 (2011). "중소벤처기업의 경쟁전략과 경영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실증 연구",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 김상철.박찬정.이상엽.손재호 (2007). "대형시공사의 사업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8권 제5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 109-118 

  5. 김주영 (2012). "가중치 적용 점수 환산법을 이용한 항공기 전투 생존성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김찬규 (2011). "중소형 CM 사업자의 시장참여 증대와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구조계, 제27권 제5호, pp. 127-134 

  7. 김한수 (2012). CM경기동향, 통권 제6호, 세종대학교 건설관리혁신연구실 

  8. 김효영 (2002). "발주자 수행형 CM의 요소기술과 그 정착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류한국.김선국.이현수 (2006). "SWOT 분석을 통한 건설기업의 공기경쟁력 강화 전략",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7권 제2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 109-117 

  10. 문창호 (2012). "경쟁전략과 최고경영자 특성 사이의 적합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8호, pp. 3335-3355 

  11. 손은호 (2006). "호텔기업의 핵심역량과 경쟁전략 간의 적합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2. 손창백 (2013). "CM 전문회사 단장 활용실태 및 개선방안",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14권 제2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 87-95 

  13. 송연주.박지철.김한수 (2007). "CM기업의 마케팅 전략 및 방법의 특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구조계, 제23권 제12호, pp. 165-172 

  14. 송지준 (2011).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서울 21세기사 

  15. 신성호 (2011). "경영전략과 예산시스템의 이용이 예산슬랙, 관리적 단기지향성, 그리고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6. 신진교 (2002). "경쟁전략, 인적자원관리 및 조직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제5권 제1호, pp. 1-26 

  17. 윤성익 (2008). "미국 CM 社 분석을 통한 국내 CM 벤치마킹전략",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이장우 (2003). "벤처기업의 기업가, 환경, 전략, 그리고 조직구조 특성과 성과변화", 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8권 제2호, pp. 35-59 

  19. 이정실 (2007). "AHP를 이용한 호텔 선택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레저연구 제19권 제3호, pp. 167-186 

  20. 이종학.이동희.전달영 (2006). "골판지 상자 제조기업의 전략유형이 애로요인에 따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산업과 경영 제19권 제1호, pp. 371-388 

  21. 장세진 (2010).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22. 정대령.유병기.김재준 (2005). "국내 건설부문 전략군 분석을 통한 전략군집분류",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6권 제2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 102-110 

  23. 조근태 (2003). 계층분석적 의사결정, 동현출판사 

  24. 추승엽.유정민.임성준 (2009). "경영환경, 경쟁전략 및 기업 내부역량 간의 적합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제12권 제1호, pp. 101-126 

  25. 홍성호.김은미.이동욱 (2010). "건설기업의 경영전략 유형과 핵심역량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30권 제6호, pp. 641-654 

  26. 황지현 (2011). "호텔 기업의 내부역량이 경쟁전략 유형 및 상대적 성과우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7. Miles, R. E. and Snow, C. C. (1978). "Organizational Strategy, Structure, and Process.", McGraw-Hill, NY 

  28. Miller, D. (1986). "Configurations of Strategy and Structure: Toward a Synthesis." Journal of Strategic Management, 7(3), pp. 233-249 

  29. Ortega, M. J. R. (2010). "Competitive Strategies and Firm Performance: Technological Capabilities' Moderating Rol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3, pp. 1273-1281 

  30. Porter, M. E. (1980). Competitive Strategy. Techniques for Analyzing Industries and Competitors, New York: Free Press. 

  31. Powers, T. F. and Hsu, C. H. C. (2002). Introduction to the Hospitality Industry, JohnWiley&Sons, NY 

  32. Powers, T. F. and Hsu, C. H. C. (2002). Marketing Hospitality, 3rd Edition, JohnWiley&Sons, NY 

  33. Schaffer, J. D. (1987). "Competitive Strategies in the Lodging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6(1), pp. 33-42 

  34. Woodside, A. G. and Sullivan, D. P. and Trappey III, R. J. (1999). "Assesing Relationships among Strategic Types, Distinctive Marketing Competencies,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5, pp. 135-146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