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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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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 운전자의 특성을 고려한 회전교차로 진입 임계간격을 조사하여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교통조건 및 다지 회전교차로에 대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회전교차로의 임계간격은 4지, 5지, 6지, 그리고 7지에 대하여 현장조사를 수행하였으며, Raff의 추정기법을 이용하여 임계간격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임계간격은 모의실험을 위한 정산 및 통계적 검증과정을 거쳤으며,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조건에서 회전교차로 운영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운영 교통량 및 회전비율 등에 따른 다지 회전교차로의 설계요소인 내접원 직경을 서비스수준별로 제시하였다. 이는 향후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에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driver at roundabouts by investigating the critical gap acceptance on various traffic conditions, multi-legged roundabouts were evaluated. The gap acceptance and rejection of 4-legged, 5-legged, 6-legged, and 7-legged roundabout were surveyed 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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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4지, 5지, 6지 그리고 7지 회전교차로의 운전자 특성인 임계간격을 조사 분석하고, 이를 통해 모의실험에 사용할 수 있는 변수를 조정․검증하며, 이를 기반으로 국내 운전자 특성을 고려한 다지 회전교차로의 운영효과를 분석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연구의 주요 흐름은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 특성에 대해 검토해 보았으며, 이를 기반으로 모의실험에서 보다 현실적 분석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과정을 수행하였다.
  • 이는 회전교차로 기하구조 설계에 있어서 반영되지 못하였던 국내 운전자 특성을 회전교차로의 접근로 수에 따라 세분화하여 반영하였으며, 본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통량에 따라 적용 가능한 설계기준을 제시하였다.
  • 이와 더불어 기하구조, 교통량, 그리고 통행시간 조사를 병행하였다. 임계간격 이외의 조사항목은 정산 및 검증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기 위해서 조사되었다. 기하구조 조사에서는 접근차로 수, 회전차로 수 및 차로 폭, 교통량 조사는 임계간격 조사시간과 동일한 시간(오전 첨두시 : 오전 7시~오전 9시) 대의 시간당 교통량 및 회전비율, 그리고 통행시간은 각 방향별 기준점(상류 교차로)과 기준점(하류 교차로) 사이를 실험차량을 이용한 통행시간을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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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교차로 활성화 방안”의 임계간격 산정 결과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중 운영·평가를 위한 운전자 행태는 국토해양부 2011년 “회전교차로 활성화 방안”의 임계간격 산정 결과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 제시하고 있는 임계간격 4.8초는 현장 조사 결과가 아닌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실험결과이다. 이를 미국 Highway Capacity Manual (HCM)의 임계간격과 비교해 보면, 약 1초 정도 크게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용량산정 및 운영평가를 실시할 경우 용량이 과다 추정되거나 운영 평가 시 서비스 수준이 상향되는 결과를 초례할 수 있다. 단순한 예로서 임계간격이 4.
회전교차로 수 현황은? 행정안전부에서 2010~2011년도 회전교차로 시범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전국에 걸쳐 약 200여소가 설치 운영 중에 있다[1]. 회전교차로를 설치 운영함에 있어서 기하구조 설계 방법은 회전교차로 설계지침[2]에 제시되어 있으며, 운영·평가를 위한 용량산정 방법은 도로 용량 편람[3] 및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에 명시되어 있다.
회전교차로를 설치 운영함에 있어서 기하구조 설계 방법은 어디에 제시되어 있는가? 행정안전부에서 2010~2011년도 회전교차로 시범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전국에 걸쳐 약 200여소가 설치 운영 중에 있다[1]. 회전교차로를 설치 운영함에 있어서 기하구조 설계 방법은 회전교차로 설계지침[2]에 제시되어 있으며, 운영·평가를 위한 용량산정 방법은 도로 용량 편람[3] 및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에 명시되어 있다. 이중 운영·평가를 위한 운전자 행태는 국토해양부 2011년 “회전교차로 활성화 방안”의 임계간격 산정 결과를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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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한국교통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회전교차로 활성화 방안, 국토해양부, 2011. 

  2. 국토해양부,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국토해양부, 2010. 

  3. 국토해양부, 도로용량편람, 국토해양부, 2013. 

  4. 박순용, 최대규, 이석기, 김동녕, "지방부 신호교차로와 회전교차로의 효과분석", 한국콘텐츠학회 2010 춘계종합학술대회지, Vol.2010, No.3, pp.322-324, 2010. 

  5. 정용일, 류승기, 변상철, "도심지역 회전교차로 도입효과에 관한 연구", 2005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pp.4083-4088, 2005. 

  6. 박병호, 김태영, 한상욱, 양정모, "회전교차로와 4지 신호교차로 효과에 관한 비교분석", 한국ITS학회논문지, Vol.8, No.2, pp.27-35, 2009. 

  7. 박희철, 5지 회전교차로의 운영효과 분석,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8. 박은미, 최수연, 오현선,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한 국내 회전교차로 모형정립 방안 연구", 한국ITS학회 2011 정기학술대회, pp.173-177, 2011. 

  9. M. S. Raff and J. W. Hart, A Volume Warrant to Urban Stop Sign, Eno Foundation for Highway Traffic Control, Saugatuck, Connecticut, 1950. 

  10. R. Ashworth, "The Capacity of priority-type Intersection with a Non-uniform Distribution of Critical Acceptance Gaps," Transportation Research, Vol.3, pp.273-278, 1969. 

  11. A. J. Miller, Nine Estimators of Gap-Acceptance Parameters, Transport Section, University of Melbourne, Australia, 1970. 

  12. W. Siegloch, Die Leistungsermittlung an Knotenpunkten ohne Lichtsignalsteuerung (in German). In: Strassenbau und Strassenverkehrstechnik, Heft 154, 1973. 

  13. R. J. Troutbeck, Estimating The Critical Acceptance Gap form Traffic Movements, Physical Infrastructure Centre,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Research Report 92-1, 1992. 

  14. 김석근, 임계간격 추정기법에 관한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15. 김태영, 박민규, 박병호, "국내 회전교차로의 임계간격 모형", 대한교통학논문지, 제30권, 제2호, pp.93-10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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